미켈란젤로의 복수 - 시스티나 천장화의 비밀 반덴베르크 역사스페셜 4
필리프 반덴베르크 지음, 안인희 옮김 / 한길사 / 200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 보수공사를 하려던 시스티나 천장화에 의문의 글자들이 나타난다.

이 의문의 글자의 해석을 위해 교황청내에 위원회가 구성되고

옐리넥 추기경이 위원장에 선출된다.

그들은 곧 해결의 실마리가 미켈란젤로라는 예술가에 있음을 알게된다.

진실을 파헤치려는 자와 그것을 덮으려는 자들간의 치열한 싸움이 시작된다.

조사를 하던 과정에서 교황청에 또다른 조직이 있음을 알게되고

그들이 저지른 과거의 사건에 맞딱드리게 된다.

바로 재위기간 34일만에 뜻밖의 죽음을 맞이한 교황 바오로 1세에 대한 비밀이다.

결국 그의 죽음 또한 그들이 추적하는 진실과 맞물려져 있었다.

교회의 어두운 이면이 역사와 맞물려 돌아가면서 진실은 감추어져 버렸다.

미켈란젤로가 알고 있던 진실.

그의 예술을 무시한 교황들에 대한 복수로 시스티나 천장화에 남긴 진실.

세상에 드러나서는 안될 교회의 어두운 진실.

그 진실에 근접해 갈수록 경악과 좌절감은 점점 커져 간다.

 

이책을 구입한 건 몇년 전이다.

처음 이책을 읽었을 때 나는 기독교도가 아님에도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생각했다. 이 책을 그들이 읽는다면 어떻게 받아들일까?

가장 일반화된 종교이고 여러 분야에서 많이들 인용하는 성경에 대해

나는 잘 알지 못하지만 이 책에 담긴 내용은 한 종교의 근간을 뒤흔들만한 엄청난 것이다.

한권 분량이지만 르네상스 미술의 거장이었던 미켈란란젤로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의 다양한 역사와 인물들을 두루 섭렵하고 있다.

기존에 내가 미켈란젤로에 대해 알고 있던 지식은 그냥 천지창조를 그린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천재 예술가라는 것 정도다.

하지만 이 책의 그에 대한 생생한 묘사는 그가 그 당시에 느꼈을 분노와 좌절이 500년이 지난

지금에까지 느껴질 정도였다.

현재까지 종교화의 역작으로 남아있는 천지창조의 탄생과정은 아이러니하기까지하다.

작가의 종교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놀랍다.

구약성서, 신약성서, 카발라 등등 머리는 아프지만

너무 스릴있고 한 번 책을 잡으면 마지막 장을 읽을때까지 손을 놓지 못할 정도다.

최근에 다반치 코드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었고

나 또한 그 책을 읽어보았지만

나는 이 책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이 책을 읽고 그의 다른 책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진실과 파라오의 저주등을 구입해서

단숨에 읽어버렸을 정도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