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플랜 - 신앙을 깨우는 적극적 삶의 결단
김병삼 지음 / 두란노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이란 무엇인가?'

만나교회의 김병삼 목사님께서 어느 날 '성장'은 하였지만, '성숙'하지 못한 교회의 모습을 보시고는 들게되었던 고민이라고 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가?

아니..

나는 솔직히 자신할 수 없다.

어떠한 삶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인것인지 가끔 혼동이 될 때도 있으며, 어떻게 해야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삶이라 할 수 있는지 조차 잘 모르기도 한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이라고 하지만 우리는 얼마나 많이  하나님의 뜻을 우리의 개인적인 목적에 합리화 시키고 있지는 않는지...


김병삼 목사님도 나와 비슷한(?) 고민을 만나게 되셨나 보다.^^

아니 목회자로써 복음을 올바르게 전달하고 '성숙'한 성도들이 되게 하기 위해 고민을 하셨고, 그 결과들이 몇 년동안 만나교회에 이루어져 좋은 결실을 맺고 있다고 한다.


<액션 플랜>은 만나 교회와 그 성도들이 함께 이루어낸 것들을 엮어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제목에서처럼 이 책의 내용을 '행동', 즉 '실천'을 요구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하나님의 말씀이라도 그것이 우리의 '삶'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의미로, 하나님의 말씀을 분별할 수 있고,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있도록 12가지 키워드를 통해 안내하여 주고 있는 것이다.


<액션 플랜>의 12가지 키워드는 Ready와 ACTION 1,2,3로 이어진다.

READY의 키워드는 꿈과 사명으로 교회의 방향성과 교회의 사명이 무엇인지 찾아야 함을 말한다.

ACTION 1의 키워드는 묵상, MMP, 나눔, 선교로 MMP는 만나교회의 미션 플랜을 뜻하는 것이며, 묵상은 듣기, 읽기, 연구하기, 암송하기가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ACTION 2 의 키워드는 예배, 소그룹, 기도, 동역 으로 동역에서는 중보의 법칙과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ACTION 3 의 키워드는 자녀, 가정, 배움, 다음 세대 로 사랑이 완성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아이를 지루하게 하는 것은 죄다!"

교육학자인 하워드 핸드릭스가 즐겨 하는 말입니다. 교회학교에서 전하는 말씀이 지루해서 아이가 교회를 떠났다면 그것은 죄입니다. 우리에겐 너무나 익숙한 것들이 예수를 믿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교회를 떠나게 한다면 그것은 죄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끊임없이 물어야 합니다.

'과연 이것이 사명에 충실한 것인가?' p 43


한 때는 교회에서는 아이들도 엄숙하게 얌전히 자리를 잘 지키고 설교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정말 설교가 지루해서 교회가 재미없어서 교회를 나오지 않게 된다는 것이 더 안좋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이 글이 마음에 와 닿았다.


<액션 플랜>에서는 그동안 내가 미루고만 있었던 것들에 대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또한 그것들이 왜 필요한 것인지를 알려 주고 있는 책으로 읽으면서  행동을 하고 있지 못하는 나이기에 마음이 내내 무거웠다.


12가지 키워들의 내용이 끝나면 자신의 신앙생활을 점검하고 결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크리스트들 같은 것들도 있었다.

<액션 플랜>의 전체적인 내용은 한 개인을 위한 신앙인으로의 해야 할 행동지침을 알려주는 것이기도 하지만 교회에서 성도들이 '성숙'한 그리스도인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에 더욱 조첨을 맞추고 있었다.


교회에서 성도들의 편의와 배려도 좋지만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영적으로 필요한 훈련, 행동들이 있어야 한다는 것에 참 많이 공감이 되었다.


우리 교회에서도 신부님께 <액션 플랜>하자고 권하여 봐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