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애플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7
마리 유키코 지음, 최고은 옮김 / 비채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은 육체적인 피로 외에도 정신적인 피로에 휩싸인 채 생활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만큼 생존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다.

하루가 어떻게 바삐 돌아가고 흘러가는지, 아침 일찍 일어나 회사로 출근하고 일 업무에 시달리다 보면 어느 새 퇴근이 다가오는 생활 속에서 켭켭이 쌓여만 가는 정신적인 우울함, 외로움, 쓸쓸함 까지,,,

 

그런 경우에 여러 가지 정신적인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에 이런 점을 소재로 한 책을 접했다.

소위 말하는 '감응 정신병'을 주제로 한 8개의 독립된 이야기이자 서로 연관이 되어 읽히는 책이다.

 

한 사람의 정신이상 증세가 주변인에게도 전염된다는 병인 이 병에 대한 여러 가지 병 이름도 처음 알게 됐다.

 

정신분야에 관한 관심이 있던 사람들은 반갑게 접할 수도 있지만 전혀 모르는 나 같은 사람에게도 아주 쉽게 접근이 쉬울 만큼 우리 주변에서 다분히 많이 보는 증상들이 어떻게 사람들을 변화시키고 파멸시키는 지에 대한 전개 과정이 독특하게 다가온다.

 

에로토 마니아, 클레이머, 칼리굴라, 골든애플, 핫 리딩, 데자뷔, 갱 스토킹, 폴리 아 드. 로 불려지는 병명에 대해 겪는 사람들의 심리들은 이름도 예쁜 것들이 많아 오히려 혼란스럽기까지 했다.

 

일명 색정광, 연예 망상이라고 불리는 에로토 마니아로 첫 이야기를 다룬 이 책은 하루나 미사키라는 연애소설 작가가 쓴 책 속의 남자 주인공 이름이 같은  가와카미 고이치라는 남자가 스토킹 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책을 읽다 보면 주위에서 친숙한 이름들이 등장할 때 그저 우연의 일치요, 아마도 작가가 아는 이름 중의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을 하지, 이렇게 자신의 이름이 등장하면서 머리 속에 온갖 책 속에 그려진 일들이 마치 자신이 작가와 그렇게 행동하는 것처럼 느껴질 정도의 생각을 갖고 있다면 문제이긴 문제란 생각이 들면서 이 이야기는 책의 구성상 시대가 일률적으로 흐르지 않고 시간의 간격이 오고 가기 때문에 단편으로 읽히기는 하되 연결 부분에 있어서는 어색함이 없이 흐른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불만 사항을 이용해 부당한 불만을 호소하는 클레이머로 인해 오히려 엉뚱한 인물이 살인을 저지르게 되는 행동, 하지 말라는 것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 욕구로 인해 벌어지는 칼리굴라,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은 어떠한 사건에 대해서 실제적으로 일어났다고 생각해서 무차별 댓글을 올리면서 벌어지는 일어나는 일들을 그린 골든 애플, 전혀 영감을 지니지는 않은 사람이 주위의 도움으로 실제적으로 영감과 초능력, 점술들을 방송국 피디와 합작해 보여줌으로써 방송에서 보이는 이미지를 타인들이 볼 때 어떻게 반응을 보이는지, 읽는 끝 마무리에서 오히려 혼동마저 일으켰던 핫 리딩, 흔히 말하는 집단 스토킹인 갱 스토킹을 다룬 이야기, 감응 정신병이란 이름의 폴리 아 드, 즉 망상을 하는 사람과 같이 있음으로써 멀쩡한 사람까지도 정신적인 감염 증세를 일으킨다는 병이 어떻게 이뤄지고 벌어지는지에 대한 작가의 이색적이고도 약간은 충격적인 이야기를 다룬 글이라서 모처럼 색다른 책을 접했단 느낌이 들게 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의 여러 가지 증상을 통해 서로 연관이 되고 그 안에서 다양한 병으로 인해 결국엔 어떤 부분에선 안타까움, 어떤 부분에서 허! 하는 부분, 정말 현실에서도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도 남을 만한 상황이 항상 있다는 사실이 두려움마저 일으키게 한다.

 

현대인의 심성의 나약함과 내 탓만이 아닌 주위의 탓, 타인의 잘못으로 인해 오히려 그 악영향을 받게 되면서 결코 예전의 생활로 돌아가기 힘든 여건들을 조성해 그려지는 작가의 글이 그저 소설의 한 부분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 만큼, 소설을 통해 보여준 현대인들의 심리를 잘 그려낸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12-10 2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ㅡ골고루 갖춘 종합선물셋트네요.제가 꼭 봐야할
~^^

북노마드 2015-12-12 15:31   좋아요 1 | URL
네.
꼭 읽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