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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계살의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6
나카마치 신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자신의 작품이 자신이 죽은 사후에 더욱 알려진다면 이승에 있지 않은 작가로서의 기분은 어떠할까를 생각해본 책이다.
워낙 첫 작품으로 만난 '모방 살의'가 서술 트릭에 제대로 빠지게 한, 뒤통수를 제대로 맞은 작품이었기에 이번에 접한 작가의 또 다른 시리즈인 이 책을 읽기 전에 눈을 바로 더욱 크게 뜨고 하나하나의 문장을 제대로 짚어가며 읽어보자 생각했던, 작가가 아무리 트릭을 썼어도 이번만큼은 속지 않으리라 했건만, 와~ 정말 이번에도 어김없이 완패다.
창작소설 분야에서 상을 탄 이후 한때는 잘 나갔지만 이후엔 제대로 된 작품을 내놓은 적이 없는 야규는 추리 세계 편집부 아스코에게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며 휴가를 떠나간다.
특이하게도 이 소설은 소설 속에 소설이 구성이 되어 있는 이야기로 야규는 이런 자신의 작품을 릴레이 형식, 즉 자신이 쓴 소설의 내용이 문제를 제기한 내용에 이어서 다른 작가가 다른 해결의 책을 내놓는 방식, 끝에는 야규 자신이 생각한 결말의 해결을 풀어내는 것을 골자로 한 작품의 의도를 설명하고 자신은 곧 여배우 겸 소설가인 유키코를 지목하게 된다.
아스코는 야규가 쓴 글을 읽어보고 어디선가 낯이 익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유키코 또한 야규란 이름에 머뭇거리게 되면서 이 소설은 본격적인 살인의 서막을 알리게 된다.
아스코가 야규가 쓴 책의 내용이 실제적으로 반 년 전에 일어난 살인 사건이란 사실, 책 속의 인물들도 실명이 거론되고, 급기야는 야규마저 자살로 생을 마치는 일들이 벌어진다.
아스코가 이 책 속의 실제 인물들을 찾아가면서 야규가 의도한 바가 무엇인지, 읽으면서 전 작이 주었던 함정에 빠지지 않기 위해 곱씹어 보게 되지만 한 인물을 범인으로 생각했던 나의 의도와는 달리 그 사건과 연관된 사람들이 하나둘씩 죽어나가면서 범인은 오리무중 속으로 빠지게 되고 결정적으로 모방 살의와는 전혀 다른 설정의 구성들로 하여금 독자들이 이 책의 내용을 설사 숙지했다 하더라도 책의 인물이 실제 인물들로 하여금 동일시되는 것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그저 흘러가게 만드는 구성이 정말로 놀라움을 전해주는 책이다.
작가가 글 중에서 독자들을 속이는 수법들은 다양하게 그려지지만 이 작가만큼 독자들의 심중을 제대로 꿰뚫고 그 심연 속으로 빠뜨리게 하는 기법을 다양하게 부리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전혀 예측하지 못 했던 상황의 설정들이 밝혀지고 그 사건의 범인을 밝혀내는 인물 또한 예측을 못했던 스쳐가는 사람으로 각인이 되었기에 설마 했던 결과물의 조성은 허걱~ 이다.
야규가 철저하고 치밀하게 그려온 이야기 속에 아스코가 뛰어들면서 밝히려 한 범인의 살해 동기는 사소한 욕심에서 발생했단 것 치고는 약간 아쉬움을 남기지만 탐정이 범인이 아닐까 했던 의구심마저 해소시킨 이 책의 트릭은 자신의 자존심을 함부로 대했고 당했던 그 설욕을 제 삼자로 하여금 유도하게 하게끔 그려 놓은 절묘한 타이밍이 작가의 사후에 다시 재 출간된 책 치고는 전혀 어색함이 없게 흐른다는 점이 장점이 아닌가 싶다.
제대로 또 한 번 당한 트릭의 소설 전형답게 온갖 상상력을 동원하게 만드는 추리 소설만의 읽는 기쁨을 느끼게 해 준 책이기에 저자의 사후가 다시 한 번 안타까움을 자아내게 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