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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감 - 샤오미가 직접 공개하는 창의성과 혁신의 원천
리완창 지음, 박주은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이제는 우리 생활에서 중국제 제품이 아닌 것이 없을 정도로 생활 속속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아주 커졌다.
사소한 물건 하나일지라도 중국 제인만큼, 이제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선입견, 즉 짝퉁 대국이란 명성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점차 거대해지고 있는 중국 제품의 품질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단 생각이 든다.
미국의 이름만 들어도 내놓아라 하는 회사에서 근무하던 중국인들이 세운 샤오미는 그중에서도 그 침투력과 세의 확장력이 아주 크게 다가온다.
방송 선전이나 기타 다른 곳에 다녀봐도 샤오미란 이름은 쉽게 접할 수가 있는 만큼 이 회사에 대한 발전이나 그 위력에 대한 책을 소개하는 책을 접한 것은 바로 우리의 미래에도 직결된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과거의 우리나라가 발로 뛰고 온몸을 불사르면서 현장을 누비고 다녔던 느낌이 나는 책이요, 현재의 발전된 이기 문명을 제대로 이용한 예상이 제대로 맞아떨어지면서 유명세를 내고 있단 회사란 느낌이 우선 들어오는 책이다.
애플의 아이폰 보조배터리로 우리나라에 많이 알려져 있는 ‘중국의 애플’이라고 불리는 창업 4년 차의 벤처기업이라는 정도로만 알고 있던 나에게는 이 회사의 창업주가 쓴 이 책의 경영 모토 방식을 제대로 알 수 있는 좋은 기회란 생각이 들었다.
샤오미는 현재의 기업들이 중시하는 마케팅에서 심혈을 기울였고, 그 안에서는 마치 군대처럼 소총부대와 폭풍식 마케팅 같은 것을 이용해 조직 안에서 긴밀함을 유지했고, 이것은 아마도 서구식의 방식보다는 아직까지는 중국 내에서 더 쉽게 호응을 얻을 수 있는 분위기 조직을 이용한 선택이 아닌가 싶다.
인터넷의 빠른 정보력을 바탕으로 빠른 업데이트 능력, 입소문에 의한 왕으로 등극한 절차까지 회장이 지금까지 주도한 회사를 경쟁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은 한시적으로 머물기를 권장하기보단 더 나은 것에 대한 소비자의 마음과 그 적절한 시기를 제대로 타진하는 결단력이 앞설 수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들게 한다.
표지의 돼지가 마치 날개를 달고서 날고 있는 듯한 그림은 '참여감'이란 모토가 돼지도 날게 한다는 뜻이란다.
회사가 아무리 제대로 잘 만든 제품이 있다 하더라도 고객들이 그것을 외면한다면 무용지물이다.
바로 그 점에 입각한 샤오미의 전략이 바로 사용자 참여요, 이것이 바로 샤오미의 참여 3.3법칙에 해당이 된다.
***** 참여감을 구축한다는 것은 제품, 서비스, 브랜드, 소매에 이르는 전 과정을 개방하여 사용자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사용자들이 직접 만져보고 소유할 뿐 아니라 사용자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것-p 35

입소문의 중요성과 아울러 마케팅에서 저돌적인 공격성, 그리고 사용자 참여가 함께 어우러진 샤오미에 대한 인식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울러 현재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다방면의 활로 문제점에 대해서도 많은 참고가 될 만한 책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