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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돈나 ㅣ 북스토리 재팬 클래식 플러스 7
오쿠다 히데오 지음, 정숙경 옮김 / 북스토리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한국에서 고정층이 많을 정도의 좋아하는 일본 작가 중의 오쿠다 히데요의 글은 언제 읽어도 즐겁기도 하지만 그 패턴이 시종 유쾌하지만은 않은, 때론 사회성 있는 문제점을 직시한다는 데서도 처음 데뷔 때보다는 변화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고 하는데, 처음으로 읽게 됐다.
'공중그네'에서의 심각할 수 있는 장면들을 유쾌하게 처리하는 그의 글에 반해서 그의 작품을 좋아하게 됐지만 '침묵의 거리에서'란 작품에서는 학교에서 벌어지는 현시점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그려낸 작품이라 전혀 다른 그의 작품을 비교해 볼 수 있는 계기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의 구성은 총 5편으로 이루어진 단편집 모음이지만 전체적인 흐름의 이야기는 40대 중 후반에 직장인인 아버지이자 샐러리맨들인 이들의 생활과 조직 안에서의 부딪침, 인간관계, 개혁의 의지, 그리고 자식의 문제와 곧 내 일로 닥칠 노후의 문제까지를 보여주는 작품이라 짧지만 그가 드러내고자 하는 작품의 의도를 모두 공감할 수 있게 하는 작품이 아닌가 싶다.
모든 사람들은 일탈을 한 번쯤을 꿈을 꾸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고 그것을 실행에 옮기기는 더욱 어렵다.
특히 가장의 몸으로써 사회적인 인지도와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남자, 40대 중 후반에 접어든 사람들이라면-
좋지 않아도 술 접대를 해야 하고 골프를 쳐야 하며 한 건의 수주를 이루기 위해 영업부서라는 특성을 제대로 보여주는 샐러리맨들의 생활상은 가정 내에서 편안히 살림과 아이들 교육에 정성을 쏟는 아내의 말 한마디 조차 퇴근 후에 듣게 되는 말은 무겁기만 하는 느낌이 고스란히 전해져온다.
그런 의미에서 첫 번째의 '마돈나'는 자신만의 마돈나를 꿈꾸는 한 가장의 이야기다.
오기노 하루히코 과장은 새로 들어온 여직원에게 호감을 갖게 되고 같은 부서의 부하직원의 행동을 견제하며 자신 나름대로 공상과 행동을 통해, 급기야는 육박전을 벌이게 되는 , 초라하지만 결국엔 자신의 마돈나는 다른 곳을 향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집으로 돌아가는 상황이 우습기도 하고 유쾌하기도 하고, 그런 남편의 의도를 알아차린 조강지처의 눈치 100단의 행동 센스마저도 웃음으로 날릴 수 있는 저력의 작품이 아닌가 싶다.
이 외에도 '총무는 마누라' 편에서는 개혁이라는 미명하에 영업부에서 잠시 머무는 장소로 생각했던 총무부에 발령받으며 고지식하게 회사의 이익을 생각해 기존의 총무부의 전례 행위를 뒤집어 놓으려 했던 온조 히로시의 고단한 의지와 결국엔 그 의지를 꺾을 수 밖에 없었던 이래저래 한 상황들이 실제의 회사 내의 일들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이와는 반대로 '보스'편에는 새로 발령된 신임 부장 '하마나 요코'를 대하는 부하직원 다지마 시게노리의 입장을 온조 히로시와는 반대의 입장을 드러내 주는 작품이다.
어떤 때는 부드러움이, 어떤 때는 꺾이지 않음이 필요한 조직 생활 내에 유연한 자세를 원했던 시게노리와는 달리 서양식의 조직적인 룰을 지향하는 하나마 요코 간의 첨예한 대립 가운데 여상사와 남 부하직원이라는 구도의 설정, 무엇이 조직 생활 안에서 협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생각을 던진 작품이기도 하다.
누구나 평범한 아버지로서 직장에 근무를 하지만 다 큰 자식의 진로 문제 앞에서만은 최후의 보루라며 아들의 진로에 대해 결정짓는 것을 보류하고 있는 이야기를 다룬 '댄스'는 작품의 나온 시기를 생각한다면 여전히 풀리지 않는 부모 자식 간의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하지만 가장 인상적이었던 작품은 마지막 작품인 '파티오'다.
마흔다섯 살의 스즈키 노부히사 과장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 이야기는 건물 안에 휴식 공간으로 파티오라고 불리는 곳에 70세 이상으로 보이는 노인이 선글라스를 끼고 독서를 하는 일례의 행동을 보는 시각이 자신의 아버지를 떠올리면서 엄마가 돌아가신 후에 홀로 생활하고 계시는 상황 설정을 보여주고 아들과 아버지 간의 대화의 서먹함, 노인들이라도 고독과 외로움의 차이는 다르다는 사실, 남에게 어떻게 보이든 자신에게 맞는 생활 패턴이 있음을 알게 해 주며 이는 현재 홀로 생활하고 있는 자신의 아버지의 미래에 대한 생각으로까지 번지는 아들로서의 입장을 보여준 작품이다.
독신 생활자가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재의 상황은 곧 이런 독거노인들의 생활주거환경과 맞물릴 거란 생각과 함께 홀로 있는 사람 자체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되, 미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계획은 개인과 나라 간의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단 생각이 들기도 했다.
영업부서, 그 중에서도 철강 부서와 총무부의 조직생활들은 드라마 '미생'의 한 장면을 들여다보는 듯도 하고 안. 밖에서 모두 고생하는 부부들의 모습들이 전혀 생소하게 다가오지 않는 , 친근하면서도 우리 부모님도 이런 모습이겠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되는 오쿠다 히데오 표의 작품이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