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도신사 아르센 뤼팽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1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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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기대만큼 실망시키지 않은 2권이다.


1권만큼이나 뤼팽의 면모를 잘 볼 수 있고 더 진화된 뤼팽의 능력을 느끼게되는 에피소드들이다.        
 제르부아가 딸의 생일선물로 고물상에서 마호가니 책상을 구입한다.              
 그 책상을 노린 뤼팽이 제르부아에게 몇배의 금액을 지불할 의사를 밝혔지만 제르부아는 제의를 거절한다.      
 그리고 예상대로 감쪽같이 없어진 책상!                    
 문제는 그 책상안에 복권이 있었는데 100만 프랑에 당첨이 되어버린것이다.              
 복권은 뤼팽에게 있고 권리는 제르부아에게 있다보니 뤼팽은 50만프랑씩 나누자고 제안한다.          
 제르부아가 거절하고..결국 제르부아의 딸까지 납치하겠다고 협박한다.              
 제르부아 입장에선 얼마나 분통터지고 억울할지..                  
 책상을 뺏기고 복권도 반액밖에 못찾고 소중한 딸까지 납치당하다니..              
 
정말 뤼팽은 괘씸한 놈이다. 얄밉다는 생각은 떠나지 않는다.


                 

이 사건은 제르부아 입장에서 같이 억울하다는 생각만 크게 들었다..


               
 <푸른 다이아몬드> 편은 한마디로 기막힌 스토리라고나 할까?


                
 뤼팽은 치밀한 계획아래 도둑질을 하고 하나하나 사건을 찾다보면 늘 새로운 사실과 배후엔 결국 가명을 쓰는 뤼팽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그래서 추리소설은 재미가 있다. 새로운 사실과 추리과정을 풀어나가는게 묘미다.            
 도트렉 남작의 푸른다이아몬드를 훔치면서 하인 샤를이 죽고, 보석경매로 나온 푸른 다이아몬드를 크로종부인이 낙찰받는다.                
 
그런데 다시 이 다이아몬드는 도둑을 맞는데…


                    
 가니마르 형사가 뒤를 캐는 과정에서 뤼팽이 함정을 놓아 가니마르가 망신당하는 모습은 안쓰럽기까지하다.      
 의문의 금발여인을 찾는 과정에서 뤼팽이 다른 여인으로 착각하게끔 같은 향수라던지, 이름, 주소등  가니마르를 함정에 빠뜨려 망신을 준 것이다.

 일종의 복수나 개구진 모습인데 당하는 가니마르 입장에선 얼마나 화가 날것인가.

독자들의 입장에서도 왜 그렇게 작가가 가니마르를 계속 당하기만 하는 바보로 만들어야 하는지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

의문의 그 금발 여인 정체 때문에 고생한 가니마르와 숌즈에게 박수를 쳐주고싶다.
        
 그래서 가니마르를 대신하여 헐록숌즈가 등장, 뤼팽의  속임수로 벌어진 사건들을 추적하는 과정과 결말들이 여전히 재미를 준다.    
                
 다이아몬드 사건에서 점차로 커지고 밝혀지고 놀라워지는 작가의 상상력이 맘에 든다.            
 숌즈와 뤼팽은 만만찮은 상대임을 서로 직감 하게 되고 그로 인해 긴장감이 있어 읽는내내 즐거웠다.        
 뤼팽이 숌즈가 방해되자 일종의 심술궂은 복수도 몇차례 하는 과정들이  밉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고 읽으면서 여러가지 감정이입된 내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자그마한 다이아몬드 도둑 사건이 추적끝에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사실은 생각보다 훨씬 크고 치밀한 계획아래 실행된 사건이라는 것이 재미를 더한다.


숌즈와 뤼팽은 평행선과 같다고나 할까?                    
 
서로 노려보면서 그리고 적수임을 실감하면서 결코 잡거나 잡히지않는 일정한 거리에서 간격을 유지하는 모습이다.


<유대식등잔> 에서는 푸른 다이아몬드 사건처럼 마찬가지로 단순할 줄로 착각했는데, 뤼팽이 그럴리가 없지않은가.      
 부부가 사용하는 내실의 문이 잠겨져있고 유대식 등잔은 절도당했고, 가정교사 묑양이 유력한 범인으로 지목되지만 진범을 밝혀내는 과정이 특이하다.            
 숌즈가 우연히 발견 하게 된 읽기 교본글자에서 얻은 글자 힌트와 그 암호들.              
 그에 대한 추리로 어떤 상황이었는지, 진범은 누구였으며 어떻게 찾았는지 등등..            
 한가지 사실에서 유추하고 추리하고 상상하여 일반적인 사실로 만들기까지의 과정이 실망을 주지 않는다.   

     
 역시 숌즈고 역시 뤼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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