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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바스티안 피체크.미하엘 초코스 지음, 한효정 옮김 / 단숨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스릴러 소설 만큼 읽는 내내 속도감이 붙고 내 감정의 몰입도를 높일 수있는 장르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새로운 작품을 대할 때마다 신선함과 기대감, 점점 더 발전하는 고도의 지능범과의 싸움이 작가의 손놀림에 탄생이 된다는 점에서 읽기를 좋아하지만 때론 그 점 때문에 작가가 내던지는 주제의식을 깊게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문학을 읽는 다양성에 대한 여러가지 변주를 염두에 둔다는 점이 늘 흥분을 갖게 한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각 나라의 대표되는 추리 스릴러 소설가로서 대표되는 작가들 나름대로의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그 나라의 사회에 던지는 문제성 있는 화두에 이어서 모든 인류가 갖는 공통된 점을 주시하고 있다는 데서 또 다른 공감을 불러 일으킨다.

 

독일의 대표적인 추리 스릴러의 작가인 제바스티안 피체크가 다시 우리들 곁에 돌아왔다.

그가 지향하는 소설적 장치로서의 한정된 공간 속에서 사투를 벌이는 주인공의 피 말리는 과정과 이를 지켜보듯이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는 범인간의 심리전들은 그 만의 트레이드 마크이기도 하고 전작인 '테라피', '그녀에게 마지막 카드를', '눈알 수집가', '눈알 사냥꾼'에 이은 이 책은 또 다른 감정을 일게하는 데 성공한 또 하나의 작품으로 기억될 것이기 때문이다.

 

주인공의 직업 자체가 우선 보통의 주인공 인물들이 갖는 직업과는 확연히 다른 특수한 직종이라고도 불리는 법의학자를 내세우고 있다.

아내와의 이혼 후 딸 한나와도 서먹한 사이로 지내는 파울 헤르츠펠트는 한 구의 여성 시신의 해부를 위해 해부실에서 보통 때처럼 자신의 임무에 충실하게 진행한다.

 

위아래 턱이 사라진 괴물 같은 시체의 머리에서 전화번호와 딸의 이름이 적힌 쪽지를 발견한 그-

다른 동료들 모르게 화장실에서 펼쳐보이게 되고 전화를 걸게 된다.

 

딸 한나의 불안에 찬 목소리에는 다른 협조기관에 보고하지 말고 오로지 아빠 혼자만 범인이 전화를 거는 대로 행동하되 독단으로 할 것을 거듭 밝힌다.

변태성욕자에게 납치된 딸을 구출하기 위해 그는 변태성욕자 납치범이 내는 수수께끼를 풀어야만 하고 이는 곧 다른 시체 안에 단서를 남긴 후 헬고란트라는 섬에 던져놓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기상이변으로 모든 교통수단은 통제된 상태-

시간은 얼마 없는 상태에서 그는 한 때 애인사이였으나 스토커로 변신한 남자를 피해서 헬고란트 섬에 와 있던 만화가 린다란 여인이 모래사장에서 시체를 발견하고 그 시체에서 나온 휴대전화를 통해  파울과 통화를 하게 되면서 그는 곧  그녀에게 전화상으로 해부지시를 내리게 된다.

 

메스 자체를 손에 줘어본 적도 없는 그녀, 사체 안에 또 다른 단서를 발견하게 되고 파울은 이를 다시 린다를 통해 범인을 추적해 가는데....

 

흔한 단골소재 중 하나인 최악의 소재중 하나인 성폭행을 다루고 있는 이 소설은 이미 읽어내려가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장면들을 맛 보는 새로움을 준다.

흔한 법의학자라고 하면 사건이 발생하고 우리나라의 국과수 발표에 따르면~~~ 뭐 이런 식으로 사망자의 시신을 통해 범인 동기라든가 행위들을 추적해 나가는 데 실제 이 소설은 작가와 미하엘 초코라는 국내외로 유명한 법의학자의 공동으로 집필된 책이다.

그런 만큼 시체 해부에 관한 자세한 상황설정들을 통해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드라마 '싸인'에서도 나와있듯이 그런 차디찬 배경이라든가 그 속에서 사체의 부검실시 순서와 그 현상들을 통해 어떻게 사건을 바라보고 진행을 하는 지에 대한 진행과정들이 사실적으로 들어있다.

 

단, 주인공이 법의학자이고 자신의 딸이 연락조차 없이 변태성욕자에 의해 납치된 극한 상황을 몰고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법의 딜레마와 그 한계, 극단적으로 보호를 받고 보호해줘야할 대상이 누군지에 따른 기준이 어떻게 달라짐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의 입장이 바뀌는 지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독촉하는 책이기도 하기에 결코 가볍게 다룰 수만은 없는 책이기도 하다.

 

 내가 무엇을 잘못했나? 누구에게 좋지 않은 일을 했었나? 아비로서 온갖 추측과 기억을 되새겨보지만 결코 알 수없었던 진실은 , 그러나 너무나도 허망했고 기가 찬 사연들로 밝혀진다는 점이 이 책의 또 하나의 생각거릴 던져주고 있다.

 

같은 동료였던 마르티넥이 자신이 겪었던 똑같은 고통을  파울에게 겪게 한 이유,  원망과 더불어서 사회에 대한 울분을 그런 식으로 풀어야만 했었던, 자식을 잃은 한 아버지,아니, 두 아버지의 슬픔과 분노, 그리고 스스로 자살로 마감해야만 했던 사람들을 뒤로 하고 또 다른 '스톡홀름 증후군' 증상을 보이는 딸 한나와의 엇갈린 파울의 안타까운 해후는 그가 그렇게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법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준다.

 

 

 

물론 최전방에 있는 '법'이란 것은 만인에게 모두 공평하다고 한다.

그런데 이 책은 그 점에서 좀 더 넓은 시야로 들여다 볼 것을 권한다.

 

마르티넥의 딸을 그렇게 만든 범인은 법의 심판대로 고작 3년 반을 선고 받는다.

죽은 딸은 돌아올 수없는 극에 달한 성폭력을 당하고 결국엔 자살로 스스로의 삶을 마감 할 수밖에 없었는데도 법은 사회의 일원으로 다시 살아볼 기회를 준다는(흔히 말하는 그가 살아 온 배경을 정상참작하여.... 뭐 이런 식으로) 것을 모토로 삼아 그렇게 감옥에서 살 동안 정작 피해자의 아버지는 제 정신으로 살아갈 희망을 접게 되는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에서 과연 법이 우선시 하는 최우선 판결의 조건은 과연 합당한 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에, 읽어나가면서도 스릴이 주는 그 느낌과 함께 또 다시 법에 갇혀있는, 그나마도 최소한도의 시원스런 판결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심정들이 각기 다른 사연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책을 덮고 나서도 결코 후련하단 느낌을 가질 수가 없었다.

 

'비스트'의 두 저자인 안데슈 루슬룬드와 버리에 헬스트럼 처럼 기막힌 두 조화의 탄생으로 추리와 스릴을 겸비한 사회성 짙은 문제의식을 드러낸 이 작품의 조합도 정말 대단하단 생각이 든다.

 

***** 그는 네 살 난 아이를 학대했다 그리고 같은 집에서 계속해서 그의 희생양처럼 살도록 했다. 안드레아스 S는 지난주 드레스덴에서 22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판사는 그를 집행유예로 풀어주었다. 안드레아스 S.의 변호사들이 검사와 법원을 상대로 거래를 통해 합의를 보았기 때문이다. 안드레아스 S.는 범죄행위를 자백했고 그 때문에 징역형을 받지 않았다. -슈테른 2011년 4월 13일 자

 

*****기업가 슈테판 W.는(...)수백만에 달하는 소득을 숨겼다. 국세청에서 꼬리를 밟아 그의 집과 세무사 사무실을 수색했을 때, 그가 말하길(...)소득세 신고를 위해 이미 서류를 완벽하게 준비해놓은 상태였다고 했다. 하지만 사법부에서는 합법적인 자수로 인정해주지 않았다. 뮌헨 주지방법원은 그에게 탈세와 투자사기죄로 징역 7년을 선고했다. -바즐러 차이퉁 2010년 7월 2일자

 

책 뒷말미에 다룬 위 여러가지 판결을 통해서도 알 수있듯이 정작 보호 받아야하고 보호해줘야 할 사람들은 누군지에 대한 사회시스템에 속의 아이러니함을 통해 작가는 묻고 있다.

무엇을 우선시 해야하는 것이 옳은 법의 역할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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