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자와 세이지 씨와 음악을 이야기하다 비채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선 7
무라카미 하루키.오자와 세이지 지음, 권영주 옮김 / 비채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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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부터 음악이야기를 시작하게 됬다.

그렇다고 광적일 정도로 클래식 음악 애호가도 아닌 내가, 또 그렇다고 아주 문외한인것도 아닌 어정쩡한 보통의 사람들 정도의 지식을 갖고 있는 내가 접한 음악에 관한 글은 오랜 만에 접해보는 신선함을 느끼게 해 준다.

 

책 표지가 우선적으로 정말로 환상적이다.

항상 책을 읽게되면 나도 모르게 책 편집인서부터 디자인 책임자까지 보게되는 경향이 있는지라 이 책의 표지가 새해 들어 처음 접했단 것도 있고, 뭣보다 겉 카바가 그야말로 다채로운 오케스트라의 궁합을 연상시킨다.

 

여러면을 다양하게 배치한 것 부터가 눈을 호강시키면서 그야말로 묵혀있던 음악 거장들의 지휘CD음반을 뒤적거리면서 대화 중간 부분에 나오는 음악들을  찾게되는 음악여행을 준 책이었다.

알다시피 무라카미는 재즈에 관한한 그의 책에 전반적인 에세이를 접하다보면 마라톤과 함께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음악광이다.

 

그런 그가 세계적인 지휘자인 같은 국가 출신인 오자와 세이지 씨와 나눈 대담은 전문적인 글들이 실려 있을 것이란 기대감과는 달리 서로 마음이 맞는 동네 두 아저씨가 오랜 만에 동네에서 마추지자 집에 초대해 공통된 주제인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눈 대담집이란 느낌이 우선 들게 한다.

 

클래식에 대해선 간혹 가다가 어느 한 부분이 유명하다 싶으면 그 부분만 열정적으로 듣게 되기에 솔직히 대단원으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의 지휘자가 갖는 특색에 맞춰 같은 음악이 어떻게 달리 해석이 되는 지에 대한 느낌정도만 알 뿐이던 나에게 이 책은 선장격인 지휘자가 갖고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에 대한 해석과 열정에 따라 단원들을 어떻게 통솔하고 음악을 관객들에게 들려주는 지에 대한 뒷 이야기들이 들어 있어서 무척 재밌게 읽힌다.

 

카랴얀과 레너드 번스타인과 함께 음악을 했고 자신의 투병생활 중에도 열정적인 음악에 대한 사랑을 멈출 줄 모르는 지휘자와 클래식에 대한 , 오자와 씨의 평처럼 보통의 사람처럼 듣는 것이 아닌 제대로 듣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음악에 대한 지식과 사랑이 곁들여진 대담은 그래서 클래식에 대한 생각을 다시 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준 것 같다.

 

개개인의 타고난 태생과 재주가 남다르듯이 오자와 씨만의 독특한 음악에 대한 생각과 오로지 지위에만 몰두해 있는 것과는 또 별개로 음악행정 전반에 걸친 자신만의 생각을 관철시키며 살아 온 노장의 음악에 대한 생각이 현실적인 환경과 음악과의 조화를 어떻게  이뤄나가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음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만은 없는 대목도 눈에 뛴다.

 

 예술이란 방면을 생각한다면 두 사람 모두 대단한 사람들이란 생각 하에 이뤄진 대담이지만 음악에 관한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라도 한 번쯤은 읽어 볼 만한 책이란 생각이 들게 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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