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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기담집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5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비채 / 2014년 8월
평점 :

간 만에 짧은 단편을 접한다.
그것도 한국에서 유명한 무라카미 하루키가 쓴 도쿄 기담집이란 제목으로 나온 책-
짧지만 강하게 와 닿는 이야기도 있고 이렇게 때문에 기담집이라고 할 수있지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내용들도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가장 첫 번째 이야기인 '우연 여행자' 코너가 가장 맘에 와 닿았다.
왜 그럴때가 있지 않은가?
누군가 특별히 생각난다거나, 아니면 맘 속으로 이러했으면 좋겠단 식의 생각을 하던 차에, 마치 내 속마음일도 알았다는 듯이 바로 그런 일들이 코 앞에서 이뤄지는 일들...
아마도 한 두번 정도 누구나 경험했다고 생각되는데, 바로 위의 이야기가 바로 그런 경우이다.
게이인 남성이 즐겨 찾던 카페에서 책을 읽다 우연히 책이 인연이 되어 한 주부와 대화를 이루게 되고 결국엔 그녀의 사연을 듣게 되면서 누나와의 만남을 갖게 되는 연속성의 일련의 일들...
내가 바라지 않았어도 이런 경우가 바로 우연을 가장한 필연의 만남을 갖추기 위한 조건이 아니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게 된다.
두 번째의 '하나레이 해변' -
가슴이 아프게 와 닿는 상실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 이야기다.
하와이 하나레이 해변에서 상어에 공격을 당해 죽은 아들을 둔 한 여인이 해마다 아들의 죽음을 기억하고 그 장소로 찾아가 있던 중 자신의 눈에 보이진 않지만 다른 사람들 눈엔 보이는 외발의 일본인 서퍼를 보았다는 식의 기괴한 이야기는 죽은 이를 그리워하는 살아가는 자의 맘을 망자가 알아보았던 것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한 작품이다.
이 외에도 위층과 아래 층 사이의 간격을 두고 시어머니와 살고 있는 한 주부의 행방불명된 남편 찾기 이야기인 '어디가 됐든 그것이 발견될 것 같은 장소에', 아버지로 부터 이 세상에 오직 세 여인만 너의 인생에 진정으로 찾아오는 사람들이란 말을 기억하고 있는 소설가가 한 여인을 만나면서 소설적인 이야기의 흐름과 함께 떠나버린 그 여인이 과연 자신의 인생에서 두 번째 여인일까를 생각하게 하는 과정들이 교묘히 현실과 소설이란 허구의 세계를 통해 그리고 있는 작품, 또 말하는 원숭이를 등장시킴으로써 자기의 이름을 잊어버렸던 한 여성이 이름을 되찾는 과정이 약간은 이해하기 어려운, 그렇기에 기담집이란 말이 어울리는 듯한 이야기들이 무라키미 하루키 식 답게 글의 여유로움이 전반적으로 흐른다.
전반적으로 공통된 이야기들 속의 주제라고나 할까?
아픔이란 감정이 보여지고 그 아픔을 어떤 식으로 해결해나가는냐에 대한 각기 다른 등장 인물들의 설정과 배경을 통해 현대인들의 소외된 감정의 표출과 그것을 안고 살아가지만 또한 이를 극복하려는 사람들의 모습들이 보여주는 글 모음집이 아닌가 생각된다.
때론 현실에서 이뤄지기 힘든 맞물린 상황이 이뤄질 때도 있고, 전혀 이건 정말 허구이기에 가능하단 생각도 드는 이 작품 모음을 통해 또 한 번 무라카미 하루키와의 짧지만 긴 여운을 남긴 만남을 가진 시간이었다.
특이하게도 두 가지 버전의 책 표지가 나왔기에 무라카미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소장의 가치를 충분히 느낄 수가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