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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박동을 듣는 기술
얀 필립 젠드커 지음, 이은정 옮김 / 박하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사랑이란 것을 색깔로 표현한다면 어떤 색이될까?
한 때 이런 생각을 하던 때가 있었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많은 색채의 현란함 속에 한 단어를 표현해내는 컬러가 있다면 당연히 이것은 무슨 색깔이다 라고 정의를 하는 말들이 있겠지만 아직까지 그런 말들이 구체적으로, 국제적으로 통합이 되지 않은 것을 보면 사랑이란 단어는 그것을 느끼는 개인적인 감정에 따라 드러 낼 수없는 미지의 색깔도 나올 수있지 않을까 싶다.
사랑을 주제로 다룬 이야기와 영화들, 가사의 오랜 단골이 되다시피한 그 단어를 왜 인간들은 좀처럼 자유롭게 벗어나지 못하고 아직까지도 선망과 설렘의 대상으로 만들어 놓을까?
지금 이 책의 사랑은 한마디로 순수무결한 지구상의 그 어떤 흰 색깔로도 표현될 수없는 하얀 색을 들여다 보는 듯한 느낌을 받은 책이다.
아주 어릴 적 전래동화인지 만화인지 기억 할 순없으나, 떠오르는 이야기가 있다.
앞 못보는 맹인과 다리가 불편한 사람이 한 몸이 되어 여기저기 구경을 다니고 구걸하면서 살아가는 과정을 그린 것인데 이 책에도 이런 형태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버마, 지금은 미얀마로 불리는 태생의 아버지 틴 윈을 둔 줄리아는 어느 날 평소와 다름없는 인사를 나누고 집을 나선 후 홀연히 방콕에서 자취를 감춘 아버지와 이별한 지 4 년이 흐른 후 엄마로부터 아버지의 유품을 통해 미얀마 깔로란 곳으로 아버지를 찾기 위해 나서게 된다.
깔로에서 우바란 사람을 만나게 되고 그가 그녀의 아버지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아버지의 청춘이었던 멀고도 먼 이야기를 토대로 아버지의 발자취를 찾아나서게 된다.
아시아 특유의 민간인들이 믿는 토속신앙 내지는 내려오는 불길한 징조를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서가 곁들여지면서 태어날 때부터 불길한 징조을 보였던 아버지의 탄생은 어머니마저 그를 버리고 떠나게 되고 이웃인 수치 아주머니와 살아가게 된다.
특히 그는 영특함과 신비한 아우라를 깃들인 소년으로 자라지만 눈이 보이지 않는 불행한 삶을 살아간다.
어느 날 미밍이란 소녀를 만나면서 둘은 끊을래야 끊을 수없는 운명적인 한 팀이 되는데, 틴 윈의 보이지 않는 눈을 대신해서 미밍이 그의 등에 올라 알려주면 태어날 날 적부터 발이 비 정상적이기에 걷기가 힘든 미밍을 대신해 그녀의 발이 되어주는, 그의 도움이 그들을 일심동체의 우정과 사랑을 쌓아가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어려운 생활도, 거침없는 거리의 불편한 도로도, 그 둘에겐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았지만 먼 친척뻘인 고모부의 부름을 받고 앙곤에 가게 된 틴 윈은 미국까지 가게되는 엇갈림의 인생으로 전환이 된다.
딸의 눈을 통해 어머니는 자신과 결혼했지만 결코 마음을 주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남편에 대한 불만, 자식들인 자신에게조차 자세한 인생의 내막을 알려주지 않았던 아버지의 인생을 되짚어 나가는 여정은 후덥지근하고 텁텁한 동남아시아의 날씨와 함께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일까? 그 힘을 지탱해주는 힘의 원동력은 무엇일까를 생각하게 된다.
보이지 않는다는 시각적인 불편함은 오히려 남의 심장박동소리를 들음으로써 상대방의 상태를 알아차리는 비범함을 지니게 된 틴 윈의 소리없는 강한 의지는 눈을 뜨게 됬을 때 오히려 자신만이 갖고 있었던 청각의 힘을 잃어버릴까 오히려 눈을 감고 느끼게 하는 뒤바뀐 아이러니를 양산해 내지만 미밍을 향한 사랑은 결코 포기를 하지 않게 하는 힘이 되기도 한다.
아버지는 약속대로 미망의 곁으로 돌아오기 위해 많은 시간을 기다려왔고 그 자신의 방식대로 가족에 대한 사랑과 미밍에 대한 사랑을 모두 관철시켰음을 , 진정한 사랑이란 그 어떤 물질적인 풍요로움보다는 보다 진정으로 우리가 올바른 사랑을 보는 방식에 대한 현실적인 색깔의 잣대를 꼬집는 아름다운 이야기가 동화처럼 펼쳐진다.

-죽음은 삶의 끝이 아니라 삶의 한 과정이죠
미밍의 곁에 돌아옴으로써 죽음이 끝이 아닌 보다 새로운 길의 연속임을 일깨워주는 아름다운 두 사람의 이야기는 무더운 여름 날에 시원한 청량음료보다는 향기 어린 은은한 차 한잔의 맛이 느껴지는 이야기란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