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만과 편견 열린책들 세계문학 143
제인 오스틴 지음, 원유경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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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 대열에 오른 작품들의 특징 중 하나가 당시에 쓰여진 세대와 지금에 와서 읽어도  비교할 대상이 뚜렷한 작품으로 기억이 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그 때나 현재에나 변하지 않는 상황에 놀라게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꼭 읽어야 할 책 가운데 해마다 뽑히는 고전의 반열에 오르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런 의미에서 학창시절 꼭 읽어야 할 책 중에 하나로 제인 오스틴이란 작가를 주목하게 되는데, 학창 때의 읽었을 때의 감흥이 지금에 나이를 더 먹어서 읽은 감흥과 비교할 때 생각을 많이 던지게 하는 책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작가의 책이 아닌가 싶다.

 

 첫 인상이란 제목으로 처음에 집필했다가 오만과 편견이란 제목으로 출간이 된 이 고전이 왜 이토록 지금도 뇌리에 지워지지 않는 까닭은 무엇일까?

 

 바로 너무도 현실적이다 못해 그걸 오히려 인정하고 싶지 않는 인간이 가진 오묘한 모든 성정들이 도드라져 보이게 등장인물들을 표출해 낸 작가의 글이 주는 느낌이지 않을까 싶다.

 

집 안의 가장으로서 부인의 속물적인 표현과 태도의 방식을 비웃거나, 모른 척하기 일쑤고, 냉철한 면도 보이는가 하면 부인을 놀리는 베넷씨를 필두로 딸만 내리 다섯 명을 가진 엄마로서 어떡하면 좋은 곳에 시집을 보낼까 연일 그 궁리에 온 힘을 쏟아붓는 베넷 부인, 모든 것을 좋게만 보려하고 싫은 내색을 하지 않는 천사표 미인인 첫째 딸 제인, 모든 사람들의 행동과 말투를 철저하게 비교하면서 자신만의 철학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엘리자베스를 위시한 베넷가의 사람들의 모습은 현재에 비추어봐도 전혀 어색하지가 않다.

 

 당시 18세기의 제인 오스틴이 살았던 시대를 배경으로 부유한 영지와 저택을 가진 디아시란 청년과 빙리의 출현으로 말미암아 온 동네의  엄마들은 입방아를 찧는 가운데 무도회에서 보인 디아시의 행동을 리자는 자신만의 잣대로 그를 오만한 사람이란 것으로 단정하는 그녀의 행동은 디아시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인지 못하는 아둔함의 결과를 보인다.

 

 여기엔 각기 다른 방식으로 결혼을 하는 세 쌍의 결혼을 통하여 결혼을 함에 있어서 어떤 것이 중요한 고려 항이 되고 그 여파로 가문에 이득이 되는 것과 손해보는 것을 따지는 베넷 부인과 캐서린 숙부인, 그리고 틀에 박힌 갑갑한 사람인 콜린스란 인물을 내세워 현재의 결혼관과 비교해 볼 때 어찌 이렇게도 실랄하고 냉소가 비치는 가운데 적재적소의 표현들을 내세울 수 있는지 새삼 다시 읽어도 제인 오스틴의 필력에 감탄을 하고 만다.

 

 리지의 친구는 자신의 외모가 출중하지 못하다는 것, 가문이 그리 좋지 않다는 것을 고려해 결혼의 상대로 콜린스를 택한다.

 

리자의 눈에 비친 콜린스는 결코 여유가 있고 유머 또한 없으며, 성직자의 틀에 갇힌 사람으로 그의 청혼을 거절했지만 결국 그녀의 친구와 결혼함으로써 그들 나름대로의 결혼관과 현실성 있는 타협에 맞추어 생활을 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천방지축 리디아는 자신의 허물을 감추고 디아시를 비난의 일색으로 삼은 미남 청년 위컴과 결혼함으로써 부모의 애간장을 태우고 남자보다 자신이 더 그를 좋아해서 결혼한 부부상을 보인다.

둘의 조합은 한쪽이 성실하지도 못한 채 소비와 방탕의 생활을 이어가면서도 디아시와 리자에게 손을 벌려 생활하는 아슬한 곡예의 생활을 보여주고 리자는 드디어 디아시의 진정어린 행동과 말에 감동되어 그의 결혼을 받아들여 흔히 말하는 신델렐라로 입성하는 과정을 겪는다.

 

 당시의 18세기 영국에서 벌어지는 이러한 사람들 간의 이상과 현실에서 부딪치는 괴리, 그 안에서 자신만이 가진 확고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리자와 디아시는 캐서린 숙부인과 리자가 갖고 있는 배경에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두 사람 모두에게 오만과 편견에 갇힌 인간이었음을 서로의 거울을 통해서 깨닫게 되는 과정이 물 흐르듯 전혀 어색함이 없이 보여준다.

 


 

 결혼 함에 있어서 사람을 평가 할 때의 기준이 가문과 지위도를 감안해서 윈윈하는 당시의 세태로 볼 때 오스틴은 당시의 세태를 꼬집고 사람간의 감정교감이 아닌 오로지 겉으로 둘러쌓인 성만 보고 결정짓는 당시의 결혼관에 대한 비판을 가한다.

 

 주인공 리자는 디아시의 신중함과 선택을 당하는 여자로서 지금의 드라마로 비교하자면 가난한 여인이 지고지순한 순종적인 여인이 아닌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어필한다는 데서 관심을 끌었고 이는 곧 누구나 꿈꾸는 백마 탄 왕자의 표상인 디아시를 사랑함으로서 제 2의 인생인 결혼에 성공을 하는 과정이 현대 영화의 브리짓존스의 일기란 영화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이 가지고 있는 오만과 편견은 쉽게 버려질 수없는 , 어쩌면 제도권 안에서 허울만 중요시하고 정작 그 사람이 가진 진정성에 대한 점을 눈여겨 보려하지 않은  당시의 영국이나 현재의 결혼세태에 비교해도 그리 달라지지 않음은 변할 수없는 인간이 지닌 속성 때문이 아닌가도 생각하게된다.

 

 
 

결혼이란 제도를 돌아보고 상대를 선택하기까지 편견에 집중되고 오만했던 두 사람이 서로의 감정을 확인하는 과정과 딸 셋을 여윈 베넷 부부는 어쩌면 부모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식이 더 잘되길 바라고 누구에게나 자랑하고 싶은  모습이 여전히 밉지만은 않게 그려진 점이 인상적이다.

 

인간이 만든 결혼이란 제도를 통해서 본 세 쌍의 결혼모습과 당시의 풍속적인 무도회의 모습, 그리고 주석이 친절하게 달려있기에 읽는 데에도 독서의 흐름이 방해되지 않게끔 한 점도 독자들의 편의를 위한 배려가 보이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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