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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강신주 지음 / 민음사 / 2013년 11월
평점 :
인간은 동물과 달리 생각이란 것을 한다.
동물에서 없는 것 한 가지 중에도 물론 웃음이란 것을 갖고는 있지만 지금의 인간들에게 하나의 공통된 사회가 생기고 그 안에서 어떤 행동과 결단을 내려야만 하는지에 대한 철학이랄지, 사회통념이라고 할지 어느 사이 나도 모르게 한 사회의 일원으로 속하게되면서 나의 제대로 된 표현을 나타내지 못하고 살게 되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맘 속에 타인과의 교류나 사랑에 있어서, 아니면 여러가지 처한 상황의 그 때 그 때에 따라 어릴 적부터 듣고 배우고 몸에 익힌 습관은 판에 박힌 듯 이러저러한 상황이면 의례히 자동적인 모습의 양식으로 표현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곤 한다.
철학자이자 방송이나 기타 다른 곳에서 강의를 해 온 강신주 님의 이번 책은 그러한 현대인들이 안고 살아가는 자신의 진정한 감정은 무엇이며, 만일 지금의 내 상태의 감정이 어떠한 상태라면 과연 나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관계에 처해있고 어떤 행동과 생각을 표현해내야 할 지에 대한 의문과 해소의 차원에서 세계유명문학에서 나타나는 작품을 토대로 총 48개의 감정을 독자들에게 같이 느껴 볼 만한 글을 내놓은 책이다.
지구가 멸망하는 순간에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라는 문구를 내세운 유명한 철학자인 스피노자에 대해 철학적인 분야엔 워낙 젬병인지라 학창시절 위 구절을 외친 학자 정도만 알고 있었던 내겐 이 철학자가 쓴 "에티카"란 책 중 3부에 해당하는 인간의 감정을 총 48가지고 분류한 것을 토대로 강신주 저자는 이에 덧대 쉽게 문학을 접해줌으로써 우리들에게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감정을 쉽게 이입을 시켜준다.
일단 쭉 훝어보니 방대한 , 그야말로 정말 유명한 고전일색이다.
이 중엔 읽었던 책이나 영상을 통해서 접한 것들도 있고해서 우선은 친근감이 든다.
사람의 감정보다 이성을 우선시한 기류때문에 내가 드러내놓고 표현하고 싶어도 여러가지 사정에의해 무마하면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작가는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자신의 감정에 솔직해지길, 좀 더 자유로워지길 바라는 맘을 담아 각기 주제에 맞는 작품선별을 통해 철학적인 주제에 근접하면서도 한 제목이 끝나면 뒤에 철학자가 들려주는 어드바이스 48가지를 들려주기에 좀 더 내 자신을 돌아볼 수있는 상황으로 이끈다.
인간의 복잡미묘한 감정의 분류 속에 이 책을 읽는 시점이 독자들마다 각기 다른 공통된 이입감정이 되면서 좀 더 내 자신의 감정을 내 스스로 들여다볼 수있는 기회, 그리고 뭣보다 내겐 그 동안 내가 알고있던 감정의 뜻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점이다.
예를 들어 "끌림"이란 단어를 가지고 다룬 책, 마그리트 뒤라스의 "연인"이란 책이다.
영화나 책에서 읽은대로의 감상을 갖고있던, 끌림이 주는 단어의 뉘앙스나 느낌이 전혀 뜻박이란 사실-
-끌림은 사랑이 아니다. 사랑은 나의 본질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비유하자면, 음식이 배가 고파서 맛있는 것과 입맛이 맞아서 맛있는 것은 질적으로 다른 것이다.
그러니까 끌림을 사랑으로 착각하지 않으려면, 우리의 삶이 사랑에 허기질 정도로 불행한 상태는 아닌지 스스로 점검해 봐야 한다.(p406)"
이대로라면 난 끌림이 주는 단어에 그저 단순히 끌리는 정도였고 이 저자의 말대로 다시 연인이란 책을 들여다보게된다면 소녀와 중국인 남자와의 관계를 다시 들여다보게 될 것이란 예감을 하게 만드는 부분이라고 할 수있다.
누군가 미워하고 질투하며, 분노에 차고, 그것을 발산하지 못해 최후의 수단으로 복수심에 불타며, 시대가 요구하는 내 자신의 본성은 잊은 채 살아갔던 노예의 신세에서 자신을 드러내는 문학작품의 소개에 이르기까지 감정이란 주체는 결국 내가 살아가는 동안에 쉼 없이 표출을 해야하며 이는 영원한 주제인 사랑에도 어김없이 드러내보인다.
- 저자는 우리에게 가장 소중한 감정인 사랑, 즉 ‘자긍심’을 심어 주기도 하고 ‘대담함’을 갖게도 만드는 사랑이라는 감정에 빠지려면 반드시 ‘오만’을 버려야 한다고 충고한다.
사랑을 하면 우리는 그 대상을 알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사랑한다’는 말의 동의어는 ‘알려고 한다’일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제 모든 것을 알았다는 오만에 빠지는 순간, 그래서 더 이상 알 것이 없다는 오만이 생기는 순간, 우리는 더 이상 그것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니 한때는 사랑받았던 그것이 이제 우리에게 복수를 하는 것이다. “네가 정말 나를 안다고 생각하니?”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오만 때문에 우리는 순간순간 변하는 자동차의 상태를 민감하게 읽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암벽의 상태를 제대로 점검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또 애인의 상태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니 복수를 당할 수밖에.
―「43 오만, 사랑을 좀먹는 파괴적인 암세포」에서
책을 읽으면서 도움을 받은 부분도 있고 문학작품 속의 감정을 다룬 것이기에 내가 생각하면서 읽었던 감정의 느낌과 이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느낀 부분도 있었으며, 어떻게 방향을 달리 보느냐에 따라서 문학의 세계에서 내포하고 있는 감정의 표현을 알아가는 기쁨을 준 책이기도 했다.
어렵다고 느꼈던 철학을 이런식의 접목을 통해서 좀 더 대중들에게 알기쉽게 편집한 책의 순서와 48가지 감정을 쓴 스피노자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게된다.
-현재에 살지만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힌 사람의 행동 준칙은 ‘선(Good)과 악(Evil)’이다.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의 목소리에 충실한 사람의 행동 준칙은 ‘좋음(good)과 나쁨(bad)’이다.
감정은 우리 삶의 속도만큼 충분히 지속적이다. 그러니 감정의 색채를 믿고 따르라! 자신의 심장 소리와 함께 지속되는 그 감정의 목소리를 존중하라! 그것이 당신의 삶을 현재로 충만하게 사는 유일한 방법이니까. 물론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은 타인의 평가에서 자유롭고 당당해져야만 한다. 주변 사람들은 자유로운 감정의 소유자와 당당한 사람을 무서워하는 법이다. 그건 자신들이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다는 자괴감 때문이다. 비겁함 때문에 자신이 따먹지 못한 과일을 과감히 따먹는 사람을 보고 마음이 편할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 감정을 순간적이라고 저주하면서 현재를 부정하는 사람들, 그래서 현재에 살지만 과거나 미래에 사로잡혀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동 준칙은 ‘선(Good)과 악(Evil)’이다. 반면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의 목소리에 충실한 사람들이 따르는 행동 준칙은 ‘좋음(good)과 나쁨(bad)’이다. 돌아보면 경제적인 여러 이유로 사랑하는 남자를 포기한 여성은 ‘좋음과 나쁨’의 기준이 아니라 ‘선과 악’의 기준을 따른 것이다. 여러 가지로 무능력해 보이는 남자와 결혼하는 것, 그것은 자본주의라는 공동체의 가치를 수용하고 있는 부모나 친구들에게서는 악으로 보였던 것이다.
―「에필로그」에서
내 주위의 타인과의 관계, 그리고 뭣보다 중요한 내 자신의 감정상태에 대한 표현훈련을 좀 더 적극적으로 해봐야겠단 생각이 든다.
그것이 타인을 불쾌하게 만들기위해서도 아니요, 헤어짐을 강요하기 위함도 아닌, 뭣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감정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