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2
도진기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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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 스릴러라 하면 일단은  우리나라보다는 외국의 문학권이 강세다.

 추리가 갖고 있는 고유의 특성 장르를 이보다 더 잘 느끼고 공감할 수없겠단 생각이 들도록 외국의 문학작가들의 솜씨는 한국의 독자들도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바, 이런 풍토 속에서도 한국 작가들의 일취월장의 감성을 느낄 수있는 추리소설을 읽은 느낌은 희망적이었다.

 

 각양각색의 색깔을 가지고 이야기를 써 내놓은 신진 작가들도 있고 자신이 갖고 있는 직업을 십분 발휘해서 우리나라의 법 체계와 현실적인 사회의 풍토를 고발하는 작품성등이 들어있어서 일단은 추리라는 영역에서도 소재의 발군이 돋보인다.

 

 현직 판사로서 여러 권의 책을 낸 바있는 도진기 님의 악마의 증명은 일사부재리 원칙에 입각한 법망을 이용해 죄를 피하려다 오히려 검사에게 빌미를 잡히는 전개의 과정이 쌍둥이라는 잇점을 이용한 범인과 검사간의 두뇌 싸움이 흥미롭다.

 

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너목들'의 작품 내용 중에서 도진기 님의 이 작품과 유사성이 있다는 문제로 화제가 된 작품이다.

 

이 밖에도 사회적인 사각지대에 몰린 사람들이 국가인권위원회를 이용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보려는 흐름에 당황하게되는 인권위 소속 직원의 갈등, 집을 잡히면서까지 가정이 무너진 한 가정의 가장이 행동하고 느끼는 쓸쓸함과 사랑이라고 믿었던 사람에게 속아버린 아내의 행동이 추리라는 것을 접목해 접근하는 방식이 새롭게 떠오른다.

 

 현대의 배경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시장의 잡배의 죽음을 둘러싸고 범인을 밝히려는 자와 이를 미리 언지해 경고를 하는 보이지 않는 세력간의 다툼이 마치 현대에 와서도 고스란히 그 배경을 하고 있는 것만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작가가  당시의 묘사라든가, 인물들 간의 두뇌다툼과 알력이 어색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의 필치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다만 단편이기에 범인이 확실히 누군인지를 밝혀주었더라면 속이 풀리는 경험을 했을 수도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작품-

 

이 밖에도 다양한 소재의 분류로 엄마의 죽음 뒤에 찾아 온 지갑을 두고 벌이는 추적, 살인 청부를 하고 숨어지내던 은둔자의 비참한 말로, 쓰레기 문제를 대두해 놓고 그린 사회적인 문제, 블러그에서 유명한 분이 글을 써 놓은 추리물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는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어서 외국의 단편추리와 비교해 볼 좋은 책이다.

 

개인적으로 흐름과 구성에 만족한 작품이 있는가 하면 살짝 아쉬운 작품도 들어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독서계의 흐름상 추리물이 그다지 많은 호응을 이끌고 있지 않은 것을 생각한다면 한 걸음부터라도 천천히 발전해 나가는 모습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보게 된 책이다.

 

 단편이기에 순서없이 손에 잡히는 대로 읽어도 그 맛 나름대로 느낄 수있는, 단편만이 갖고 있는 잇점을 이용해 이 기회에 추리라는 영역속에 한 번 빠져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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