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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한가운데 ㅣ 밀리언셀러 클럽 134
로렌스 블록 지음, 박산호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9월
평점 :
전직 경찰이었던 매튜 스커더는 현 경찰인 제리 브로드필드로부터 자신을 위협하는 한 여인을 만나볼 것을 의뢰받는다.
그녀의 이름은 포샤 카- 이름난 SM 창녀로서 제리가 자신에게 협박과 금품을 요구한다는 고소를 냈다는 것, 이에 매튜는 그녀를 만나 제리의 이야기를 하게되고 그녀는 모종의 배후가 뒤에 있다는 뉘앙스를 풍긴다.
그런던 차, 포샤가 제리의 집에서 죽은 채로 발견이 되고 이는 곧 제리에게 혐의가 씌어지면서 매튜는 제리의 진심성과 포샤와의 관계를 파헤치면서 경찰이었던 과거의 직감상 제리의 무고를 확신하게 된다.
하드보일 스릴 소설의 거장답게 매튜시리즈로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독자들에겐 이 중편격에 속하는 소설이 반가울 것 같다.
자신이 경찰을 그만 둘 수밖에 없었던 짧은 사연과 함께 이혼을 하고 커피와 술을 즐기며, 그러면서도 의뢰인의 무죄를 밝혀나가는 과정이 지금의 스릴 소설과는 같은 듯 하면서도 약간 다르게 다가온다.
일테면, 고전 영화를 보다보면 어떤 상황묘사에서 그 나름대로의 운치를 드러내듯 격한 감정신이나 대사 톤이 서정적으로 그려내는 것이 한 흐름이었다면 요즘 영화에선 그 장면을 나타내고자 할 때 서로간의 좀 더 확실한 감정의 표현과 행위, 그리고 주위의 공간적인 표현법이 훨씬 자세하고 적나라하게 보여진단 것을 생각하면 될 듯 싶다.
즉 이 소설이 쓰여진 연대가 1970년대인 것을 감안하고 하드보일적인 성격을 뛴 것을 감안할 때 매튜가 범인을 찾아가는 과정이 간략하면서도 무심한 척, 그리고 오로지 매튜란 인물이 생각하고 행동에 나섬으로서 왜 범인이 그 사람이었는지에 대한 대화를 읽고서야 알게 되기 때문인데, 아마도 작가 나름대로의 그려지는 흐름과 매튜란 인물의 메마른 감정표현과 속 마음 속엔 뜨거운 이성에 대한 생각과 종교적인 자비행동을 보여주려 한 것이 아닌가도 생각하게 하는 점이다.
여기서도 부패한 경찰의 모습을 자신이 몸 담고 있는 경찰이면서도 특별검사에게 다가가 경찰조직의 모습을 폭로하려한 제리의 행동과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경찰 조직 내의 동료들 생각, 그리고 이를 이용해 정치계로 나서려했던 특별검사의 야망등이 조함이 되어 사건 전체의 큰 모습들을 그려낸 작가의 특징이 두드러지게 드러난 점도 기억에 남는다.
의뢰인의 부인과 눈이 맞아 만남과 헤어짐을 이어가는 매튜의 행동엔 이해를 할 순 없었지만 (그것이 그 나라의 정서상 통하는 것이라면 할 말이 없지만서도...) 사건을 파고드는 짐승 이상의 촉각 발달과 발로 뛰는 매튜란 인물은 분명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전작에 이은 연결성의 책으로서 시대 상황에 맞게 휴대전화의 묘사장면이 나올 땐 그 시절의 회상이 되기도 하는 이래저래 매튜시리즈에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올 수 없는 , 다음 작이 기다려지게 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