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이방인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호세 무뇨스 그림 / 책세상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올 해는 카뮈의 탄생 100주년, 그리고 이방인이 출간된지 70주년이 되는 해에 아주 인상적인 책을 만났다.

 

바로 세계적인 그래픽 노블의 거장이라고 불리는 호세 무뇨스의 그림이 곁들여진 "이방인" 이다.

 

보통의 책보다 훨씬 큰 A4 용지보다 약간 큰 사이즈의 책은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탄성이 나오게 만든다.

 

 어릴 적 읽었던 이방인을 다시금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 접한 기분은 뭐랄까?

당시의 읽고 나서도 뫼로소의 행동을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떠올랐다.

 

처음 페이지를 펴고서 읽기 시작한 이방인의 내용은 그 때와 별반 다를게 없지만 가장 큰 점이라 하면 바로 내 자신이 느끼는 이방인이 서로 달라보였단 점이다.

 

 청소년 시절의 이방인은 왜 엄마가 죽었는데도 눈물 한 방울 흘리지않고 그저 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예전의 자신의 패턴으로 돌아갈 궁리를 하는 것이며 죽은 망자에 대한 예의라곤 없는 정 없는 아들로 그려졌었다.

 

장례 후엔 또 어떤가?

 일정기간의 애도 기간도 없이 마리와 함께 해가 내리쬐는 해변에서 수영을 즐기고 정사를 나누고, 자신을 사랑하냐는 마리의 질문에 사랑하진 않지만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한다는, 사랑에 대한 자신의 생각조차도 없는 그저 하루 하루가 무의미하게 지나가는 것을 지켜보는 무관심의 대상으로만 기억이 되어졌었다.

 

하지만 지금 이 책을 다시 접한 시점에서 뫼르소가 행한 행동의 안엔 어쩌면 우리 모두가 지니고 있을법한 근원적인 행동을 단지 세상에서 규범지어진 테두리 안에서 일정한 룰을 지켜야만 하는 인간들에 대한 비판은 아닐런지..

 

엄마의 죽음을 두고 울지 않는단 행동하나 때문에, 마리와의 정사와 코메디 극장을 나서는 행동, 그리고 이웃인 살리마노 영감에게 건네는 말 한마디, 레몽에 의해서 저지르게 되는 살인의 행동 모두가 결국은 법정에서 그간 해온 행동을 두고 결국은 이렇게 되고 마는구나 하는 배심원들과 판사의 한 겹 덮고 보는 시선들을 그저 자신이 저지른 살인이구나 하고 인식하는 , 어쩌면 법 안에서 울부짖음 조차도 허용되지 않는 뫼로소의 진심성을, 아니 정확히 말하면 인간의 부조리한 생활의 단면을 보는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고전이란 반열에 오른 것에는 그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당시의 프랑스의 사회상이나 우리나라에서 출간된 시대를 감안하더라도 지금에 다시 읽어도 무리감이 없이 읽혀지는 원인엔 이런 고전만의 향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이 이방인은 읽는 나이대에 따라서 달리 해석이 나올 수도 있단 점에서 그렇다.

 

한 장 한장 검은 묵의 향이 우러나오듯 뿜어져 나오는 간결함 속에 진중함, 그리고 빈 여백속의 독자 나름대로의 상상적인 그림을 더해지게 하는 그래픽 노블만의 즐거움은 활자로만 대하는 일반 책과는 분명 다른 느낌을 주기에 충분하단 생각이 든다.

 

눈을 뜰 수조차 없는 강렬한 태양이 내리쬐는 특유의 직설적인 표현법과 정말 아무런 관심도 없이 살아가는 뫼로소의 행동과 생각이 온전히 태양이란 하나의 매개체를 두고 벌어지는 일련의 상황의묘사는 그래서 더욱 인간만이 지니는 외로움과  삶의 의미을 일찍이 카뮈는 간파하고 있어 이런 글을 내놓게 되진 않았는지도 생각이 든다.

 

모처럼 만난 이방인을 통해서 현대인들의 삶의 방향과 인생에 대한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볼 수있는 기회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큰 책의 크기에 비해 그림은 카뮈를 연상시킬 만큼 아주 닮은 뫼로소의 얼굴도 인상적이지만 활자의 크기가 적어서 읽기에 기존에 나온 책의 크기에 비해  익숙해지는데 좀 시간이 걸렸다는 것.-

이 하나만 보완만 한다면 더욱 소장의 가치를 느끼게 해 주는 책이다.

 

***** 삶의 의미를 찾으려 한다면 삶이란 결코 불가능하다.- 알베르트 카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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