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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환의 심판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26 ㅣ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링컨차를 3대 갖고 있으면서 사무실 겸용으로 사용하는 미킬 할러 변호사-
2 년 전의 사건으로 잠시 일을 쉬고 있던 그에게 자신이 한 때 법정에서 승소를 했던 빈센트 검사가 변호사로 이직하면서 자신이 맡고 있던 사건들을 관리하다가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다.
자신의 후임 대리자격으로 서류에 할러를 명재한 빈센트를 대신해서 LA의 수석검사 홀더의 부름을 받고 그가 맡고 있었던 사건의 변론을 맡기로 결정한 뒤에 자신의 직원들과 함께 사건을 정리하기 시작, 그 중에서 가장 대어격인 영화 메이져 회사의 소유주인 월터 엘리엇의 소송이 걸려있음을 알게되고 이 사건의 변론을 맡기위해서 그를 만난다.
그의 조건은 단 하나-
일단 정해진 기일내에 그 어떤 재판조정 일정을 미루는 일이 없어야하며, 그 자신은 자신의 부인과 부인의 내연남 살해범이 아님을 재차 주장한다.
하지만 곳곳에 빈센트가 남긴 흔적이나 여러 정황을 맞춰본 결과 빈센트가 엘리엇에게 받은 수임료 일부의 큰 금액이 다른 누군가에게 뇌물조로 전달됬고, 이 와중에 보슈란 형사가 처음부터 개입이 되면서 FBI의 내사 조사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알게된다.
최종 변론과정에서 선택이 될 배심원단 선정과정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사람을 내정하기 위한 검사와의 눈치 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7번 배심원이 사실은 빈센트가 뇌물을 통해서 매수한 홀더 판사가 자신의 위치를 이용, 법정 판결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계획임을 알게 되면서 힐러는 무죄의 방향으로 변론의 준비를 함에 있어서 살인의 죄를 짓고도 이미 법 적으로 무죄의 판결이 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 엘리엇에 대한 진실을 알고서 진퇴양난에 빠진다.
때마침 엘리엇과 그의 비서가 동시에 살인을 당함으로써 이 법의 판결은 흐지부지하게 끝나버리고 할리는 홀더 판사에게 진실된 모든 사실을 말함으로써 보슈형사와 FBI의 수사 속도에 박차를 하게 하는 역학을 하게된다.
어디선가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법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일부분이나마 어느 정도의 배우역할을 배우게된다고-
그것도 모의 법정에서 실지의 법 적인 절차를 공부함에 있어 배심원들에게 어떤 식으로 어필을 하게 하며, 판사에게 어떤 식으로 다가가면서 자신의 온 힘을 모아서 자신이 맡은 변론을 최대치로 이끌어내는지를 말이다.
영화로도 나온 링컨차를 타는 변호사의 미키 할러가 돌아왔다.
약물중독과 총상에서 완쾌된 지 얼마 안되 복귀를 노리던 그에게 작가는 여지없이 이번에도 미워만 할 수 없는 속물 변호사의 모습을 그려낸다.
자신의 이익과 대변되는 의뢰인의 재정상태,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한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다가도 치밀한 계획아래, 배심원들의 선정과정을 검사와의 심리전을 통한 자신만의 배심원 만들기 과정 묘사는 법 이라는 테두리 안에 일단 판결이 나기 전까진 그 어느 누구도 무죄란 모토아래 끊임없는 조사와 압박, 그리고 뒤에 다가오는 자신의 목숨마저 위태하게 한 엘리엇이란 사람이 가진 이중의 행동, 내연남의 형제들 소행으로 짐작되는 살인의 행각은 다음 편의 예고처럼 미리 판을 깔아놓은 듯한 모습을 보인다.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는 있지만 어느 나라 할 것없이 법의 지위를 이용한 배심원의 유리한 선정과정에 참여를 하고 법의 공평한 테두리를 무시한 홀더 판사의 행동은 법의 한계성과 그 헛점을 작가는 자신의 풍부한 상상과 자료를 바탕으로 멋진 책 한 편을 만들어냈다.
이미 그의 책에도 나오는 보슈 형사를 대동 시킴으로서 전 작에 나왔던 사람들의 등장도 친근감이 느껴지고 보슈와 이복 형제란 설정 자체가 다음 편에 어떻게 둘이 합작으로 어떤 행동을 보여 줄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도 유발 시킨다.
두껍게 느껴지는책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막판의 홀더 판사에게 치명적인 실수와 법의 심판을 받게하는 과정의 대사는 통쾌함을, 그러면서도 내내 자신이 장담했던 승리의 모습이 아닌 이도저도 아닌 허무하게 결말로 끝나버린 법의 결정 앞에서 앞으로의 힐러의 활동을 궁금하게 만들기도 하는 작가의 뒷 마무리 또한 독자들로 하여금 다음 편을 기대하게 한다.
누구나 거짓말을 한다.
경찰도 거짓말을 하고, 변호사도 거짓말을 하고, 증인도 거짓말을 하고, 피해자도 거짓말을 한다.
재판은 거짓말 경연장이다. 법정 안의 모든 사람들도 그 사실을 알고 있다. 판사도 알고, 심지어 배심원도 안다. 그들은 법원 건물 안에 들어설 때부터 앞으로 거짓말을 듣게 될 것임을 알고 있다. 그들이 정해진 자리에 앉는 것은 거짓말을 듣겠다는 동의와 같다.
피고 측에 앉아 있는 사람이라면 인내심을 갖는 것이 요령이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는 것. 그냥 아무 거짓말이나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이쪽에서 꽉 움켜쥐고 뜨거운 쇠처럼 잘 벼려서 날카로운 칼로 만들 수 있는 거짓말을 기다려야 한다. 그렇게 만든 칼로 사건을 찢어발겨 내장을 바닥에 쏟아내야 한다.
그것이 내가 하는 일이다. 칼을 벼리는 것. 날카롭게 다듬는 것. 자비심도 양심도 없이 그 칼을 휘두르는 것. 모두 거짓말을 하는 곳에서 진실이 되는 것.....
첫 문장부터 독자들의 수긍을 이끌어내는 문장이 내내 누구나 거짓말을 하면서 살아가지만 그것이 미키 할러처럼 진퇴양난의 칼을 쥐고 있을 경우, 할러처럼 묵비권을 행사하되, 법 적인 테두리 안에서 피해 갈 수있는지, 그것 또한 많은 생각을 던져준다.
거짓말은 쉽지만 그 뒷수습이 쉽지만은 않듯이 작가 또한 그러한 경고와 함께 다음의 할러를 빨리 만나보고 싶단 생각을 하게 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