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카드는 그녀에게
제바스티안 피체크 지음, 권혁준 옮김 / 해냄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범죄심리학자로 경찰 특수부대에 출동해서 인질 협상전문가로 일하고 있는 이라 자만은 자신의 첫 째딸인 사라의 자살로 인한 충격과 언니의 충격을 막지 못한 엄마에 대한 원망으로 말도 섞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 둘째 카타리나로 인해서 죄책감에 시달리다 자살하기로 결심하고 콜라를 사러 간 길에 동료인 괴츠에 의해서 다시 협상가로 현장에 끌려나온다.  

인질 협상가는 모든 것을 갖춘 얀 마이란 정신과 의사로서 현재 라디오 방송국의 한 스튜디오안을 점거하고 있으며 여기엔 방청객 초청권을 가진 5명 외에 DJ 팀버와 PD인 플루미까지 포함된다.  

하지만 엄마와 연락을 끊고 살다시피한 그녀의 딸인 키티(애칭)는 방송보조요원으로서 이 현장에 있다가 스튜디오 옆에 딸린 간이 부엌으로 쓰이는 싱크대 밑에 숨어있는 상태- 

인질은 캐시 콜 라운드를 실시한다며서 1시간 간격으로 무작위 전화번호를 눌러서 받은 상대방이 무조건 "101.5 방송을 듣고 있어요. 이제 인질을 1명 풀어주세요" 를 외치면 인질을 석방한단 게임을 시작한다.  

 인질범의 요구 조건은 8개월 전에 저녁을 함께 하기로 한 약혼녀 레오니를 찾아 자신 앞으로 오게 하란 것. 

하지만 조사 결과 그녀는 이미 시신이 참혹하게 불타 버린 채 트럭과 충돌해서  이 세상사람이 아닌것으로 나타난다.  

이어서 인질의 첫 번째 주자로 만프레드라 불리는 운전사가 희생이 되고 그 시체를 운반 봉투에 넣는 것을 보게된 키티는 운전사가 죽기 전 자신의 운송회사 무전기를 건네준 덕에 괴츠와 상황을 주고 받는다.  

이라의 알콜중독성 상태와 심신이 안정치 않단 이유로 그녀가 협상에 나서길 반대하는 슈토이어 국장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인질과 시간끌기 협상을 시작하는 가운데 인질은 그녀의 죽은 딸인 사라의 죽음과 연관해서 그녀의 심성을 자극한다.  

 이런 현장은 전국 방송에 실시간으로 방송되고 있으며 이라는 자신도 모르게 범인에게 딸과의 관계를 털어놓게되고 조직범죄 담당부서 판사인 요하네스 파우스트는  인질범이 레오니를 찾는단 소리에 온 몸이 죄어옴을 느끼게 되면서 이라에게 시간을 끌라고 명한다.  

 얀의 철저한 조사의 토대인 레오니가 살아있단 조목조목 밝힌 대목에서 이라조차도 흔들리게 되고 스튜디오 안에 침투한 괴츠와 특수요원들이 얀과 벌인 과정에서 특수요원 한 명이 숨지고 괴츠는 운전사 시신을 끌고 나오게된다.  

일의 처리과정 미숙으로 현장에서 나오게되는 이라는 방송국 제작자인 디젤과 함께 조직범죄의 두목으로서 법정에서 서게 될 마리우스 슈바로프 앞에  끌려오게 된다.  

 그로부터 레오니의 본명은 페오도라이며 아버지인 자신의 죄를 증언하고자 함에 따라 자신이 죽이려했지만 오히려 파우스트 판사가 돈을 요구하며 딸을 죽여주겠다고 해서 그대로 따라 한 점, 알고보니 딸은 증인 보호프로그램으로 신분보호를 받고 있다는 말에 이라는 비로소 사건의 전말을 알게된다.  

 가까스로 괴츠의 추적으로 그 곳를 빠져나오게 되고 판사의 별장으로 간 두 사람은 판사로부터 자신이 레오니를 살려둔 점에 대한 인정, 암으로 인해서 얼마 살지 못할 거란 말과 함께 현장에서 자살하는 것을 막지 못한다.

판사가 남긴 의미있는 말에 따라서 레오니와 전화 접촉을 시도한 이라는 레오니의 거절로 더욱 난처해져가고 딸 키티마저 인질범에게 잡혀있음을 알게된다.  

자신과 딸을 바꿔치기로 합의를 본 후 레오니를 방송국 옥상에서 만나기로 하는 숨막히는 과정을 거친 끝에 사건의 전모는 반전을 거듭하면서 얀은 감옥으로, 자신은 딸의 죽음이유를 비로소 알게된다.  

딱딱할 것만 같은 독일의 문학성이란 선입견 대신  독일의 냄새가 안나는 작품중 하나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받아들기 전 어떤 작품을 썼는지 알기위해 얼마 전 "테라피"란 작품을 먼저 읽었다.  

이 작품이 한 아버지의 그릇된 정신병적 병에 집착한 나머지 환상과 현실사이에서 오고 간 이야기가 주류를 이뤘다면 이 책은 엄마와 딸 간의 소통부재와 애증, 사랑에 대한 이야기와 사랑하는 여인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사실을 밝히려 애를 쓴 정신과 의사의 이야기가 한 곳에 이르러서 그 관계도를 보여주는 구도로 진행이 된다.

이혼 후 딸의 문란한 다자간 성 집착에 대한 행동을 이해 할 수 없는 엄마와 그런 엄마에게 자신의 확실한 변명조차도 알리지 못하고 모든 사람들이 자신으로 인해서 고통받는 것, 우선적으로 자신이 점점 다가오는 고통속에 삶의 희망을 저버리는 행동을 용납할 수 없었던 딸의 애틋함과 안쓰러움이 교차한다. 

죽음에 이르기까지 단도직입적으로 자살할거냐고 물었던 엄마에게 딸은 과연 뭐라 말 할수 있었을까?  아마도 책에서처럼 아니라고 거짓으로 일관된 자신의 삶을 준비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그녀 자신이 너무도 엄마를 사랑했고 동생 키티에 대한 무한한 사랑 앞에서 자신의 뇌종양과 정신학적으로 상담을 받아왔던 얀과의 관계가 편지에서 비로소 밝혀지지만, 정신적인 면을 떠나서 자신의 삶에 대해서 무척 강한 내적인 강인함을 가진 딸로 비쳐진다.  

어느정도의 고통이 점점 다가올 것이란 예후 앞에서 최선의 방법으로 택한 자살은 마지막 편지에서 비로소 엄마는 일말의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않았을까 싶고 또 책에선 서서히 나머지 딸인 키티와의 관계회복의 청신호를 보내기도 한다.  

 얀 또한 레오니가 자신과의 사랑에서 확고한 어떤 자신의 성장배경이라든가 부모에 대한 얘기를 감출 수 밖에 없었던 전모가 서서히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시신의 의혹서부터 임신을 알고 있었던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또 다른 보이지 않는 세력에 의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잃어버리면서까지도 끝까지 포기하지않는 또 다른 사랑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것이 비록 레오니와 딸의 생명까지도 위협이 될 줄은 꿈에도 몰랐겠지만, 이 책은 그런점에서 한 평범한 사람들의 사랑이야기를 서로 다른 각도와 좁은 공간인 라디오 방송국 스튜디오란 한정된 공간을 빌미로 서로가 갖고 있는 상처를 꺼내어 할퀴고 다듬고 갈무리되어가는 여정을 보여주는 장면을 스릴러 형식과 수수께끼 형식으로 보여주기에 한시도 책을 놓을 수가 없었다.   

단순한 연인의 삶을 살고 있었더라면, 아니 가까운 모녀지간이었다면 이런 사태까지 오지 않았을지도 모르겠지만 서로가 알면 알수록 서로간의 비밀을 간직하고있단 사실에 사랑의 깊이는 비밀과 어느 정도 비례하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던지게한다.    

 사랑하는 사람일수록 예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그런 점에서 본다면 어느 정도의 개인적인 감추고 싶은 이야기는 알고도 모른척 할 수도 있는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한편, 눈에 보이지 않는 불안감이 존재했단 얀이 한 말처럼 불안까지 가지 말아야한단 생각도 들기도 했다. 

또 공권력의 무시못할 힘도 이 책에선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기에 사소한 평범한 사람들이 일구어나가는 사랑의 과정이 자신들의 이익 앞에서 여지없이 희생당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준다는 데서 이 소설은 정신적인 면, 사랑의 형태, 권력의 힘 모두를 고루고루 분산되어 이야기하고 있기에 재미가 있다.

 유지태의 영화 한 장면을 생각나게도 하고 미국의 어떤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도 하는 소설의 묘사 장면과 인질범과 짜고 친 설정속에 계획대로 이뤄지지 않는 현장에서의 인간들간의 갈등, 폭발, 죽으면서까지 끝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려한 판사의 얄팍한 행동, 마지막 반전인 괴츠와의 결말은 정말 스릴 만점이란 생각이 든다. 

 또한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은 에피소드로 기록되는 마지막의 결말 장면이 아주 깔끔하게 처리됬다는 점에서 후련함마저 준다는점이다.  

 반전의 기법을 좋아하는 작가답게 이번에도 나의 허를 찔렀지만(끝까지 괴츠의 행적을 이라처럼 나도 의심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읽는 재미를 더욱 주지 않았을까 싶다.  

 "그들이 하는 말을 절대로 믿으면 안돼요," 라고 했던 레오니의 말처럼 가장 가까운 사랑하는 사람들의 말을 믿는것이야말로 서로간의 신뢰를 이어주는 다리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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