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 마더 - 예일대 교수 에이미 추아의 엘리트 교육법
에이미 추아 지음, 황소연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 친구집에서 자는 것

- 아이들끼리만 노는 것

- 학교 연극에 참여하는 것

- 학교 연극에 참여하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하는 것

- 텔레비전 보는 것과 컴퓨터 게임 하는 것

- 정규 수업 외의 활동을 마음대로 정해서 하는 것

- A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것

- 체육과 연극 외의 수업에서 1 등을 놓치는 것

- 피아노나 바이얼린 외에 다른 악기를 연주하는 것

- 피아노나 바이얼린을 연주하지 않는 것
 

저자인 예일대 로스쿨 교수인 에이미 추아가 자신의 딸 둘에게 금지시킨 사항이다.  

우선 숨이 턱 막힘을 느낀다.  

물론 이중에는 참고로 삼을 것도 있지만 하루 24시간을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률적으로 적용이 된다면 수행하기가 결코 쉽지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자신의 두 아이를 기르면서, 아니 현재도 기르고 있는 과정에서 전혀 다른 두 아이의 생각과 행동에 따른 엄마와 딸 간의 대화, 끊임없이 주입하고 훈련하고 이를 거부하는 행동을 보이는 딸과의 교육 과정을 담은 책이다.  

저자는 이민 1.5세대 정도에 해당한다. 

그녀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화려한 스펙은 물론이고, 유대인인 남편 조차도 그의 부모님 배경 또한 만만치않는 화려함을 장식한다.  

너무나 뛰어난 두뇌의 유전 인자를 가진 두 사람의 결합으로 탄생한 두 딸 아이는 그래서 더욱 돋보이는 성적과 음악적 재능을 보인다.  

자신이 교수직이란 직업을 얻기위해서 노력한 결과로 교수가 되었고 , 아이들의 음악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자신도 같이 그  수업에 동참한다는 열성적인 노력은 가히 혀를 내두르게 만든다. 

물론 이런 배경에는 오랜 전 터를 잡은 미국인의 후손들 못지않는 자신들의 터전을 굳히기 위해 그녀 자신이 자식들에게 말한 " 부모로서 내 목표는 너희를 나처럼 만드는게 아니라 너희가 스스로 미래에 대비하도록 만드는 거야" 라고 말한 부분처럼 이미 자신의 성공대로보다 더 나은 것을 요구하는 교육방침을 세워 키웠단 점이다.  

그런점에서 미국의 부모교육 방식과 자신의 중국엄마(포괄적이라고 정한 범위)의 교육방식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고 자신과 남편이 서로 합의한 교육적인 차원에서 공통의 목적이 있었음을 밝힌다.  

유교적인 사상에서 나오는 부모에 대한 효,  자식이 부모에게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세에서 나오는 근본적인 뿌리깊은 의식은 어쩌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우리의 동양인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의식을 대변하기도 한다.   

자신 스스로도 아버지로부터 엄청난 양의 운동양을 소화 할 정도의 요구를 받았던 어린 시절의 얘기(신문에서 이 기사는 나온다.) 는 고스란히 딸들에게 나는 해냈는데, 너희라도 왜 못하냔 식의 몰아부치기 교육방식은 읽는 내내 어쩌면 이에 대한  불만은 있었으나 수긍의 자세를 보여온 첫 아이의 반응이 중국식 교육의 효과를 내보였다면 반항하고  수없는 시간속에 엄마와 실랑이를 벌였던 둘째는 서양적인 사고 방식을 보여준다.  

누구나 내 아이만큼은 다른 누구와 비교되지 않을 만큼 똑같은 경험과 교육 받길  부모는 원한다.  친 자연적인 체험활동, 역사탐방겸 문화에 대한 지적 호기심 채워주기, 자신의 능력을 발군해내 그것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등...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그렇게 녹록치만 않다는것이 문제. 

저자의 자식들의 위한 교육은 정말 위의 모든 것을 충족시켜주는 교육이란 생각이 들게 한다.  

휴가를 맞을 때마다 세계곳곳의 유명하단 곳은 안 가본 적이 없을 정도의 여행기며, 우리나라로 치면 아마도 유망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훈련하고 가르치는 격인 음악학교에  다니게 함으로써 카네기홀에서 까지 연주하게 하는 열성파. 그야말로 타이거 마더의 모습이 고스란히 비춰지기에 이 책은 읽다보면 부러움 반, 자신의 시간을 일초라도 쪼개서 생활해 나가는 억척스런 우리네 엄마들 모습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한다.  

이는 아마도 서양엄마들은 느끼지 못할 만큼의 동양적인 공통된 정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과 더불어 이민세대로서 좀 더 이 땅에 뿌리를 박고 살려면 몇 배의 노력이 들어가야 함을 말해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한다.  

그렇다고 전적으로 저자의 교육방식을 참고는 할 수 있지만 그대로 모델로 삼고 싶단 맘은 들지가 않는다.  

교육적인 방식에서 자식의 앞날을 위해서 하는 엄격한 엄마의 방식은 얼마간의 도움을 줄 것이란 생각은 있지만 어느정도의 스스로 결정권은 줘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우리의 골프 대디나 김연아 선수의 엄마처럼, 어느 피아니스트 엄마처럼 자신을 희생하면서 자식의 앞날을 위해서 치른 희생의 보람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 결과를 토대로 보자면 저자의 교육방식은 어느정도의 확률을 확보하고 있기도 하지만, 이는 어느 정도의 타고난 유전인자와 자신이 그에 부합하고자 하는 열정과 노력이 부모와 궁합이 맞아서 이뤄진 결과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기에 이 책은 읽는 내내 탄성과 함께 때론 어느 가정의 엄마들(아이들에게 고성을 지르며 질책하는 모습, 비교하는 태도)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같은 착각에 피식 웃음이 나오기도 한다.  

저자는 이 교육 과정이 끝이 아니고 솔직하게  자신의  두 아이를 기르면서 느낀 과정과 허탈감, 절망감 같은 것을 드러내 놓고 어느 것이 옳다고 결론을 내리기엔 아직 이르단 말도 덧붙인다.   

(둘째 아이가 언젠가 바이올린에 대한 것을 다시 도전할 것이라고 말한다.)

처한 공간이 다르기에 우리의 교육관과 같은점도 있고 이것 아니다 싶은 면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어떻게 내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부모로서 어떤 태도와 생각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육적인 참고로 하기엔 도움을 일부분 준 책이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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