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버스, 숫자가 당신을 지배한다 - 모르면 당하는 확률과 통계의 놀라운 실체
카이저 펑 지음, 황덕창 옮김 / 타임북스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아마도 인류가 문명이라고 하는 기초적인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이미 숫자는 우리의 뇌리에 각인이 됬을만큼 마약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책을 읽으면서 더욱 강하게 와 닿는다.  

학창시절 가까이 하기엔 너무도 먼 당신이었던 수학이란 학문 자체를 좋아하지 않았던 나로선 모든 실 생활에 밀접하게 와 닿아있는 곳곳에 포진되어있는 숫자의 놀음에 결코 이별을 할 수 없음을 깨닫게 한 책이기 때문이다.  

우선 저자는 유명 블러그를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실 생활에 접해있는 사례를 통해서 숫자의 지배를 받게되는지를 알려주었고 이번엔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준다.   

디즈니의 많은 놀이기구를 빠른 시간안에 탈 수있게 하기 위해서 통계학자들을 고용한 미국인들의실 생활에 대한 처세달인은 이런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조차도 숫자하나로 고객들의 맘을 사로잡는 비결이 있었음을 알려주고, 미네소타 고속도로의 정체현상에 대한 미스터리를 해결한 해법, 신용평점에 대한 이야기, 비행기 사고로 인한 사망확률과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과 복권가게 주인의 이기심의 결정체, 발빠른 대처로 인해서 시금치가 원인이 되어서 사망에 이르게 한 원인을 재빠르게 인지를 하고 시금치 사용중단을 경고했지만 오히려 다른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경우, 보험회사의 잣대로 인한 보험금의 허와 실을 숫자와 연관된 통계를 관련해서 보여준다.  

가장 흥미를 끈 점은 도핑테스트 검사와 거짓말 탐지기의 허와 실에 대해 꼬집은 대목이다.  

유명 선수들이 거의 했을법 한 약물중독사용을 이들이 묘히 피해간 수법과 이를 수치를 통해서,  자백을 받아내려한 사람들간의 실랑이는 그간 보이지 않던 곳의 숫자의 허를 찌른다.  

범인을 잡기위해서  사용하는 거짓말 탐지기 조차 1명의 정확한 범인을 잡기 위해서 많은 사람의 피해를 감수해야 한단 이론엔 숫자만 가지고 이를 토대로  실천에 옮기려는 사람들의 딜레마를 보여준다.  

결국 이 책은 숫자란 개념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 그렇다면 좀 더 다른 시각으로 발전된 제시를 통해 보완해야할 점이 있음을 지적한다.  

다소 상황이 우리완 다르단 점에서 읽고 넘어가야할 미국의 대학 입학시험제인 SAT경우 백. 흑간의 인종간 차별에 따른 레벨이 있음을 인정하고(공정성에 대한 )같은 부류 레벨끼리 시험을 봐야한단 이야기엔  이도 결국은 평균에 가까운 제도적 보완점이라고 하는 개선의 결과를 보여준다지만 여전히 현실의 흑인들의 경제개선 정책에 힘을 어떻게 더 활발하게 쏟아부을 방법이 없을까 하는 생각보단 미국내에서 다뤄지고 있는 인종간의 눈 가림식 해법처럼 생각되기도 한다.  

더불어서 과연 미국의 이런 시험방식이라면 우리나라 대학입학 시험제도도 어느 일정 정도의 레벨을 정해서 그 안에 맞는 군들을 선정해 시험을 치르게 한다면 과연 어떤 결과가 나올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한다.   

우리가 그저 그런거려니 하고 넘어갔던 실 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성 있는 문제점들을 숫자와 연관시켜서 쓴 점이 인상적인 책이다.  

저자의 말처럼 지금도 놀이기구가 있는 공원이나, 지하철의 출발, 지연에 관한 통계도 생각해 보게 되고 빠른 시간안에 우리가 행할 수 있는 것 중엔 과연 내가 무엇을 이룰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도 생각해 보게한단 점에서 숫자에 약한 사람이라도 쉽게 읽고서 넘길 수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