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을 가지고 노는 소녀 1 밀레니엄 (뿔) 2
스티그 라르손 지음, 임호경 옮김 / 뿔(웅진)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1편에서 리스베트의 경고에 움츠린 채 살고 있던 후견인인 변호사 비우르만은 그녀에 대한 신상명세를 그녀 모르게 주도면밀한 생활로 추적해 나가면서 그녀에 대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고 그녀를 죽이기 위해 살라란 인물과 접촉하게 된다.  

리스베트 또한 미카엘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고자 1년여 동안 은닉해 온 자금을 바탕으로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다 고국에 돌아오지만 여전히 미카엘에 대한 이멜에 대해선 반응을 하지 않는다. 

미카엘은 전작인 책이 대 성공을 거둔 가운데, 동구권 여성들을 유혹해 성 노리개로 착취하는 사람들에 대한 취지를 바탕으로 한 책을 펴고자 하는 프리랜서 출신인 다그 스벤손과 함께 책 출판과 동시에 밀레니엄호에 기사를 싣기로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같이 일에 협조한다. 

한편 리스베트는 전임 후임자였던 변호사가 살아있단 소식과 함께 그를 찾아가게 되고 자신이 미카엘의 컴에서 해킹 하던 중 자신이 알고있던 살라란 이름의 파일과 자신이 집 근처에서 공격을 가했던 사람과의 연관성에 대해서 추적을 시작한다. 그러던 중 여성 인신매매에 연관된 책을 집필중인 다그와 그의 동거녀의 집을 찾아가서 이야기를 나누고 나오지만 미카엘이 다그의 부탁으로 그의 집을 방문 했을 때는 이미 죽은 사람들이 되어 있었다.  

이에 경찰은 현장에서 남겨진 권총의 지문 결과 그것이 비우르만의 권총이란 사실, 그리고 리스베트의 지문이 묻었고 비우르만이 집에서 죽어있단 사실로 범인을 리스베트로 생각하고 그녀을 추적하기 시작한다.  

이에 미카엘이 그녀가 범인이 아니란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 뛰던 중 전 후견인이었던 변호사로 부터 그녀의 출생의 비밀을 듣게 된다.  

살라란 이름의 작자는 옛 소련연방 시절 국외정보 특수요원이었으며, 비리를 저지른 후 스웨덴에 망명요청이 받아들여져 스웨덴의 국가안보기관인 사포에 의해서 비밀기류서류에 등록된 인물이란 점, 스웨덴에 온 지 얼마 안되어 리스베트의 엄마를 만나서 쌍둥이 자매를 낳았지만 엄청난 폭력에 시달린 엄마를 보호하기 위해 아버지인 살라에게 휘발유를 뿌려서 화상을 입게 해서 정신이상자로 분류되 그간 정신보호자로 위탁 받아오게 됬단 사실을 말이다.  

이런 엄청난 사실을 알게 된 미카엘은 리스베트의 새 주소지를 알게되고 가지만 이미 리스베트는 살라의 존재와 자신을 죽이려고 한 금발의 사내가 있는 장소로 가고 있는 중이었다.  

뒤이어 추적에 따라나선 미카엘은 결국 사고 현장에서 죽어가고 있는 살라의 모습과 금발을 거리에 묶어두게 되고 총을 맞고서 실신해 있는 리스베트의 모습을 보게 된다.  

1편에 연이은 연작시리즈 라지만 개별로 읽어도 무방할 만큼 독립적인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다.  

전작의 간단한 설명으로 이어진 뒤에 리스베트가 겪는 사람에 대한 진실한 사랑이라고 느끼는 감정 앞에서 혼란스러워 하고 다시금 냉정을 되찾기 위해서 여행으로 돌아다니는 것이 초반의 일이라면 고국에 돌아와서 본격적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아버지에 대한 존재감을 나라 자체에서 기밀로 다루고 있는 인물이기에(그가 제공하는 정보가 쏠쏠했기에 이를 비밀에 부쳐야만 했던 국가의 결정상) 리스베트가 정상인들에 끼여서 살고 있는 한 언젠가는 살라란 인물이 탄로날 것을 두려워한 비우르만 변호사, 군나르 비에르크 전 사포직원, 그리고 그녀의 정신 상태를 정신이상자로 분류하게끔 한 정신과의사의 합작이었던 셈이다.  

혈육이란 점을 떠나서 어쩌다 들르면 가학적인 섹스와 폭력에 시달린 엄마의 모습은 전편 1부에 나온대로 혼자선 일어서기 힘들 정도로의 기력을 가진 여인으로 등장했던 모습의 이유가 여기 2편에서 나오고 있고, 정상인들보단 훨씬 대화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리스베트였지만 아버지가 저지른 행동을 용서할 수 없었던 12살 시절의 그 모든 악이 시작되었던 그 때의 일은 읽는 내내 충격과 동정심을 일으켜준다.  

한 개인이 어떻게 보이지 않는 권력의 힘으로 여지없이 무너져가는지, 도저히 그 안에서 헤어나올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이 과정은 전편에 흐르는 여성을 바라보는 작가의 시선이 연이어 전개됨을 보여준다.  

1편이 여성이 성 폭력에 시달려 그 곳과의 인연이 먼 곳으로 떠나야 했던  점에 비추었다면 2편은 가정내에서의 아버지란 사람이 저지른 폭력과 이를 감추고자 하는 그릇된 국가권력의 힘을 여실히 보여준다.  

자신 외에는 믿을 수 있는 사람조차 없는 리스베트가 권투로서 자신을 보호하고자 했고 비열한 비우르만을 옭죄는 방법은 결코 지나치다고 할 수 없단 점에서 이 책은 리스베트 외에도 동구권 여성들이 좀 더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 서구유럽에 오게되는 과정을 이용한 성매매 도구로 착취당하는 과정도 함께 보여준다.  

결국은 자신의 아버지를 자신의 손으로, 자신을 죽이고자 했던 금발의 사나이가  아버지가 한 때 섹스를 통해서 낳은 이복오빠란 설정이 읽는 내내 극단적인 충격을 주고 있단 점에서 책을 놓기가 쉽지가 않다.  

여전히 양성애자적인 기질을 보여주고 있는 리스베트와 미미라 불린 우란 여인의 섹스 행동은 여전히 성 자유개방주의 국가다운 면을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수긍하기엔 한계가 있다. 

또한 한방향으로 가고 있던 길을 일부러  갓길에 빠져서 일일히 두서없이 한 인물이 등장할 때마다 친절하다 못해 지겨움을 주기까지 하는 설명은 이 책이 갖고 있는 옥에 티라고 할 수 있다. (글의 흐름을 방해하고 있기에 짜증이 날 때도 있다.) 

하지만 남성이 여성이 갖고 있는 신체적, 사회적으로 갖고 있는 여러 취약점을 이런 소재로 이용해서  다루었단 점에서 우리의 관심을 끌기엔 충분한 소재고 다시금 그의 방대한 글 솜씨에 대해서도 칭찬을 해 주고 싶다. 

3편을 다시 들여다 보게 하는 리스베트의 안부도 궁금하게 써 놓은 마지막 장도 결국은 그의 이런 재주를 십분 발휘한 덕이기에 다시금 3부를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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