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 깊은 나무 1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시대 기병 중심의 왕실 친위군인 겸사복인 강채윤- 

어린 시절 나라의 북진 정책에 따라서 소작농의 자식이었던 그는 농사직설이란 책을 끼고 살았던 아비의 희망찬 꿈에 들떠서 고향을 등지고 북쪽으로 터를 잡지만 해마다 쳐들어오는 여진족의 침탈로 아비를 잃고 복수에 불타 김종서 장군의 휘하에 들어가 병사로 살아간다.  

그런 그를 눈여겨 보던 김종서에 의해서 성삼문으로 위탁이 되고 겸사복으로 일하던 중 숙직 당일 집현전 학사중에서 최말단이자 왕따였던 저작이란 벼슬을 갖고있던 정성수가 열상진원이란 우물에서 죽은 채 발견이 된다.  

정보관(겸사복 별관)은 이의 사건을 채윤에게 떠맡기고 여차하면 과오를 그에게 뒤집어 씌울려는 작정을 하게 된다  

죽은 정성수가 많은 서고 중에서 분서행의 책임자로 있었단 사실, 분서고에서 발견된 그가 남긴 마방진을 보고서 서운관 관원 이순지에게 보여주고 사술에 밝은 "소이"라는 무수리를 소개 받는다.  

하지만 그녀는 벙어리- 

알듯말듯한 필치로 그에게 더욱 혼란을 주게 되고 연이어서 집현전 학사인 주자소에서 일하는 윤필, 명나라 사신의 소행이 확실치만 어쩔 수 없는 명에 의해서 풀려난 사신에 의해서 죽은 허담, 농사직설 지은 정초가 경회루에서 목매 죽은 것처럼 죽임을 당한 사건, 삼문을 아미산에서 위험에서 구해준 채윤은 이 모든 사실뒤엔 엄청난 배후 세력이 있음을 감지한다.   

이 모든 사건의 배후엔 전통 경학파의 거두인 최만리 대제학을 위시한 기존 세력이 세종대왕이 상왕이 존재하던 시절 썼던 자신의 장인인 심온의 죽음을 안타까워 하며 죽음에 이르게 된 저간의 사정을 기술한 모화주의 반대사상을 적은 책 - 바로 고군통서란 책을 수중에 넣기 위함이었으며, 세종이 학자를 위시한 정책이 아닌 실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기용함으로써 자신들의 세력이 위태함을 느끼자 저지르는 것임을 어렴풋이 짐작한다.  

죽은 자들의 몸에 문신처럼 새겨진 점의 숫자상으로 이것이 오행에 기초한 결사 모임임을 알고서 그 오행에 따른 죽음을 막고자 하였으나, 최종적으로 주상과 무수리 소이까지 이 결사 회원의 일원임을 알게 된 채윤은 주상으로 부터 고군통서를 빼았으려는 무리를 물리치다 오히려 옥에 갇힌다.  

명의 짜여진 각본대로 고군통서의 필체상 주상의 것임을 알게되어 위험에 처하게 된 상황에서 호위무사인 무휼에 의해서 주상은 위기를 넘기고 채윤은 최만리가 옥에 갇혀서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 상태를 의문으로 여기게 된다.  

옥에서 끌려나온 채윤은 이 모든 사건의 배후엔 최만리의 뜻이 적용은 됬지만 그에 넘어선 권력과 최만리의 느슨함을 견디지 못한 직제학 심종수가 최종 범인임을 밝혀낸다.  

우리의 주위엔 알게 모르게 그 소중한 가치를 모르고 당연시 하며 느끼고 사는 것이 있다.  

산소, 물, 나무가 뿜어내는 자연의 힘찬 숨소리,,, 

여기에 하나를 추가하자면 우리의 말이 아닌가 생각한다.  

우리가 지금껏 알고 써오는 이 한글- 훈민정음을 발표하기 전 7일간에 벌어진 이 살인사건을 추리소설식으로 엮은 이 책은 고려가 멸하고 새로운 기조의 왕조인 조선이란 나라의 기틀을 마련하기 까지, 지금으로 말하자면 혁신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왕인 세종의 힘찬 정책에서 비롯된 것이아니었나 하는 재 평가를 다시 해 보게 한다.  

자신의 힘이 없었던 왕의 군림 시절 장인이 억울하게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저간의 사정을 담은 책 고군통서 안에 명에 대한 우리나라가 처한 사실을 직시하고 있으므로 기존세력들의 반대가 만만찮았음을 보여준다.  

삼문으로 부터 그간 죽었던 사람들이 겉으로는 집현전 말단관원이었지만 사실은 왕의 명에 의해서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지키고자 했던 자신들의 사명감이었던 지도 제작, 고려사 개수작업,고려 가요 필사에 이르는 일을 맡았단 대목에선 그가 어떤 식으로 나라를 이끌어야 했는지, 그것에 대한 자신의 의도된 나라의 방향이 어떤 사람들과 일을 함으로써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고뇌의 흔적을 볼 수 있다.  

그가 인정하고 벼슬길에 이끌었던 장영실이나 반인 가리온에게 자신의 육체를 맡겼단 점에서 주상으로서의 그들에 대한 믿음을 보여줬단 점에서 군자의 행동을 엿 볼 수있으며 삼문으로 부터 훈민정음 창제에 대한 비밀을 지키고자 벙어리인 무수리 소이에게 발음의 교정을 통해서 말을 할 수 있게 한 점은 비록 작가의 상상력이라고 하나 탁월한 소재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오랜 세월동안 중국에 의해서 길들여져 왔던 정통 경학파의 수장이었던 최만리의 의견대립에 맞서서 정인지 같은 실용 경제학파를 중시한 점은 최만리의 눈엔 당연히 눈에 가시였던 바, 세종은 이미 이들이 고수했던 유교의 신용자들로서 사대부들의 경세 실용과 격물치지 이치에 반대하였던 사람들, 고려를 떠 받든 불교의 저항, 자신들의 뜻에 반대하는 세종을 감시하는 명에 대한 저항이 소극적이었던 행동이었다면 보다 큰 저항은 큰 밑그림겪인  

 "그것은 시대와의 싸움이었다. 발목을 잡는 과거를 떨치려는 싸움이었고 한 몸안위에 만족하며 주저앉으려는 현재와의 싸움이었으며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 2부 p 204 에서 나온 것 처럼 바로 앞을 내다본 굳은 결의의 행동이 아니었나 싶다.  

지금도 세상에서 수 초만에 사라지는 언어가 있다고 한다.  

그것이 대국에 속한 소국의 비애라고 말 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어쨌든 언어는 그것을 쓰고 읽고 말함으로서 그 존재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한글 날이 공휴일에서 빠지고 흐지부지 달력에서 하나의 상징인 숫자에 불과한 지도 몇 해가 지났지만 새삼 이 소설을 읽고 느낀 것은 그것에 대한 애착 없이는 누구도 그것을 우리의 것이라고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작가의 해박한 역사적인 지식과 지금의 스도쿠를 연상시키는 마방진, 그리고 주상의 배려로 같은 길을 가는 채윤과 소이에 대한 사랑은 또 하나의 깊은 사랑을 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9월 경에 드라마로 만들어진 다고 한다.  

주상역엔 한 석규, 채윤역엔 장혁이 캐스팅 됬다고 하는데, 소설 속의 인물간의 캐릭터 표현도 궁금해 지고 원작과 드라마에서 얼만큼의 공통적인 정서를 느낄 수 있을지 , 벌써 부터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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