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을 훔친 황제의 금지문자 - 문자옥文字獄, 글 한 줄에 발목 잡힌 중국 지식인들의 역사
왕예린 지음, 이지은 옮김 / 애플북스 / 2010년 11월
평점 :
절판


문자나 글 때문에 화를 당하는 일을 중국에서는 "문자옥" 이라고 한단다. 

책의 제목부터 흥미를 유발 시킨다. 황제의 영혼을 훔쳤다니... 과연 어떤 글들로 채워졌길래 자신들이 세계에서 최고로 알고 있는 중국이란 민족에게 많은 왕조가 생성되고 사멸되는 과정에서 숱한 문인들이 화를 당했을까? 

처음 등장한 때는 춘추시대의 제  나라 장공때의 일로써 최초의 문자옥으로는 서한 시대의 "양운"이란 자로 기록이 남아있다.  

하지만 뭐니해도 제일 떠오르는 것은 진시황의 "분서갱유"사건이 아닐까?  

나 자신도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바로 이 시대를 연상했으니 역사상 유례없는 가혹하리만치 행해진 정책이 아니었나 싶다.  

분서의 원 목적은 사상의 통제요, 경유의 목적은 왕권수호란 명목아래 많은 책이 없어지고 유생들이 수난을 당한 사건은 이후 문자옥의 특징을 두는데 더욱 견고한 성을 쌓게된다.  

즉 "권력'의 이익에 반하는 "사상"을 단죄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이 됬으며 이는 곧 "사상죄"란 이름하에 행해진 처벌법을 뜻한다.  

중국의 초대 통일 나라에서 부터 시작해 청 말기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으로 나열한 여러 문자옥 사건은 시대별, 왕의 정책별로 그 특성이 달라진다.  

자신의 권력유지를 위해서, 특히 한족이 세운 나라를 멸하고 이민족이 세운 청의 경우엔 자신들의 권력세습유지와 왕권강화를 위해서 명말에 쓰인 책의 내용이나 일부의 한자를 다른 식으로 해석해서 그 글을 쓴 사람은 물론 그 일가족과 그에 연류된 모든 사람들을 아주 참혹하게 처벌한다.  

때론 그것이 왕의 성격으로 그대로 나타나 가혹하게 하면서 왕권을 유지하는 토사구팽식의 왕권을 휘두른 청의 옹정제의 경우엔 자신이 많은 형제들의 물리치고 왕좌에 오르도록 힘을 써 준 연갱요와 삼촌인 융과다를 각기 다른 방식으로 처벌한 점은 무서우리 만치 권력의 맛을 보여준다.  

대부분이 시나 글을 씀으로서 그 해를 입었던 대다수의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지만 특이한 이야기 둘은 그래서 남다르다.  

글자 하나만 잘못써도 관직박탈은 물론이거니와 생사의 가름길에서 오히려 글을 쓰지 않아서 죽임을 당한 경우가 그렇다. 

바로 영락왕조 초반에 영락제의 명으로 조서를 쓰라는 것을 거절하고 죽은 방효유가 그렇고 변변한 관직으로 있었던 주방인은 자신이 좋아하던 기생 이사사와 같이 있던 중 휘종 또한 그녀를 사랑하였기에 그 둘이 나누던 대화를 엿듣고 적은 시를 이사사가 노래를 불러 유행이 되자 벌을 받으려다 이사사의 기지로 오히려 자신의 높은 아량과 품성을 알리는 계기를 이용하려던 휘종의 덕에 회생해  높은 관직에 오르는 경우가 그렇다.  

하지만 대부분 핍박은 물론이요, 변변치 못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명을 세운 주원장의 경우엔 자신의 무식을 무마하기 위해 알팍한 지식에 기댄 결과 같은 한자을 놓고 달리 해석을 해서 그 글을 쓴 사람들을 무참히 죽인 사실은 허무함을 넘어서 권력이 지닌 악순환의 연결고리를 본 듯한 느낌을 준다.   (중국의 한자가 정말 다양한 발음과 뜻으로 이런 오해를 사기에 아주 충분한 빌미의 여지를 준다.) 

 

때론 충신의 맘으로 우러나오는 심정으로 쓴 글이 시대를 잘못만나서 억울하게 당하게 된 경우가 이 책엔 부지기수로 나온다.  

그런 사례를 보여준 탓도 있겠지만 한 나라가 세워지고 그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당근과 채찍을 어떤 방식으로 다뤘는가에 따라서도 여러 희비가 교차했음을 알수 있게 해 준다.  

송의 시대만 하더라도 정권의 투쟁의 역사답게 조정의 권신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물불을 가리지 않고 다퉜다면 청의 시대는 이민족이 세운 나라답게 명의 잔존세력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서 행한 집회나 붕당을 금한 대표적인 사례는 그 왕조의 전통성과 화합에 대한 여러 사례를 보여준 본보기라고 할 수 있겠다. 

정말 탁월한 존재임을 알아보고 그 사람을 기용하고자 했으나 한 왕만을 섬길 고집하면서 시를 남긴 충신들의 이야기는 고려 때의 정몽주와 이성계의 사이를 ,  글자 하나를 가지고 다른 시각으로 봄으로써 그들이 이야기하고자 했던 것에 귀를 막아버리고 충성스러움을 저버린 이야기엔 조광조의 이야기가 겹쳐지는 것을 느끼게 해 준다.  

현대는 스마트폰의 발전, 이멜, 트위터, 싸이월드....  

각양다른 특색으로 온라인에서도 가능한 소통의 원할함이 위의 사례를 접하다 보면 지금도 문제가 되고 익명의 다발적인 안티성 글을 생각나게 하고 짧지만 긴 여운이 남기는 글에선 글자수가 많다고 감동을 주는 것이 아니란 것을 알게도 해준다.  

지금을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우리들 모습에선 위의 문자옥처럼 나도 모르게 타인에게 마음의 상처를 준 글을 써 보낸적은 없는지를 생각하게도 하고 좋은 글이 많다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세태나 시대도 궁합이 맞아야 한다는 생각을 해 본다.  

지식의 문화를 짓밞는 권력은 오래가지 않는다라는 구절에서 처럼 권력은 한 때지만 글이 지닌 힘은 그것이 영구히 소실되지 않는 한 오래토록 우리들의 가슴에 남는다는것을 생각해 볼 때 중국의 역사에서 유명한 구양수나 소식의 경우처럼 좋은 글은 영원하다는 점을 역대 중국 왕조 사람들은 자각하지 못햇다는 점이 아쉬움을 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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