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꽃들의 입을 틀어막는가
데이비드 뱃스톤 지음, 나현영 옮김 / 알마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주 오랜 시절부터 인간이 다른 인종을 가축처럼 부리며  물건처럼 이리저리 팔고 사던 시대가 있었다. 아니 있었다고 책이나 그 밖의 역사적인 사실로 봐서도 그렇다고 인정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접하고 나면 과연 인간노예란 말이 지구상에서 완전히 사어가 되어 버릴 날이 오긴 올까? 하는 의문을 자아내게 한다.  

현대판 노예제 폐지운동의 선구자인 케빈 베일스가 말하는 정의에 따르면, "신체적 폭력의 위협에 시달리며 매우 적은 보수와 무보수로  강제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 이라고 한다.  

현재 정확한 통계에 의한 수치로는 알 수 없는 노예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수는 대략 2,700만명이 존재하고 있다고한다. 그나마 취재에 허락이 가능한 상태이고 이들의 정확한 통계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노예제의 특성이 바로 "보이지 않는" 이란 단어로 이루어진 체계적인 활동으로 인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수년간 대학에서 강의를 하면서 NOT FOR SALE  캠페인을 벌이는 운동을 하는 교수로서 그간의 자료수집과 실제 고통을 당한 각국 사람들의 이야기 사례를 들어서 우리가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노예인간이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데는 불법무기판매, 마약판매와 더불어  고 수익이 보장이 된다는 점이다. 이런 배경에는 극도의 가난, 무력갈등, 급격한 사회변화, 폭발적인 인구가 원인이 되고 있는 가운데, 12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사각지대에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한다.  

특히 동아시아는 세계에서 일본,  중국,  호주, 유럽, 미국의 성매매 업소에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란 불명예를 지니고 있고 여기엔 자식을 팔아서 생계를 지고 있는 부모의 행동이 숨어있다.  

 캄보디아. 태국의 국경의 난민수용소에서 부모, 형제와 살던 스레이네앙의 경우도 부모가 한 입이라도 덜어보려는 목적에 노 부인의 수발로 들어갔다가 여기저기 경로를 거치면서 가라오케 매춘으로 순결을 잃어버리고 감옥같은 생활을 했던 아이다. 그런 그녀가 우여곡절 끝에 탈출을 하게 된 경위는 실제 이것이 영화인가, 실생활인가를 의심조차 할  정도로 생생하게 다가온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에 따른 신분의 불합리에 따라서 가난에 허덕이다 벽돌을 굽는 곳으로 일하러 간 마야의 가족 또한 그 곳에서 남편들 모르게 성폭행을 당하고 가족들 모두 도망치자 일자리를 알선해 준 사촌들에게까지 그 화가 미쳐서 죽을 만큼 폭행을 당하는 일을 겪는다.  

우간다의 내전으로 인해서 신의 저항군이란 단체를 만든 조지프 코니에 의한 소년, 소녀를 납치, 강간하고 매질하고 그 가운데에 정부군에 투항하면 죽을 것이란 세뇌교육속에 자신도 모르게 우두머리의 부인이 되어서 아이를 낳고 살게 되고 그  남편되는 반군이 사면이 되어 돌아오면 가난과 마을사람들이 자신들을 바라 볼 시선을 견디기 어려워 다시금 그의 부인으로 돌아가는 반복의 형태를 보인다.  

부유한 유럽 또한 이 언저리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한계를 들어낸다. 알바니아 마피아들이 80km 떨어진 이탈리아 해안가에 포섭한 여인들을 실어나르는 과정은 흡사 첩보작전을 방불케한다.   

구 소련이 붕괴되면서 그나마 고위 학력을 가진 여성들의 일자리 확보가 어려워지자 이들에게 접근 , 서유럽에서의 취직을 해 주겠단말로 그녀들이 평소 꿈꿔온 서유럽의 진출꿈을 악용한다. 이런 배경에는 국제 범죄조직이 효율적인 국외 연결망을 이용, 세계화의 도구들을 십분활용한다.  

시대에 따른 인신매매업자들의 표적도 달라져서 1970년대에는 동남아, 1980~1990년대는  중앙아메리카의 나라, 1991년 이후에는 소련 붕괴후의 동유럽 여성들이, 21c들어서는 우즈벡, 카지흐스탄, 키르기스탄, 그루지야 공화국까지 전 세계적으로 그 망을 확대하고 있다.   

페루의 길거리 어린 아이들을  이용한 성매매착취, 새끼 포주란 개념의 사람들의 이용해서 고리를 뜯어 먹는 형태로까지 변하며, 미국 또한 이의 범주에서 벗어 날 수 없는 악순환의 고리를 보인다.  

2000년 말 인신매매 피해자 보호법이 제정이 됬다고는 하지만 암흑속에서 이뤄지는 일은 쉽게 발각이 되지 않고 그들을 구해냈다고 하더라도 안마시술소나,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일단 여권 자체를 그들에게 빼앗긴 채 식생활에 대한 돈도 갚으라는 일방적인 협박에 도망가지도 못하고 오히려 불법체류자로 인정이되어 강제추방을 당하는 일을 당하게 된다.  (다행히 T비자란 법이 있어서 영주권을 신청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이 되었다고 한다.)

세계각지에서 벌어지고 있는 진행형의 이런 일은 인식을 갖춘 인간들이라면 행할 수 없는 행동을 취하는 범죄와의 싸움엔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되며 이런 가운데 힘 없는 개인이 자신의 의지로 그나마 이들에게 희망의 샘터와 일자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나마 위안을 가진다.  

이런  여인들을 대상으로 하갈쉼터를 운영하는 피에르, 법률가로서 바람직한 법률가의 역학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의 일환으로 국제 정의 선교회를 설립한 게리 하우젠, 이탈리아의 체사레 로 데세르토 신부같은 사람들이다.  

저자는 개인의 힘이 세상을 바꾼다고 믿으며, 시회운동은 개개인이 행도에 나설 때 바로소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고 말한다.  

책을 읽고 난 기분은 아주 가라앉고 가슴에 뭔 덩어리가 내리누르는 기분을 느꼈다. TV의 리퀘스트란 프로나, W, 긴급출동 S.O.S란 프로, 그리고 신문에 나오는  어린 나이에 채석장이나,카펫 공장에서 일하는 어린이들 그리고 영화 블루다이아몬드 를 보고나 접할 때면  분노와 안타까움을 느낀다  

아무것도 모르는 철부지 나이에 대물림되는 가난과 정부의 세력다툼과 경제적인 압박이 어우러진 곳에서 일해야만 하는 어린아이들과 전쟁의 포로가 되서 세뇌가 되어 고향에도 돌아가지 못하고 다시 그 굴로 들어가 살게되는 이런 노예제의 고발은 우리가 흔히 아무렇지도 않게 결혼의 예물의 한 표시로 끼고 있는 다이아몬드의 탄생이, 그리고 식탁에 싱싱한 채소나 생선들이 올라올 때마다 지구 저 편 어딘가에선 자신의 손과 발이 모두 바스러져 지문조차 남지 않고 그날을 풀칠하며 살아가는 어린 생명들이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되새기게 해 준다.  

연예들이 나서서 해오는 해외자원봉사 일환 프로그램도 물론 소중하고 값진 일이지만 뭣보다 저자는 우리들에게 묻는다.  

나는 과연 용감하고 정의로운 사람들 편에 섰을까?  

역사를 공부해야 할 때가 있고 역사에 직접 참여해야 할 때가 있다고 하는 저자는 이런 악순환을 거두기 위해서는 그들을 구해내는 데에서 그치지 말고 차후의 관리 차원의 프로그램도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강대국들을 상대로 한 주의끌기, 유명한 사업체의 참여유도하기, 전직노예를 사업장에 고용하기, 대학생들의 사회참여 활동이 모두 해당된다. 

책을 덮고 나서 눈을 들어 하늘을 봤다. 누구의 눈엔 한 없이 푸르고 맑은 높은 하늘이 어떤이에겐 죽지 못해 그날그날을 살아가야하는 고된 하늘로 보일 것이란 생각에 저자가 물은 물음에 과연 나는 어떤 답을 내릴 것인가? 하는 생각에 잡힌다.  

종교적인 갈등, 무심한 정부의 처신에 따른 경찰과 중간 성매매업자들의 알력과 거래, 그나마 이들이 믿고 의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법 밖에 없는 상황에서 , 힘 없는 그들에게 일말의 희망조차 갖을 수 없게 만든 오랜 고착의 뿌리를 국가는 물론 각 개인별로 작은 실천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끼게 해 준 책이다.   

책 제목처럼 누가 꽃들의 입을 틀어 막는 것이 아닌 강한 햇빛과 물과 정성어린 보살핌이 어우러질때 이들이 갖고 있는 마음의 상처도 아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사고팔 수 없습니다. 

당신도 사고팔 수 없습니다. 

우리는 물건이 아니니까요."  

-이 말이 내내 내 입안에서 하루 종일 맴돌게 한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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