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만점 공부법 - 상위1% 아이를 만드는 만점 공부법 1
조안호 지음 / 행복한나무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가장 기초적인 수학과목에 대해서 만점을 받기 위한 교육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책이다.  

전공분야로 갈 것이 아닌 이상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수학이란 학문을 처음으로 접하는 어린 초등학생에게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개념익히기란 것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개념>연산>수학의 확장으로 가는 길이 연결이 되어야 기초가 튼튼한 어린이 학습으로 가는 지름길임을 알려주고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연산의 배움, 중등학교에서는 수식익히기, 고등에서는 수식의 확장으로 이어지는 교육의 연결고리 특석상 여기에다가 개념만 잡아준다면 상위권으로 가는 길임을 강조한다.  

집에서 학습을 시키는 과정이나 학원에서 배우고 온 학생이라도 반드시 기준이 되어야 할 것이 언제든지 꺼내 쓸 수 있도록 몸에 체득이 될 때까지 속도조절을 해야함은 물론 연산을 잡아주지 못한다면 확장으로 갈 수 없음을 강조한다. 최소한 초등에서 3년간 투자를 해야 할 만큼 중요한 것임을 각 장마다 알려주고 있고 시간배분의 중요성( 암산력에서 전체 시간의 70% ~80%이용, 나머지는 큰 자리수를 이용한 방법)의 요령도 알려주고 있다.  

언뜻 보면 비슷한 문제라도 초등수학의 기본 개념인 덧셈, 뺄셈, 곱하기, 나눗셈, <,>의 명령기호를 각인시켜야함을 알려주는 것도 잊지 않는다.  

답에 이르는 과정에서는 명확해야 연산이 확실시 되고 있음을 되새기면서  이를 위해선 개념정리를 비롯해서 문제집의 경우엔 한 권을 여러 번 풀어서 보는 것을 권한다. 수학을 잘 하려면 아이의 특성를 고려하는 것이 아닌 수학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알려주는 것은 아주 귀중한 포인트다.  

결국 만점을 받기 위한 길에는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며, 매일 조금씩이라도 공부하는 습관, 쉬워질때까지 하는 습관들이기, 수감각 익히기는 매일 함으로써 얻어지는 수확이란 점, 가르쳐 주지 않아도 될 거란 생각을 하지 말란것, 즉 알려주지 않는 한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알려줘야만 한다는 사실, 부모로서 같이 공부해야 한다는 것,  학습지에만 맡기지 말것,  실 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도구는 수학이란 것을 접해서 알게 해 주란것(도형의 경우엔 일일이 표현하기 힘든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 익숙해 진다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게 하라는 권유가 들어있다.  

각 학년에 맞는 중요도를 차지하는 파트도 알려준다. 

1학년 : +, - 를 할 수 있다는 정도가 아니라 암산이 되어야 함을 알려준다. 여기에 이르려면 600개만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확장의 첫 단계는 혼합문제 200개를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해준다. 그리고 여기에 덧붙여 1~2 학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으로 시계보기, 단위감각 키워주기를 권한다.  

 2학년 : 1학년의 + , - 의 확장을 해 주는 시기로 문제집 한 권을 여러 번 풀어보길 권한다. 이 때 구구단을 외우는 것이 2학년의 가장 중요한 과정임을 알려준다. 또 부등호 읽기, 어림수 알기,  등화의 중요성 인식이 필요함을 알게 해 준다.  

문장제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많은 만큼 이에는 쉬운 문제를 주되 꼼꼼히 읽어보고 원하는 답을 찾는 능력을 길러주라고 말한다.  

3학년 : 빠르기 위주로 학습을 하되 이것이 완성이 됬다면 정확성을 위주로 학습하는 시기라고 말한다. 나눗셈의 경우 빠르기를 하는 동안 나누어 떨어지게 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는 과정도 하게 함이 필요하단 것을 말한다.  

4학년 : 자연수의 두 번째 확장단계로써 첫 걸음은 "반"의 개념도를 알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곱셈의 감각을 키워주되 나눗셈을 어려워하면 그 전과정을 모르는것이므로 늦었다고 하지 말고 바로 다시 복습으로 돌아가야 중.고등시절의 수학이 포기로 가지 않는 길임을 강조한다.  

도형중에선 가장 중요한 것이 삼각형이므로 반드시 알려줘야하며, 이는 고등학교 때 반드시 필요하므로 꼭 알아야함을 말해준다. 이 밖에도 분수를 완벽하게 잡는 방법도 제시되고 있다.  

5학년 : 초등 연산의 완성이기 때문에 약수와 배수 최대 공배수와 최대 공약수의 개념이 확실히 해 줘야 함을 알려준다. 또한 소수 7개만 확실히 하면 6 학년 수학이 수월함을 알려준다.  

6학년 : 이전에 배운 개념을 총괄하는 시기이다.  6 학년 분수에서 기준은 분모가 기준이란 점, 비의 성질은 분수의 성질이란 것을 포인트로 알려줌으로써 보충할 것은 보충대로 확실한 개념의 정리는 다시 한 번 집고 넘어갈 수 있도록 알려준다.   

방정식의 경우엔 미리 배워두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해주며 이에는 등식의 성질을 초등에서 발견해서 지어야 함을 일깨워준다.  

또한 수학의 전 개별 개념 중에서 차지하는 분포가 적은 경우의 수 같은 경우는 통계학을 전공으로 하지 않는 한 그 이용범위가 적기 때문에 등한시 되는 점을 지적하고 지나치지 않게 확실히 알고 넘어가야 함을 강조한다.  

 

현장에서 학생을 곁에 두고 직접 가르치면서 겪은 경험담에서 나온 책이기에 체감이 더욱 깊게 다가왔다. 집에서 수학을 같이 공부하다가도 잘 하는 아이가 막상 시험지를 들고 온 점수에는 기대했던 것으로 안나왔을 때의 화가 나는 것을 모든 부모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  

왜 똑같은 문제의 유형을 풀고 갔는데 시험지에는 한 두군데 빠뜨리거나 답만 기재했는지를 봤을 때는 아이를 면전에 두고 혼도 내보고 했는데, 이 책은 바로 그런 부모의 심정을 콕 집어서 헤아려 주고 있다. 참고서 위주로 가르쳐야 할지, 교과서에 나온대로만 해 줘야할지 , 갈피를 못 잡고 있는 부모들에게 이 책은 각 차트의 제목만 봐도 바로 이해의 중요성을 실감할 수 있게끔 주제의 명확성이 뛰어나고 이에 따른 예시 문제풀이 방법과 아이와 쉬운 대화를 통해 수학에 접근 할 수 있는 것이 있어서 참고가 많이 된다.  

또한 특목고를 목적에 둔 부모가 상의한 대목이나, 도형의 가르침의 한계에 따른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제시는 바로 이용해 볼 수 있단 점에서도 유용한 책이다.   

 책을 보면서 예시된 문제를 보고 내 아이는 어떤 방식으로 풀었지를 생각해 내면서 내 교육방식에 대해서도 반성도 해보고 오답노트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상기를 시켜준다.  

만점으로 가는 길에도 왕도는 없다란 생각이 들었다.  결국 성실함이 최우선이며 성실성이 기반이 된 사람에게는 수학이 갖고 있는 개념의 정리를 기반으로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여러가지 혼합 개념을 누가 가장 끈기있게 공부를 해 나가냐에 따라 성공과 실패가 좌우됨을 이 책은 말해주고 있다.  

매년 올라가는 학년의 시점이 다가오면 서둘러서 온.오프라인의 참고서도 찾아보고 내 아이에 맞는 것이 과연 무엇인지 감을 잡을 수 없을 때 , 또 그 학년에서 제시하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꼭 알고 넘어가야 할 중요 파트에 대한 포인트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공부를 가르치는 학보모의 입장에선 가장 큰 수확일거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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