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다이스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임희근 옮김 / 열린책들 / 201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기발한 소재와 그 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일들의 상상력을 풀어내는 작가 중 한 명인 베르나르베르베르의 작품은 "신" 시리즈와 더불어서 그간의 나온 모든 책들의 종류가 이 책을 통해서 간간히 비춰지고 소재가 더러 쓰였다.  

우리가 가끔 꿈꾸는 유토피아, 샹그릴라를 꿈꾸지만 , 그건 어디까지나 말 그대로 공상의 세계에서나 가능한 일이지만 이번 책에선 그 공상이 꿈에만 실현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소재를 더러 취하고 있다.  

1편의 환경파괴범은 모두 교수형이란 제목에서 처럼 읽으면서 웃음도 나오게 만드는 장면도 나오고 (투석기를 이용해서 사람을 원하는 장소에 보내기, 휴가가는 사람들의 대단한 인내심을 부러워하는얘기- 왜냐하면 지구 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배행기에 헬륨풍선 넣고 사람들이 자체 발동력으로 가야하기 때문) , 반대파를 물리치기 위해서 조직이 설립된 반오염군이나 반오염 경찰같은 얘기들이 나오는 장면에선 원시시대의 지구로 돌아가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이를 어길시 무참히 교수형에 처해지는 사람들의 묘사가 다뤄지고 있어서  인상적이다. 

있을 만한 미래에 대해서 다룬 얘기들이 주로 흥미를 이끌고 그 안에선 남자와 여자가 성 생활을 안해도 나비를 매개체로 해서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인구가 탄생이 되게 하는 과정이 아주 흥미롭게 펼쳐진다. 마치 신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른 바 꽃 섹스라 제목이 붙여진 바와 같이 작가가 과학에 심취해서 공부를 한 다양한 지식의 보고가 곁들여져서 재밌다.  

또한 개미의 눈으로 본 인류가 멸망이 되어서 그 발자취를 개미의 시각으로 철저하게 파헤치고 간 흔적들의 묘사는  전작인 개미가 다시 나와서 일말의 연관성도 짓게하고, 지구상에 여자들만 남아있는 시대가 도래한다면 이러날 수 있는 가상의 현실 세계는 지금도 지구촌 어느 구석엔 여자들만 사는 세계가 있다는 사실로 볼 때 결코 미래의 세계가 그렇게 안된다는 보장도 없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여기에는 여성끼리 동성애를 자부하고 계약 동거까지 하는 일을 자연스런 사실로 받아들인다는 점이 들어있다.  

하지만 작가가 서두에 썼듯이 있을 법한 과거에 속하는 안개속의 살인 이란 코너에선 작가 자신이 한 때 지방의 기자로 일하면서 그 동네에서 겪은 7살 꼬마의 살인사건의 범인이 엄마란 것을 알고 기자정신에 입각해 지방 신문에 그 기사를 쓰려고 하지만 편집장의 충고로 , 진실과 그것을 감춤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그렇다고 받아들이며 살게 하는 것이 좀 더 편안한 생활로 이끈다는 사실엔 젊은 혈기의 작가가 느꼈을 고뇌가 느껴진다. 해피엔드란 없으며, 현실관 결말만 있다는 사실, 그리고 기자란 직업윤리와 정의라고 이름지어진 사회속에서 진실을 감추어야만 타인들이 행복할 거란 체계속에서의 갈등은 깊은 생각을 가져오게 만든다. 

영화의 거장 편에선 스탠리 큐브릭 감독에 대한 오마주를 나타낸다. 모든 세상 사람들이 그의 행보를 눈여겨 보며 그의 후손이랄 수 있는 사람이 먼 미래에 그의 영화를 응용해서 뛰어난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나열한 논리엔 허구와 그것을 진짜로 받아들이게끔 생활해 가는 미래의 사람들의 아이러니를 볼 수가 있다.  

2권에서 시작되는 토끼가 마술사의 손에 놀아나다 쓸모없어지게 되는 과정이 다른 친구인 공식 씨내리 친구가 부럽단 사실을 내포한 면은 일말의 웃음의 여유를 준다. 24세에 만난 시빌이란 여인과의 끊고자 했지만 옛 연인이란 사실때문에, 연민으로 인해서 도움을 주다 헤어지게 된 사연, 또한 제목처럼 남을 망치는 그녀가 참새로 묘사한 점이 눈에 뛴다. 

유명한 코메디언이 자신을 유명 인사의 반열로 올라오게 해준 농담의 근윈을 찾기 위해 추적하는 여정을 다룬 글에선 농담이란 것이  이제는 그것을 다루는 사람들이 이것을 만들어내기까지의 훈련과정과 진지하게 사람들의 허를 찌르는 방법의 단계까지 계산해서 훈련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농담이 아닌 진담의 농담으로까지 번지는 그런 모습에선 작가의 관찰력과 상상의 극대화를 보여준다.  

대지의 이빨에선 작가가 아프리카에서 겪은 마냥개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을 그리고 있다. (혹 작가가 아닐지도 모르겠으나, 내용면에선 그렇다고 생각이 되어진다.)  그 곳 사람들의 의식인 인종-영양이라 불리우는 이웃 부족의 사람을 잡아먹는 이야기에선 눈살이 찌푸리게 되지만 그 곳 신문의 사설 내용을 보고 있노라면 문명화란 것이 누구의 기준에선 말하는 것인지 궁금해진다. 그 곳 사람들은 프랑스인들이 즐겨먹는 개구리,달팽이를 먹는것에 대해 자신들은 먹지 않지만, 대신 오랜 의식으로 여겨져온 이웃 부족 사냥에 대해선 왈가왈부 하는 프랑스인들에게 더 이상 과거의 착취는 없다는 말로 꼬집어 말한 대목이 기억에 남는다.  

미래의 상표 전쟁에선 요즘도 대기업의 재산이 한 국가의 재산을 능가 할 정도로 거대한 그룹으로 커졌을 때의 상상을 해 본 이야기다. 국적도 없고 그저 프랑스 르노인, 미국 애플린 으로 불리어지며 자체 기업 도시 국가가 탄생이 되서 기밀 보장을 위해서 그 곳에서 결혼이 이루어지도록 권고를 하고 콜라 회사나 버거 회사들끼리의 전쟁으로 인한 용병 투입,  좀 더 넓은 광물 확보를 위해서 먼저 화성과 달, 수성을 차지하게되는 과정, 지구는 이제 은퇴한 노인들만 사는 나라가 되며 인간의 손으로 만든 제품들이 이제는 천연 제품으로 대접받게 된다는 가상의 얘기는 정말로 그럴 듯하게 여겨진다. (아바타나. 스타트렉의 얘기가 결코 멀지만은 얘기가 아니란 소리로 들린다.) 또한 각 나라의 유명 회사가 등장하면서 삼성과 SK KT가 나온 것도 아마 우리나라 독자들을 의식해서 쓴 것이 아닌가 하는 얄팍한 생각도 해 봤다.

가장 압권은 자신이 살고 있던 아파트에서 공청 회의를 통해서 분석한 사람들의 심리 작전인 허수아비 전략이다. 다운 증후군 학교 입주를 투표하는 과정에서 감정적인 호소 법칙, 점진법칙, 교란법칙, 허수아비 법칙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킨 아파트 소장의 계략은 진작 중요한 사안이 뭔지도 모르게 아파트 주민들을  넘어가게 한 그 기술에 감탄을 자아내게 만든다. 작가가 꿈꾸었던 이상향의 아틀란스 섬에서 이룬 사랑의 얘기는 환상의 섬인 아틀란스를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펴서 우리를 그 곳으로 이끈다.  

전체적으로 각각 미래와  과거를 적절히 섞어서 쓴 글에는  한 편 한편이 독립이 되어 있으면서도 연결해서 읽어도 그 또한 어색하지 않게 배열을 해 놓았고 중간 중간 우리나라의 일러스트레이터들의 그림도  지루함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 준다.  이 작가가 이 글속 어디에서 또 다른 소재가 발굴이 되어 그 연장선상에서 다른 이야기가  나올지도 모르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꿈꾸었던 파라다이스와 비교해 보는 것도 또 다른 이 책을 읽는 재미가 있지 않을까 한다. 작가처럼 현실에 적용된 파라다이스도 있고, 아주 먼 미래처럼 느껴지는 파라다이스도 있으니, 이는 읽는 독자들의 몫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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