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늑대가 있었다
샬롯 맥커너히 지음, 윤도일 옮김 / 잔(도서출판) / 2025년 5월
평점 :

어린 시절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아빠, 경찰인 엄마 사이에서 성장한 인티는 부모의 서로 다른 가치관으로 인해 이혼한 가정 소녀, 성장하면서 부모들로부터 받은 영향은 현재 자연 재야생화 프로젝트를 실현하기 위해 스코틀랜드로 온다.
그녀가 생물학자인 동료들과 14마리의 늑대를 이끌고 프로젝트 실현을 하기 위해 온 목적은 오직 하나, 최상위 포식자인 늑대를 방사하고 자연에 적응시킴으로써 사슴들이 초목을 휩쓸고 간 자연을 다시 되살려놓는 것, 하지만 이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문제는 이미 농장을 갖추고 양과 소를 풀어놓은 목장주 및 주민들의 협조를 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들이 이루어놓은 것들을 늑대에게 위험이 될 부분들로 수용하면서까지 협조를 기대하기란 어렵다는 난황이 예상되는 가운데 늑대 한 마리가 목장주에게 죽임을 당하고 이어서 가정 폭력자인 스튜어트가 참혹한 모습으로 죽은 채 발견된다.
늑대 죽음 이후 모든 시선이 죽은 이에 대해 쏠리는 가운데 누가 그를 죽였는가와 늑대에게 더 이상 당하고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 마을사람들을 대하게 된 인티는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자연이 인간 및 지구상 모든 생명체에게 영향을 끼친 부분들은 일찍이 인간이 자연을 정복하고 그 정복한 땅에 대한 소유권을 가짐으로써 더 이상 모든 생물들에게는 공평한 자연이 아니다.

작품 속에서 재야생화를 기반으로 늑대를 풀어놓음으로써 먹이사슬 체계의 온전한 생태계를 이루려는 인티에겐 아버지의 영향 또한 컸지만 늑대의 출현과 함께 마을주민이 죽은 사건은 늑대란 개체에 대해 인간들이 느낄 수 있는 위협과 방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설정들이 긴장감을 드높인다.
천성적으로 거울촉감공감각이란 증세를 갖고 있는 인티가 늑대를 비롯해 상대방이 느끼는 모든 감감과 감정을 함께 느낄 수 있다는 설정은 늑대보호라는 차원과 인간과 함께 하는 삶의 두 가지 길에서 많은 딜레마를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보인다.
여기에 쌍둥이 동생 애기가 과거에 겪은 트라우마로 인해 함께 스코틀랜드로 오면서 인티가 겪은 고통과 인내심은 사건의 터너페이지로 등장하면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모습의 여건에는 무엇을 수용하고 공감할 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고민들을 던진다.
나약한 인간이 늑대보다 더 강하다는 인식, 내 땅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참을 수 없다는 인간들의 공통된 마음들, 여기에 분명 자연의 회생은 반기지만 나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거부하게 되는 순간들의 위기들은 작은 마을에서 벌어진 사건을 통해 숲을 되살리려는 자들의 힘든 여정들이 한 편의 그림처럼 그려 보인다.

특히 늑대와의 교감들, 그들의 생태계를 익히 알고 있는 인간이란 존재가 어떻게 교감을 나누는지, 뒤에 갈수록 인티가 심적으로 힘들 수밖에 없는 결정들은 자연이란 큰 울타리 안에 서로가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모습들이 필요함을 느끼게 한다.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가는 생태계의 절묘한 순간들은 필요한 만큼 취하되 결코 선을 넘지 않은 동물들 세계를 우리 인간들은 어떤 마음으로 수용할 수 있을지, 저자는 자연 속에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무리로 살아가는 늑대들의 생활상과 인간들의 삶을 고른 시선으로 보임으로써 자연으로의 회귀를 진지하게 다가설 수 있게 그렸다.
사랑과 인내, 고통과 불신이 난무한 가운데 결국 다정함이란 감정이 있음으로써 모든 자연과의 조화를 생각해 보는 소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생명체는 사랑은 안다는 문구가 와닿는 작품이다.
**** 출판사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