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츄 -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고양이 그림책 암실문고
발튀스.라이너 마리아 릴케 지음, 윤석헌 옮김 / 을유문화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문에서 라이너 마리아 릴케가 쓴 글이 이 작품의 전체적인 것을 말해주는 작품-


발튀스란 애칭으로 불린 발타사르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담은 내용엔 고양이가 있다.


순진한 어린 소년이 고양이를 발견하고 함께 생활을 담은 각 그림들엔 묵화의 향이 난듯한 굵은 선으로 이어진 순백한 그림이 함께 담겨있어 당시 소년의 동선을 따라가게 한다.







어린 시절에 만난 어떤 대상들을 떠올려 보면 성인이 되어서도 잊지 못할 기억과 추억이란 이름으로 자리를 잡는다.



크리스마스 날 헤어진 고양이에 대한 그리움을 통해 소년은 더 이상 예전의 자신의 고양이라고 생각했던 그 동물에 대한 소유를 상실하고 그 상실이 주는 감정을 통해 성장한다.



발튀스가 평생 지향해 온 예술을 생각하면 이 시기의 그림이 정말 아이가 그린 동심의 세계를 들여다본 듯하게 다가오는데 라이너 마리이 릴케의 눈에도 그것이 보였다는 점에서 화가로서의 재능은 이미 꽃을 피우지 않았을까 싶다.




자연의 섭리인  태어나고 만나고 헤어지면서 더 나은 세상으로 발을 향한 고양이, 그 고양이에 대한 애착은 소유를 넘어 소년의 마음 한 곳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짧은 이야기 속에 담긴 '상실'이라는 감정 앞에서 그 상실을 넘어 또 다른 만남을 기대해 보는 것, 어린 발튀스가 그 이후 새로운 고양이를 다시 만났을까? 에 대한 궁금증도 들었다.



상실의 또 다른 이름인 '이별'은 다시 새로운 소유 대상을  만남으로써 과거의 아픔을 간직한 채 다시 일어서는 것이 삶이라고 말해주는 듯한 작품이자 짧은 이야기 속에 담긴 소년과 고양이의 이야기가 우리들 이야기로 만난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한 작품이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