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욕 - 바른 욕망
아사이 료 지음, 민경욱 옮김 / 리드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양성이란 이름으로 받아 들이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그 다양성 범주에 관한 범위는 어디까지 수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에는 어떤 생각들을 지녀야 하는가?



보기드문 이색적인 소재라서 읽다가 이해하기가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고  그렇다고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고는 할 수 없는 각 등장인물들의 입을 통해서 보인 흐름들은 확실히 타 작품들과는 다르다.



검사로서 사건이 선을 넘었나, 넘지 않았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지니며 사회정의에 대한 직업정신을 갖고 있는 히로키, 침구 전문점 직원으로 일하면서 타인관계나 사회의 연결을 최대한 적게 가지는 나쓰키, 남자에 대한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대학생 야에코를 필두로  그들 주변에서 발생한 사건의 여파를 통해 저자는 특정 욕망을 지닌 이들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에 대해 묻는다.



책 제목이 정욕(正欲), 바른 욕망이란 뜻인데 무엇을 바르다고 하는 것인지, 어엿하다고 하는 말에는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를 독자들에게 묻는듯 하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연결 안에 서로 관계를 이루고 살아가는 것이 보통인 사람들의 시선과 생각이란 틀에는 보편적이라고 불리는 각인된 사회의 관습과 역할에 따른 유동적인 모습들이 용인된다고 했을 때 우리가 생각하는 성소수자 외에도 그 밖 경계에 보이지 않는 소수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보인 이 작품은 그간 생각해 보지 않았던 영역을 본 기분이라 낯설었다는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그들이 겪는 고통과 절망, 뜻이 맞는 이들과 연대를 맺으며 지금보다 나은 삶에 대한 희망을 가지려 노력하는 모습들을 모두 이해했다고는 할수 없지만 적어도 그간 우리 사회에서 보인 편견과 시선에서 벗어나 이들의 삶 자체에도 이런 아픔들이 있었구나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만 소재의 특성상 이색 성욕에 관한 주제가 타인들이 그렇게 혐오에 이를 정도는 아니었을 것 같다는 생각과 함께 사건 현장 당시 스스로 자신들의 주장을 밝혔다면 다른 전개상황으로 이어지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다소 남는다.



물론 여기엔 자신의 취향을 아무리 말해도 이상한 시선으로 본 상처 때문에 포기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지만 말이다.










각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드러낸 파트마다 공감되는 이야기가 들어 있어 어떤 것이 옳고 그르다는 판단보다는 이 세상에는 보기보다 많은 소수자로서 살아가는 이들이 많다는 것, 그런 그들에게 우리들은 얼마나 솔직하게 '다양성'이란 말 안에 그들의 삶을 함께 포용하며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게 된 작품이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