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듀 - 경성 제일 끽다점
박서련 지음 / 안온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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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속의 화자인 영화감독이자 배우인 실존인물 이경손과 그의 사촌인 앨리스를 주축으로 그려진 작품으로 경성을 무대로 한 점이 근 현대사의 시대로 들어가 볼 수 있는 소설이다.



대대로 의관 집안이지만 누구보다도 예술에 대한 의지를 지닌 이경손이 독립운동을 위해 떠난 아버지를 찾으러 상해로 이주한 앨리스를 다시 만나고 둘은 종로 관훈동에 끽다점 카카듀라는 카페를 차린다.



 그곳에 모이는 여러 예술인과의 만남과 이후 앨리스와 카카듀에 관한 비밀이 드러나는 진행으로 흐르는  이 작품 속 전체를 흐르는 분위기는 당 시대 젊은 예술인들이 고뇌와 방황들이다.



여려 실존인물들의 등장하지만 낯익은 인물은 나운규 일정도 그 시대에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고 잊힌 예술인들을 살피자니 겉으로 보기엔 그저 아무런 생각 없이 순리대로 흘러가면 이에 순응한다는 식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속으로 들어가 보면 그들이 얼마나 힘든 고민과 삶과 예술에 대한 열정이 녹록지 않은 현실과 부대끼며 살아가야 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경순뿐만이 아니라 앨리스란 인물 또한 그 시대 여성들의 살아가는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주도적인 행동을 보이지만 그들의 생각 속에 잠재된 의식 한 부분엔 여전히 고정관념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자신들의 이중성을 느낀 부분과 앨리스 자신이 갖고 있던 사상으로 인해 조국에서 환영받지 못했다는 점들은 시대가 요구하는 변화와 개인의 변화를 함께 그려 보인다.



무거운 분위기일 수도 있는 설정이나 이경손의 유머와 개성이 작품의 활력소처럼 다가온 작품이라 읽으면서 잠시 카카듀의 분위기를 상상해보곤 했다.



그 시대의 예상치 못한 부분들의 황당함들, 예술을 사랑하는 그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의 대한민국 예술도 발전했으리란 생각이 든다.



당시 문화적인 분위기를 잘 살린 작품으로  드라마나 영화로 만날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다.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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