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하라 죽이기 - #퍼뜨려주세요_이것이_진실입니다
도미나가 미도 지음, 김진환 옮김 / 라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SNS의 발달로 인해   세상에서 펼쳐지는 상상이라고 하기엔 너무나도 극현실적인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온라인상에서 퍼지는 진실이 아닌 거짓된 사실들이 당사자의 결백이 분명함에도 걷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는 실태에 대한 고발을 그린 것과  동시에 그럼에도 여전히 한 곳에서는 도움과 연대를 통해 고통을 나누고 해결하려는 이들이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을 수 있는 내용이다.



웨딩플래너로 일하는 성실한 아이하라가 겪는 일로 시작되는 사건은  회사 내에서 자신이 아닌 직장동료 미노의 잘못으로  그 실수를 뒤집어쓰게 된 진행으로 이어지고  SNS이란  거대한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모르는 사람들의 인신공격은 물론 그 자신마저도 피폐해져 가는 실상들이 사실적으로 그려진다.



처음부터 고객에게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를 정중히 했더라면, 이렇게 일이 커지지는 않았을 일들이 회사와 실수를 저지른  당사자, 그 외의 주변 관계된 이들의 행동이 이어지면서 일파만파로 번지는 경과들은  참담함과 분노를  느끼며 읽게 된다.



~하더라, ~라고 했다던데?, ~ 그럼 그렇지, 그럴 줄 알았어...



나와는 일면식도 없는 타인에 대한 그렇다고 하더라는 허공에 뜬 전파력의 피해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타인에 대한 일말의 호기심은  욕망이란 이름으로 민낯을 보인  진행으로 이어지면서  현실처럼  크게 와닿았다.



한 사람을 지목해 마녀사냥을 일삼는 행태, 이 작품을 통해서 '디지털 타투'란 개념을 알게 됐는데 만일 아이하라처럼 당하는 당사자라면 얼마나 억울할 일인지, 소설 속의 내용이지만 세상엔 참 나쁜 마음을 지닌 사람도 많다는 사실이 씁쓸했다.



여전히 우리들이 사는 세상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런 일들이 어디 아이하라란 여성에게만 있는 일일까?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상처가 담긴  댓글을 쓰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A하라를용서할수없다’는 해시태그 자체가 주는 공포감은 사이버 범죄의 온상을 제대로 보인 작품이란 생각이 들었다.



과연 아이하라는 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흥미진진하면서도 공포의 감정을 느낄 수 있는 작품, SNS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소설이다.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