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픽스 -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경제학적 생존 전략 7가지
저스틴 길리스.핼 하비 지음, 이한음 옮김 / 알레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기후위기에 관한 위험성 경고를 듣는 것이 어제오늘일이 아니지만 실제로 체감하며 느끼는 것은 슬로우,,, 그런데 이 또한 올 겨울을 생각해 보니 변화무쌍한 계절의 흐름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나 책 속에서 다룬 주제들이 근 미래의 일로만 생각하던 시대는 이제 우리들 앞에 당연한 문제 제시로 마주하고 있는 지금, 책에서 보인 경제적인 측면에서 다룬 내용들이 확 닿는다.




총 7개의 주제인 청정 전력, 청정 건축, 청정 연료, 청정 도시, 청정 지대, 청정 산업, 신기술을 통해 다룬 글들은 우리가 실천하고 있는 재활용 자원 이용, 쓰레기 분리수거, 친환경 운동으로 자발적 행동들이 우선 떠오르지만 이 외에도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한다.



경제측면 위주다 보니 우선적으로 경제법칙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기후위기에 대해 접근접 제시방안을 다루는 진행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즘엔 아파트마다 태양에너지를 활용한 가구들이 많을 것을 보게 되는데 이 또한 전 지구적인 환경차원에서 좋은 예시가 된다는 것과 청정연료를 생각할 때는 투자 대비 효과를 볼 수 있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 공감을 하게 된다.




그중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인 탄소배출량 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들이 해야 할 행동(정치적)들이 많다는 글에서는 녹색시민으로서의 책임감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지구 온난화는 끝나고 지구 열대화가 시대가 도래했다고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호스가 발표한 것처럼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사실을 인지함으로써 보다 활발한 구체적인 실천이 필요함을 읽는 동안 다시 느껴본다.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생존전략에 대한 인식과 함께 녹색시민으로서 행동할 필요성과 국가 차원에서 시행하는 정책들이 앞으로 미래에 어떤 긍정적인 삶의 방향을 의미 있게 풀어낸 책이라 타 기후 관련 책과 비교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