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노동자의 모험 - 프롤레타리아 장르 단편선
배명은 외 지음 / 구픽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픽의 여섯 번째 앤솔러지로 만나본 작품집, 주제가 현실적 문제를 다양한 모습으로 풀어낸 작품집이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보통의 우리들이 겪는 산업현장이나 자신의 위치, 경력, 나와 다른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주목시되는 사건의 현장들이 오늘도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는 그 자체다.



저자들이 그려낸 각 작품들은 노조활동으로 인한 노조탄압, 거대한 프랜차이즈 앞에서 속수무책으로 떠나가는 소상공인들의 절망과 애환, 그리고 다시 품게 되는 희망, 하청 중대재해, 이주 노동자라는 이유로 사건의 주요 용의자로 바라보는 시선들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이 사는 세상에서 어느 것이 옳고 그르다를 판단하기에 앞서 내 것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쓰는 행위와 적어도 지금의 안정된 생활기반 속에 바르게 수정하고자 행동으로 옮긴 이들에 대한 처우개선은 지금의 우리들 자화상으로 비쳐 보인다.



특히 첫 작품인 삼도천 뱃사공들이 죽은 망자의 전직 활동에 도움을 받아 노조투쟁을 벌이는 과정은 현실을  눈앞에 두고 그린듯한 착각과 자신의 가게를 열어보려는 꿈을 이루기 위해 힘든 노동의 현장에서 모든 것을 감내하며 일하는 직장인의 애환을 통해 '노동자'들의 '노동'에 대한 가치는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결코 헛된 꿈을 이뤄보려는 것이 아닌 좀 더 나은 대우과 좋은 세상 속에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 줄 수 있는 사회, 그런 사회가 작품을 읽는 내낸 바람이 더 커지는 것은 작품들마다 전해주는 메시지가 강하게 와닿기 '때문일 것이다.




부당함이나 억울함이 아닌 원활한 소통과 대우가 이뤄지는 날들을 그려보게 되는 작품집이다.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