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처럼 사라진 남자 마르틴 베크 시리즈 2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르틴 베크 시리즈 두 번째 작품으로 이번 배경은 헝가리다.



휴가를 맞은 베크를 다시 불러낼 만큼 뭔 사연이 있길래 이 사건으로 원상복귀를 하는 것인지, 일차적으로 그의 병적일 정도로 경찰 임무에 충실한 결과물이라고 봐야겠다.



상사가 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을 때도 동물적인 감각으로 무언인가가 있을 것이란 생각에 사건에 뛰어든 그, 아내나 자식의 입장에서는 서운한 마음이 들지 않을 수가 없는 장면이다. 



그래서 그런가  전체적인 작품의 라인들이 서서히 가정의 붕괴도 있다고 하니 어쩌면 베크 자신도 어쩔 수 없는 일중독자임엔 틀림 없다.



아무튼 기자인 맛손이 헝가리로 취재차 떠난 이후 행방불명된 사건은 출국흔적조차 없는 상태에서 맛손은 어디에 있는 것인가, 죽었을까, 살았을까에 대한 여러 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시작한다.



요즘처럼 빠른 시대도 아니고 타자기가 나오는 장면에선 시대가 얼마나 과거인지를 모를 만큼 사건 전개의 흐름은 오늘날 타 추리미스터리 작품의 기본이 되고 있다는 사실 앞에 두 콤비의 구성 솜씨는 뛰어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정하게 된다.



그의 발자취를 추적하는 고전적인 방식의 긴 흐름들은 대마초와 관련된 그의 민낯과 대마초 유통을 둘러싼 국제적인 각양각색의 유럽인들의 모임으로 이루어진 이익 얻기에 이르는 모습들은 요즘 각 나라마다 골머리를 않고 있는 문제점들의 초창기 모습으로 다가온다.



그와 연관된 사람들과의 관계와 홀로 타국에서 낯선 이들의 도움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면서도 끝까지 사건의 결과를 추론해 내는 것이나 우발적인 사건에 휘말린 이들이 모습들은 복지 국가의 실상들을 드러냄과 동시에 인간의 헤어 나올 수 없는 유혹의 뒤끝은 여전히 좋지 않게 끝남을 알려주는 작품이다.



단독으로 수사를 고집하지 않고  주위 사람들과의 공조를 얻으며 사건의 현장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베크, 그가 과연 다음 편 시리즈에선 어떤 수사의 그림을 펼쳐나갈지 기대된다.










*****출판사 도서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