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 없는 사랑은 없다 정호승의 시가 있는 산문집
정호승 지음 / 비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들의 정서를 따뜻한 시로 승화시킨 시인들 중에서 정호승 시인의 글을 좋아한다.




 그릇에 넘칠 듯 흐를 듯  담긴 물처럼 다가오는 것이 아닌 찰랑찰랑 그릇 안에 오롯이 스스로 넘침을 자제하며 고요하고 정제된 듯한 느낌을 전해주는 시-



이번에 만나본 산문집은 저자의 감성을 오롯이 홀로 즐기면서 읽을 수 있는 산문집이다.



시인이 직접 가려서 뽑은 시 68편과 그 시에 얽힌 이야기를 풀어낸 산문이 함께 곁들여져 있어 시와 산문이란 결합을 좀 다르게 접할 수 있었다.



그동안 꾸준히 시를 통해 작품활동을 펼쳐온 시인이 전해주는 시는 뭐랄까? 



새해 들어 처음 접한 것도 있지만 일상에서 같은 것을 보더라도 시인의 눈과 마음을 통해 전해주는 단어 하나하나에 담긴 감정은 확실히 다름을 느낀다.



시와 산문이 별개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한 몸'이라고 말한 시인에 말에 공감하게 되는, 누구의 삶이든 한 편의 인생 드라마로 다가올 수 있고 짧고 굵은 형식의 '시'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다가올 수 있다는 위로의 말들이 참 좋았다.



각 구성된 시 구절구절마다 손으로 쓰다듬으면서 읽은 시간들, 하루에 천천히 곱씹어 읽거나 별도의 메모를 통해서 좋은 문구를 적어보는 시간이 특히 마음의 안정을 이루게 도와준다.







특히 작품 속 시들 중에는 청년기 시부터 최근의 시에 이르기까지 저자가 고심하며 선택한 만큼 시인 정호승의 눈을 통해 독자들은 내심 반가운 시의 세계로 들어설 수 있는 기쁨을 누리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시인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정호승이란 사람이 들려주는 이야기, 인생이란 것을 이야기할 때 어떤 특정 인물들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우리들 모두의 이야기일 수 있다는 그가 전하는 말들은 울림이 크게 다가온다.








독자들 나름대로 지나온 시간들을 되돌아보며 읽을 수 있는 시와 산문, 저자의 글을 따라 여유로운 한나절을 보내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