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난단티 - 16세기와 17세기의 마법과 농경 의식 교유서가 어제의책
카를로 긴즈부르그 지음, 조한욱 옮김 / 교유서가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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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벌거벗은 세계사' 프로그램에서 '마녀'에 대해 다룬 것을 본 적이 있다.



마녀란 이름으로 떠올릴 수 있는 인식이 마법과 약초를 이용해 사람들을 농락하는 기이하고도 좋은 인상을 주는 존재가 아니었던 만큼 실제 기독교 사상을 기본으로 다루고 있는 서양사에서 그 존재들을 다룬 일들은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2004년 [마녀와 베난단티의 밤의 전투]란 제목으로 출간한 이래 다시 개정된 책으로 나온 이 책은 미시사에 관한 역사들을 개척한 카를로 긴즈부르그의 저작이다.



16세기말부터 17세기 초까지 이탈리아 프리울리 지역에서 벌어진,  농민들이  이단으로 심문받은 기록을 바탕으로 한 내용들은 당시 농민들의 삶과 종교의 교리, 사회적인 이면에 비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베난단티란 중세에 사계재일(사계재일(四季齋日)이 되면 마을 사람들 중 일부가 육체를 벗어난 영혼들이 악마의 부름을 받은 마녀들과 싸우고 이 싸움에서 이기면 풍요가, 지면 흉작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실행하던 사람들을 일컫는다.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양막을 목에 두르고(태반) 성인이 된 어느 순간 누군가의 부름으로 이런 일들을 하게 되는데 그들은 회향나무를 묶은 회향단으로 싸우면서 마녀들이 다루는 시커먼 나무대기를 무용지물처럼 만든다.




이들이 왜 이런 일들을 하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는 그들의 진술을 통해서 그려지고 저자의 자료 조사를 토대로 당시 종교를 기준으로 그들을 심문함으로써 그들을 자신들의 종교관에 부합되는 교리에 맞추기 위해 이단이란 심판을 내린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저항하던 그들이지만 결국엔 이들은 종교에 굴복하게 되는데 저자는 특히 이러한 진행의 역사적인 일들을 통해 민중신앙으로서의 자리를 이어왔던 베난단티가 보편적인 종교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던 시대에 이교도 의식으로 판정을 받고 마녀와 동급으로 취급되면서 점차 사라지는 과정을 미시사의 관점에서 보여준 점이 탁월했다.









흔히들 토템신앙이나 민속신앙, 무당들이 보인 현란한 춤사위나 자신의 목소리를 통해서 미지의 혼령들을 불러내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대목들은  베난단티들이 사바트에 영혼만 간다고 하는 진술을 하는 것을 볼 때, 특히 일관된 진술이 아닌 모순된 진술들이 있었기에 이를 놓치지 않고 이단의 징표로 몰아간 가톨릭에  패배한 결과물이란 사실은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란 말이 떠오른다.




민중신앙으로 사바트에 초대받아 마녀들과 싸웠던 베난단티들이 자취를 감춘 것은  어쩌면 획일화된 교리와 그 교리에 맞춰 인간들의 삶을 통일화된 것으로 이루려던 목적하에 벌어진 안타까운 일들이란 사실이 무형의 인류문화가 사라져 버린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생소하던 베난단티에 대한 용어는 물론이거니와 서양 역사에서도 동양에서 볼 수 있던 비슷한 의식이 있었다는 점이 신기하기도 했고 이것이 비단 이탈리아에서만 국한된 신앙이 아닌 유라시아 대륙 전체로 확대하면 하나의 민중 신앙일 수도 있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왔다.




미시사를 통한 역사의 돌고 도는 듯한 기시감마저 느껴보며 읽을 수  있었던 책,  새로운 관점에서 다룬 책이라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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