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포의 밤 안 된다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청미래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문학상 그랜드 달성이란 기록을 갖고 있는 저자의 신작이다.



전작인 '절벽의 밤' 이후 오랜만에 후속작으로 만나게 된 이 작품 또한 독자들을  사건의 현장에 참여시키는 이른바 독자 체험형 미스터리를 표방하고 있다.



일명 '안된다' 시리즈로 불리는 작품 속 제목들과 연관된 이야기는 모란꽃을 주 재배하는 지역인 미고오리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사연과 사건을 통해 총 4편의 이야기가 독립적이면서도 연작처럼 이어지는 구성으로 이뤄진다. 



실종된 언니의 행방을 알기 위해 나서는 모모카의 사연과 산장지기의 이야기부터 시작되는 첫 번째 '묘진 폭포에서 소원을 빌어서는 안 된다'부터 마지막 '소원 비는 목소리를 연결해서는 안 된다'에 이르기까지 작품 속 등장하는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다시  조연처럼 사건과 연관이 있는 관계로 흐르는 진행은 추리소설을 웬만히 읽었다는 독자들에겐 흠뻑 빠져들 만큼 재미를 준다.



특히 작가의 독자 체험형 미스터리란 새로운 형성은 첫 번째 이야기부터 속아 넘어갈 수밖에 없는 글의 짜임새 구성이 정말 놀라웠다.



이는 저자가 근거를 제시하는 패턴을 따라가면서  나름대로 진실을 파악했다고 여겼지만 인지를 못할 만큼의 시간차 속임수에 넘어가 버렸다.



전매특허처럼 여길 수 있는 한 챕터당 끝마무리에 보인 사진을 보면 또 다른 사건의 진정한 내막을 알게 된다는 사실이 추리의 맛을 기막히게 느끼게 한다.



소원을 빌면 그 소원을 이뤄주는 대신 소원 비는 자가 지닌 무언가를 가져간다는 전설을 지닌 묘진 폭포부터 마을이나  산에 얽힌 전래처럼 내려오는 이야기는 일본 전통의 이야기와 그곳의 꽃과 자연풍광이 어우러져 여기에 범죄를 저지른 사람들과 미처 막지 못한 사람들의 아픈 사연들이 왠지 공감을 사는 부분들이 있었다는 점이 또 다르게 와닿는  추리소설이다.









4편의 각 독립된 이야기가 마지막 챕터에 이르러  하나의 큰 원을 형성하면서 각 사건의 진상에 도달하는 점은 저자의 치밀한 계산과 소원을 이룬 자와 그렇지 못한 자들의 각 이야기가 인상적으로 깊었다.




개인적으로는 세 번째와 네 번째 이야기는 조연의 등장이 없었더라면, 양심에 가책을 느끼는 자의 행동이 이어지지 않았다면  어떻게 흘러갔을까? 하는 생각이 끝없이 들었다. 



저자의 작품 '달과 게'를 처음으로 접한 이후 그동안 다작이 아닌 철저한 글 쓰기의 달인답게 이번 작품 또한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으리란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을 읽기 전에 하나 귀띔을 하자면 반드시 작품 전체를 읽고 번역가의 글을 읽을 것!!! (나와 다르게 해석한 번역가 님의 글을 읽는 동안 미처 발견하지 못한 재미도 있으니까.~)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