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토의 저항자들 - 유대인 여성 레지스탕스 투쟁기
주디 버탤리언 지음, 이진모 옮김 / 책과함께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대인들의 홀로코스트에 대한 이야기들은  많은 이야기들을 간직하고 있는 자료와 증언들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부분들이 있지만 이번 이 책을 통해서 알게 된 유대 여성들이 활동한 저항 활동은 남다른 생각들을 던진다.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할머니를 둔 저자가 우연히 발견한 이디시어로 된 책인 '게토의 여자들'이란 책을 접하고 그동안 자신이 알고 있었던 부분들 외에 알려지지 않았던 내용들을 추적하면서 쓴 책은 폴란드계 유대인 여성 레지스탕스 투사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유대인들의 디아스포라에 이은 정착지 중 하나인 폴란드 내에서 그들이 폴란드의 역사와 함께 한 세월은 보호와 세금을 내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나치의 침략으로 하루아침에 집단 수용소에 끌려가는 상황에 처해지자 이들의 긴박한 삶의 투쟁은 역사 이면의 뒤안길에 가려진 저항의 역사를 보인다.



책 속에는 여러 연령대의 여성들의 저항의 정신과 그녀들이 어떤 방식으로 동포들을 살리고 탈출시켰는지, 그녀들의 활약은 남성들 위주의 지휘관 밑에서 역량을 발휘한 모습들은 역사의 한 시대를 고스란히 보여준다.



살기 위해서 자신이 유대인이란 사실조차 부인해야 하는 환경, 가톡릭 식으로 친구의 장례를 치를 수밖에 없는 현실의 비애감, 유대 남성들의 할례로 인한 인종 구별이란 상황을 역으로 이용, 폴란드인으로 위장해 독일인 가정부로 들어가 암암리에 정보 연락책으로 활동하는 기지 발휘나 파르티잔 활약들는 수용소에 갇히는 신세가 될지언정 유대인이란 사실을 밝히지 않은 강고한 믿음과 투철한 정신엔 존경심마저 갖게 한다.








인간의 의지는 주어진 상황에 따라 불굴의 정신으로 이겨나갈 수 있는 원동력의 원천이 된다는 사실을 느끼게 한 이들 여성의 활약은 무기를 실어 나르는 것과 아이들 피신은 물론이고 나치가 공동체 몰살을 시킬 때 무기를 들고 싸운 저력의 힘까지 발휘한다.



전쟁이 주는 상처의 가장 큰 고통을 당하는 자들은  노약자, 어린이, 여성들이다.



연약하다고만 여겨지는 여성들, 그것도 10대부터 20대 사이의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저항한 역사적인 사실들이 왜 세상에 드러내놓고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 중에는 살아남은 자들이 있었지만 그들이 행한 행동은 역사 속에서 폄하되고 정치적인 이유로 이용되거나 거짓말쟁이란 비난을 받아야만 했다는 사실이 안타깝게 다가왔다.




특히 폴란드 내에서 유대인으로 살아가는 위치는 같은 나치의 공격을 받았어도 유대인들을 대하는 폴란드인(일부) 중에는 이들을 대하는 자세가 예전 같지 않았다는 사실 앞에서 폴란드인들이 당했던 전쟁의 아픔과는 또 다른 이중의 아픔을 겪은 유대인들의 역사가 있었음을 다시 보인 부분이란 생각이 든다.








 생존했다는 죄책감으로 인한  삶의 온전한 행복감은 느끼지 못하며 살아간 사람들도 있다는 이야기 앞에서는 비단 이들뿐만이 아닌 전쟁을 겪은 나라라면 많은 부분들에서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들이라 저자가 다룬 이 주제에 대한 내용들은 많은 것들을 생각해보게 한다.




여전히 포성이 멎지 않은 지구촌의 어느 곳들이 연일 생각났다.

누구를 위한 전쟁인지, 무엇을 위함인지에 대해...





최선을 다해 게토에서 저항한 여성들의 이야기, 스티븐 스필버그에 의해 영화로도 만나볼 수 있다니 쉰들러 리스트와는 어떻게 다르게 다가올지 궁금해진다.




-증오는 우리의 가장 무서운 적입니다.(저자의 말 중에서)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