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핏 쇼 워싱턴 포
M. W. 크레이븐 지음, 김해온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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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엔 책의 분위기를 느껴 볼 생각으로 한 두 장 읽다가 그 자리에서 내리읽어버렸다.



추리소설을 한두 권 읽은 것도 아니고 나라마다 고유의 특색을 지닌 분위기가 있는 장르의 문학이 주는 특성상 대충 어느 부분부터 읽다 보면 감이란 것이 오고 그 감각을 동원하면서 나름대로 범인이 누군가에 초점을 두고 맞혀가는 시간을 즐기는 편인데 이 작품은 그 모든 것을 충족시킨다.



첫 부분부터 강렬하게 표현된 문장들은 이내 이 작품이 어떤 사연을 들려줄지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일단 성공!  고대 마녀 사냥 화형식처럼 불을 질러 태워버리는 처형식 장면은 이후 연달아 비슷한 60대 후반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살인행각이 이뤄진다.



이때부터 등장하게 되는 주인공 워싱턴 포와 틸리의 조합은 기존 작품에서의 듀엣으로 활약하는 인물들과는 전혀 다른 특징으로  이색적인 부류로 그려진다.



전 사건 때문에 정직 중인 포와 독보적인 천재지만 대인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못한 고립형이자 외톨이인 틸리란 여성의 만남을 구. 신세대의 화합이자 이 사건을 이끌어나가는 데에 경험과 신기술의 접목이 적재적소에 맞물리면서 사건의 중심으로 다가서는 역할을 해낸다.



죽은 시신에 새겨진 워싱턴 포를 가리키는 글자, 죽은 이들이  관계가 전혀 없었다는 연결고리의 난감함, 여기에  후덧 닛, 하우 더 닛이 아닌 와이 더 닛에 대한 사연을 추적해 가는 과정은 그야말로 다음 장을 포기할 수 없는 긴장감 고조를 드높인다.




법 앞에 평등한 벌을 받는다는 체계가 어떤 위력적인 세력의 개입이나 그 개입으로 인해 진실이 감춰질 수 있다는 확고한 믿음이 존재하는 세상이라면, 피해자는 가해자에 대해 어떤 처벌을 기대할 수 있을까?



읽어나가면서 전형적인 어떤 과거의 형식에 빠진 사이코패스란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포가 죽은 시신들과 증거물을 수집하면서 하나둘씩 그 범위를 좁혀가는 과정에 이르면서 문득 범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가능성이 떠올랐다.




아니나 다르까, 실제 허를 찌른 범인의 존재가 드러나면서 저자가 들려주는 왜 했느냐에 대한 타당성과 당위성, 여기에 독자들은 살인자에 대한 처벌을 두고  옳고 그름에 대한 혼선들을 가지게 한다.




일말의 동정보다는 연민으로 인한 아픔이 먼저 앞섰고 아무런 힘도 없던 그 시절의 연약한 아이들이 겪었을 고통과 트라우마가 이후 어떤 결정타로 옮기게 됐는지에 대한 대화는 읽는 내내 분노에 치를 떤다는 말로 대신할 수 있다면 이해할 수 있는가?








밝혀지는 진범에 대한 생각은 '미스틱 리버'의 아이들이 떠올랐다.



위압적이고 돈 있는 사람들이 장난감 갖고 놀듯 상대할 때의 당사자가 겪는 두려움과 트라우마는 이들에겐 하나의 장난감 놀이요 쾌락일 수 있었겠지만 내내 당한 이들이  겪는 공포는 일상의 삶 속에 잠재되어 있던 트라우마가 평생 친구고 그리 살아갈 수밖에 없는 한계를 보인다.






-정의 때문에 하는 게 아니야. 포.

정위를 위한 일이었던 적은 한순간도 없어.

이건 복수야.





특히 폭력에 대응한 폭력은 옳은 행동이 아니라고 우리들은 믿지만 저자는 그럼에도 이를 인지하듯 포의 잘못된 과거에 대한 생각과 행동,  범인과 주고받은 과정에서 환경은 달랐지만 서로가 지닌 공통된 아픔들을 드러냄으로써 사건 전체의 핵심인 동기부여에 대해 정의와 선의에 대한 입장, 그런 가운데 결코 진실은 밝혀질 리 없다는 확신을 가진 범인의 생각을 그대로 보인 진행이 안타까웠다.



 

한국에 처음 소개된 저자의 이번 작품은 영국에서 여러 상을 수상한 만큼 탄탄한 스토리를 포함하고 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두 커플의 시리즈 서막으로 독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첫 편인만큼 뒤편에 역자의 말처럼 소개가 되지 않았더라면 추리물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겐 많은 아쉬움을 줬을 것 같다.




- 악이 승리하는 데 필요한 것은 좋은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뿐이다.




그래서 뭐 한다?

 

빨리 다음 시리즈 출간 일정을 앞당겨달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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