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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소설 속에 도롱뇽이 없다면 -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 만들기
이디스 워튼 지음, 최현지 옮김, 하성란 추천 / 엑스북스(xbooks) / 2023년 3월
평점 :
워낙 알려진 작가의 작품들을 읽은 독자들이 많다 보니 이번에 접한 에세이는 소설과는 다르게 느껴진다.
여성 최초로 퓰리처상 수상자란 타이틀에 걸맞은 그녀가 다룬 소설 쓰기에 대한 글은 얼마 전 읽은 조지 손더스의 '작가는 어떻게 읽는가'와 자연스럽게 오버랩되면서도 결이 다른 글로 다가설 수 있다.
원제목이 'The Writing of Fiction'인데 한국 제목도 내용에 알맞게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말하는 도롱뇽이란 이야기의 영혼을 뜻하는 바, 그녀가 전하는 소설 쓰기에 맞는 작법서는 오늘날 여전히 작가의 꿈을 가진 분들에겐 유용한 내용이다.
19세기 문학사 대표작들과 소설가들을 통해 고전문학만이 지닌 장단점들을 들려주는 가운데 낯익은 발자크에 대해 쓴 글들은 발자크의 문학세계를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특히 단편소설의 경우엔 소설의 시나리오가 아니란 말이 인상 깊게 다가왔다.
장편에서 보인 많은 흐름들과는 다르게 짧고도 굵직하게 그린 단편이 지닌 효과를 생각할 때 소설 속엔 등장인물들의 살아있어야 하고 이는 성공적인 이야기와 성공적인 소설은 같지 않다고 이른 부분에선 역시 소설가의 입장에서 본 관점은 다를 수밖에 없음을 느끼게 한다.
영국과 프랑스 소설의 경향이 달리 발전했음은 물론이고 발자크, 스탕달, 톨스토이, 제인오스틴, 조지 앨리엇, 마르셀 프루스트... 에 이르기까지 여러 작품들의 취향을 각기 다르게 받아들이면서 생각할 수 있는 글들이 독자의 입장에선 색다른 경험을 지니게 한다.
특히 마지막 장에서는 마르셀 프루스트가 쓴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완결 편이 프루스트가 사망한 이후 기다리던 시기였기에 그녀 자신이 고인이 된 저자에 대한 작품 사랑을 느껴 볼 수 있어 흥미롭다.
100년 전에 출간된 책을 완역해서 출간한 책이지만 그 내용면에서는 시대를 넘는 내용들이 많아 작가, 작가 지망생, 독자들 모두에게 색다른 경험을 줄 수 있는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