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숙녀 신사 여러분
유즈키 아사코 지음, 이정민 옮김 / 리드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매일 직장상사의 도시락을 싼다], [매일 아침 지하철에서 모르는 여자가 말을 건다],  [버터]에 이은 네 번째로 만나는 작품이다.



전작에서  직장 여성들의 심리를 현실적인 공감으로 독자들의 호응을 이끌었던 부분이나 버터에서 다룬 음식을 매개로 한 이야기엔 모두 여성들이 주인공들이다.



가장 잘 다루는 소재의 설정으로 등장시킨 여주인공들의 삶은 이번에도 여전히 각기 다양한 삶을 살아가는 여성들을 내세운다.



제목이 익숙한 말인 신사숙녀~가 아닌 숙녀신사로 내세운 것도 저자가 어떤 의미로 이렇게 정했는지를 기존에 작품을 접한 독자라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각기 독립적으로 읽을 수 있는 단편 7편은 저자만의 통통 튀는 별난 이야기로 초대한다.



신춘문예 당선으로 신인 작가가 된 주인공이 대문호 동상과 이야기를 다룬 판타지격 이야기나 자신의 작품 속 배경이 된 호텔을 찾은 노 작가가 바뀐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안주하는 이야기, 여기에 가장 재밌던 부분인  불륜 초밥집에 아기와 함께 등장한 엄마의 이야기는 사회 속에서 인식되는 분위기에  맞는 형식을 벗어나 오로지 자신만의 즐길 수 있는 권리, 여기엔 아기 때문에 마음껏 즐기지 맛볼 수 없었던 음식에 대한 향수와 이에 동조하는 다른 여성들의 연대가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전철 안에서의 여성 전용 칸에 대해 역차별이라고 생각하는 남자의 에피소드, 이혼한 남편의 아버지인 시아버지와 살게 된 여인, 키다리 아저씨에 대한 해석을 다르게 바라본 내용들, 성형 이야기, 그리고 여성전용 아파트에 카페를 차린 이야기까지 독자들이 지닌 생각의 발상전환을 이끄는 이야기들은 저자의 글로 인해 더욱 두드러지게 다가온다.




사회로 진출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겪는 불편함과 차별과 편견에 맞선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말을 통해 저자는  독자들에게 그냥 이야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들을 막는 벽에 대한 시선들을 각 이야기 코드에 맞는 분위기를 통해 유쾌하면서도 함께 살아가는 시대의 흐름들을 되짚어보게 한 책이다.




전작에 대한 재미를 느낀 독자라면 이번엔 각기 다른 맛으로 다가온 작품집을 통해 저자가 고수해 온 소설 속 현실의  세계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