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시 45분 열차에서의 고백
리사 엉거 지음, 최필원 옮김 / 황금시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내이자 두 아들의 엄마인 셀레나는 남편 그레이엄의 실직 이후 워킹맘으로 살고 있다.



남부러울 것 없는 보통의 삶, SNS에 자신의 생활일부를 드러내며 가정생활에 충실하지만 그 속내는 상처로 가득 차 있다.


결혼 이후 외도와 타 여인에게 폭력을 행사했던 남편, 보모인 제네바와의 불륜행각을 동영상으로 접한 이후 그녀의 마음은 상처로 얼룩져 있는 상태-


어느 날 퇴근길 7시 45분발 통근기차를 타고 그 옆에 미지의 알지 못하는 여인에게 낯설지 않은 느낌과 함께 남편의 불륜사실을  고백하게 된다.




-"골치 아픈 문제가 알아서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본 적 없어요?"

마사가 다시 물었다. "우리가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도 모든 게 착착 해결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후 보모 제네바가 실종된 사실과 함께 형사들은 이들 부부를 중심으로 사건을 조사하게 되고 셀레나는 열차에서 만난 여인으로부터 문자를 받게 된다.




자신과 남편 외에 그들의 비밀을 아는 단 한 사람인 마사, 그녀는 왜 셀레나에게 문자를 보내는 것일까?



한편 펄은 남자관계가 복잡했던 엄마의 의문으로 쌓인 죽음 이후 엄마 남자친구인 찰리와 함께 가족 아닌 가족으로서 살게 되면서 그들만의 삶의 방식을 이어나간다.




열정적으로 사랑했던  커플이 부부가 되고 자식을 낳으면서 가족이란 형태를 유지하면서 살아가는 데에 있어 부부간의 신뢰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행동으로 인해 불신을 쌓는다면 당사자는 물론이고 자녀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외도를 알면서도 끝까지 자식을 위해 감내하며 살았던 엄마, 그런 엄마를 이해하지 못했던 셀레나가 정작 자신이 같은 경우를 당하면서 엄마를 바라보는 시선은 엄마가 살았던 시대와 현재의 셀레나가 살고 있는 시대의 여성들의 삶의 변화는 별 변화가 없다는 한계를 드러낸다.




셀레나 역시 남편을 용서했던 것은  엄마와 마찬가지로 끝까지 자식들과 가정이란 울타리만은 깨뜨리고 싶지 않았던 자신의 인내의 한계에 도전한 삶이었다.



결혼생활은 원래 협상의 연속이에요. 심리 치료사는 말했다. 두 사람 모두 어느 선까지 참고 살 수 있는지, 어디까지 용서할 수 있는지,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런 그녀가 남편의 불륜과 보모의 실종, 기차에서 만난 미지의 마사란 여인의 집요한 문자 메시지를 받고 만나는 과정과 이후 밝혀지는 비밀들이 한 꺼풀씩 벗겨지는 흐름들은 도스메틱 스릴러로써의 긴장과 심리들을 탁월하게 그리고 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서브 등장인물들의 촘촘히 엮인 관계 설정은 가정 내의 불륜과 외도로 인한 가정의 불확실한 미래, 배반과 배신, 가정폭력과 신뢰가 깨지면서 여성들이 겪는 심리 불안과 어릴 적 불우한 성장과 복수, 그리고 같은 여성으로서의 연민들이 세밀한 감정의 묘사로 드러낸다.



특히 셀레나와 펄의 관계나 찰리와 펄, 제네바의 관계는 악인이라고 할지라도 어느 순간만큼은 최저 밑바닥엔 '선'이란 감정 또한 들어있음을 그린 저자의 글은 아내이자 엄마로서의 책임감과  이 모든 것을 제외한  오롯이 자신의 이름을 가진 주체로서의 삶에 대해 부단히 고민하는 모습들이 현실 속의 여성들의 삶을 반영하듯 그려낸 점이 실사처럼 다가왔다. 



일테면 직장에서 돌아와 아이들 건사하고  부부관계보다는 잠이 더 필요했다는 부분이나 녹음되듯 반복되는 칭찬의 말 한마디도 필요하단 사실...









흔히 외국 드라마나 영화 속에서 보인 이혼 가정의 모습들은  거의 다반사로 여겨진다고 느꼈던 부분들이었지만  이 작품 속에서는 누구나 아픔과 고통이 동반되고 재고, 삼고를 거치면서 마음을 다잡는 모습들이나 아이들을 생각하는 부분에선 동, 서양 할 것 없이 '가정'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는지에 대한 여성들의 끝없는 행보를 엿볼 수 있다. 



등장인물들의 인생 자체를 들여다보면 각자의 아픔과 상실에 대한 치유, 복수와 동병상련의 마음을 갖게 되면서 펼쳐지는 심리들이 여성연대처럼 다가오기도 하고 읽는 내내 무엇이 가장 소중한 것인지를 잊고 행한 이들에 대한 비난을 하지 않을 수없는 작품이다.( 그러길래 있을 때 잘하지....)




미지의 누군가에 털어놓는 비밀, 다시는 만날 일 없는 타인에게 쉽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 충동적인 일들이  SNS의 이용과 함께 어떻게 한 가정의 파탄으로 이어지는지를 그린 도메스틱 스릴러, 제시카알바 주연의 넷플릭스 드라마 확정됐다고 하니 영상 또한 볼만할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