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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둑맞은 자전거
우밍이 지음, 허유영 옮김 / 비채 / 2023년 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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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최초로 맨부커 인터내셔널상에 노미네이트 된 작품으로 이전 출간작인 '햇빛 어른거리는 길 위의 코끼리'를 통해서 친근감이 드는 작가다.
- 내가 들려줄 이야기는 자전거에서 시작된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면 도둑맞은 자전거에서 시작된다. “철마가 우리 가족의 운명을 바꿔놨어.” 어머니는 툭하면 이렇게 말했다. 어머니는 신역사주의자다. 어머니의 기억 속에는 위대한 인물도, 영웅도, 진주만 폭격도 없다. 어머니가 기억하는 건 자전거를 잃어버린 것 같은 잡다한 이야기뿐이다.
1992년 타이베이의 가장 큰 상가가 없어지면서 아버지와 함께 사라진 자전거, 주인공 '청'은 프리랜서로 잡지에 글을 기고하는 작가로서 한 독자가 자신이 쓴 소설의 결말 부분인 '자전거'의 행방을 물어본 것을 기회로 터부시됐던 아버지와 자전거의 행방을 찾아보기로 한다.
어느 한 물건에 대한 소중함, 그것이 개인사의 사연에 따라 추억과 결코 떠올리고 싶지 않은 부분일수도 있지만 소설 속에 소재로 등장하는 자전거를 기반으로 다룬 내용들은 그리 가볍게 여겨지지만은 않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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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자전거의 행방을 찾는 단서를 발견하고 이를 보관하고 있던 이들과의 만남은 그들의 개인사의 확장된 이야기와 일제 강점기의 대만의 역사와 동남아시아의 일제침략과정, 그 가운데 차출되어 징집된 대만의 젊은이들의 각 사연들은 밀림이 우거진 곳에서 생사를 넘나드는 위협과 생존에 대한 본능이 우리나라의 역사를 마주 보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대만의 100년 사 속에 시대별 자전거의 발달사는 당시 가격을 오늘날에 생각하면 벤츠정도의 가격과 맞먹는다는 것과 역사적 전쟁소용돌이 속에 자전거의 역할 및 전후에 나라의 발전사와 맞물린 역사의 흐름들이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자전거의 명칭도 지역성에 따라 자전차, 철마, 자행차란 이름으로 불려지고 작가가 이 글을 쓰기 위해 실제 직접 자전거 수리를 해보면서 썼다고 하니 그 열정이 작품 속에 고스란히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고 덕분에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나에겐 자전거 공부를 할 수 있었단 기회가 되기도 했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어디 인간들뿐이겠는가?
작품 속에는 일본인들에게 수출하기 위해 나비를 잡아 그림을 만들어 팔게 된 사실, 잡혀온 코끼리의 죽음에 이르는 전쟁의 비 생산적이고 야만적인 폭로 또한 엿볼 수 있는 장대한 흐름들이 환상과 사실적인 역사고증, 여기에 허구가 적절히 섞이면서 자전거를 타고 그 시대로 페달을 밟아 들어가는 여정이 심금을 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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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인 '햇빛 어른거리는 길 위의 코끼리'에서 등장하는 '중화상창'이란 배경의 등장도 반가웠고 작품 속 곳곳에 바이크 노트란 챕터를 통해 자전거 모델 일러스트를 통해 흥미를 배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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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으로 인한 상처의 아픔들을 짊어지고 살아간 사람들, 과거를 통해 역사를 반추하고 가족 간의 사랑을 되새겨보는 작품, 화해와 용서는 물론이고 다각적인 많은 애도의 감정을 느끼며 읽은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