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니타 프로스 지음, 노진선 옮김 / 마시멜로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통에 장애를 갖고 있지만 누구보다도 성실한 자세로 일을 하는 몰리-


오성급 호텔에 메이드로 일하면서 돌아가신 할머니의 말씀을 새겨들으며 일하는 그녀는 주어진 호텔 청소일을 누구보다도 열심히 하는 여성이다.



주위 동료들의 따돌림에도 불구하고 예의 바르게 일하는 그녀는 어느 날 스위트 룸에서 재벌로 알려진 찰스 블랙의 시체를 발견하게 되면서 사건의 참고인으로 조사를 받게 된다.



과연 이 방에서  찰스를 죽인 자는 누구인가?



겉으로 보면 의사소통에 장애를 갖고 있는 그녀에 대한 편견들은 동료들을 위시해 경찰의 조사 과정에서도 그녀가 보인 이해하지 못할 행동 때문에 의심을 받게 되지만 이는 그녀의 진심을 모르거나 알려고 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판단 때문이다.




자신의 맡은 일에 관해서 누구보다도 열심히 일했고 타인이 도움을 요청했을 때 자신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도와주려 했던 그녀를 소위 호구로만 생각했던 사람들, 그렇지만 착한 몰리가 당하고만 있지 않은 과정이 통쾌한 반전을 그리며 이어진다.




처음엔 추리 미스터리로써의 매력을 지닌 내용이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점차 진행되는 흐름들은 비단 추리물에만 머문 것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독특한 성격을 가진 몰리에 대한 캐릭터는 순수함을 지닌 순백의 성품을 지닌 여성이란 점과 그런 점들이 사건을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되려 답답함과 자칫 해결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조바심마저 들게 하지만 어느새 그녀에게 빠져든 독자라면 누구보다도 그녀를 응원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겉으로 보는 것만으로 판단을 내리는 오류는 물론이고    투숙객들이 메이드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과 그런 메이드란 직업의 세계를 통해 사건의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몰리의 행동들은 자칫 어려움에 봉착한 사건을 풀어나간 반전의 모습을 그리기에  후련함을 느끼게 한다.








몰리의 시선을 통해 독자들은 이 사건의 흐름들과 세상의 잣대에 치우친 비판을 담은 책의 내용을 통해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과 그 다름을 서로 포용함으로써 이해와 인정에 대한 필요함을 그리고  있어 추리 스릴러 속에 여러 가지 의미를  녹아낸 소설이다.





특히 강자와 약자에 대한 확연한 부분들이 없었던 소설, 그렇기에 더욱 와닿는 부분이 많았던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