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이유 - 자연과의 우정, 희망 그리고 깨달음의 여정
제인 구달 지음, 박순영 옮김 / 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침팬지 연구로 유명한 저자의 자서전적인 에세이, 개정판을 접해본다.




얼마 전 EBS방송에서 유명 학자들의 강연프로그램을 통해 그녀가 들려준 내용들을 함께 떠올려보니 여전히 저자의 연구과정과 그에 대한 회고록의 내용들이 가깝게 느껴진다.



23살 나이에 아프리카로 들어가 침팬지 연구를 시작으로 이어져 자신이 개인적인 삶, 더 나아가 자연환경과 지구의 온난화, 동물실험에 대한 반대와 이를 다른 방법으로 전환할 수 있는 연구의 방향들은 평생 그녀가 추구해 온 주장을 다시 읽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당시 첫 출간 때 이 책으로 인해 국내에서 모 프로방송에 소개된 이후 그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저자가 솔직하게 다룬 내용들의 심층 부분들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여전히 개선의 방향들은 획기적으로 발전한 부분들이 극히 드물다는 것을 느낀다.








폭발적인 인구증가에 따른 경작지의 부족사태는 자연훼손이란 과정을 거치면서 저자가 처음 발을 들였던 아프리카의 울창한 숲 속이 거의 없어질 만큼 변해왔다는 것은 그 과정이 결국 인간에게 돌아오게 된다는 뼈 깊은 울림은 타  학자들이 주장한 바와 동일선상을 이룬다.




그 밖에도 침팬지와 인간과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교차는 개인사의 불행한 일들과 함께 종교적 신앙을 지니고 있는 그녀에게 힘든 일들을 이겨나가는 데에 힘이 됐다는  점들은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떠나 자신만의 길을 걷는 삶에 대한 부분으로 다가온다.




특히 그녀가 강연을 통해서나 실제 벌이고 있는 운동인 '뿌리와 새싹' 운동은 환경, 동물, 지역 간의 불균형에 대한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시작한 프로그램인 만큼 젊은 세대들의 꾸준한 관심을 유도하고 함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는 취지가 인상 깊었다.








책상에 앉아 탁상공론에 그칠 문제가 아닌 전쟁과 기아, 무분별한 자연훼손, 살충제 사용으로 인한 물 오염과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들에 이르기까지 그녀는 생각에서 더 나아가 행동할 것을 강조한다.




풀포기 하나라도 그 안에 담긴 생명이란  가치에 대해 사랑을 담아 실천해 나가는 학자로서 그녀가 담아낸 글 하나하나에 많은 공감을 느끼며 읽을 수 있는 책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