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에서 온 메시지 - 젤렌스키 대통령 항전 연설문집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지음, 박누리.박상현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게 끝날 줄 알았던 푸틴의 전략이 어긋난 전쟁, 우크라이나 전쟁이 벌써 1년이란 시점으로 다가오고 있다.


대부분  생각했던 예상을 깨고 고군분투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서방 세계의 지원이 있는 가운데 수많은 전쟁의 피해양상이 커지고 있다는 보도를 접할 때마다 자국의 각 상황들은 물론 이에 미치는 경제적인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전쟁 초기만 해도 주요 관심사로 떠올랐고 세계 3차 대전으로까지의 걱정스러운 시선이 담겨 있는 정치적인 행보는 비단 이들에게만 한정된 문제만은 아니란 사실을 여실히 깨닫게해 주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에서 다룬 내용인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연설문은 자국의 고유의 역사와 지킨다는 것에 대한 가치와 전쟁에 대한 실상을 피력한 글들은 절실하고 강한 의지를 담아내고 있다.



전쟁의 여파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국민들이다.


노약자, 여성, 어린아이, 원치 않은 전쟁징집, 무엇을 위해 이토록 치명적인 살상 무기를 대동하면서까지 전쟁을 벌이는 것인지, 국제 정세의 관망을 보도를 통해 보노라면 답답함과 함께 분단국가로써의 우리나라 현재의 모습을 함께 비교해 보게 된다.



전쟁 초기부터 제기해 온 '분단'이란 말에 거부감의 표시를 드러낸 우크라이나의 의지는 이 전쟁의 성격에 대한 자체를 되새겨볼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실권을 쥐고 있는 나라의 의사와는 달리 서방에서도  한때 거론됐다는 점은 놀랍기만 하다.



국제질서는 평화를 지향하고는 있지만 결국 전쟁은 정치적으로 자국의 실리를 따져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다시 느껴볼 수 있다는 점은  되새겨봄직하다.




과거의 전쟁과는 달리 그 여파가 세계적인 흐름으로 이어진다는 점은 실제 우리나라에서 대두되고 있는 실 생활 물가와도 직격탄이 된 만큼 명분 없는 전쟁은 하루빨리 끝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해진다.



유일하게 대통령이 공식 승인한 유일한 저서인 만큼 그가 내뿜는 글 하나하나에 담긴 호소와 강력한 의지표현은 지금 이 순간에도 무고한 희생자들의 죽음이 없길, "다시는 , 절대로" 발생하지 말아야 함을 일깨운다.




Q : 이 책을 읽기 전과 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나?



A : 명분 없는  타국의 영토를 그럴듯한 실리를 내세워 전쟁을 일으킨 한 국가의 수장으로서의 행동이 어떻게 양 국가 국민들에게 피해를 주고 세계적으로도 그 여파의 영향이 미치는지를, 특히 냉정한 국제정치에 대한 모습의 진행 과정과 우방의 지원이 있다한들 그 우방 또한 자국의 실리위주의 정책으로 인한 지원이기에 무조건 기대해서도 안되며, 우리들의 행복한 삶을 지키기 위해서는 용기와 의식 있는  평화를 지향하는 자세가 필요함을 느낀다.





책의 인세 전액이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해 기부된다고 한다.


좋은  취지에서 출간된 책인 만큼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