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쓰는 대장경 - 마음을 다스리는 대장경 핵심 구절 필사집
곽철환 지음 / 시공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선현들은 글을 읽을 때 입 밖으로 소리를 통해 의미를 알고 익히며 여기에 필사를 통해 안다는 것에 대한 자신만의 학문을 이뤄나갔다.



특히 성경이나 경전, 좋아하는 작가의 시나 경구가 담긴 문장들을 읽을 때면 마음에 와닿는 것들이 많고 아는 지인들은 법구경, 반야심경, 성경을 필사하던 모습들이 떠오른다.



모든 종교가 담아내고 있는 말씀들은 나쁜 것이 없고 그 내용들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나의 마음속을 조금이나마 정화시켜 준다는 느낌, 특히 이 책에서 다룬 대장경은 많은 글들 중에서 선별해 놓은 것들이라 더욱 의미가 깊게 다가온다.



불교라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반야심경 천수경, 금강경, 지장경...



좋은 글들이 어디 한 종교에 국한된 것이 아니지만 이 책에 보인 짧고도 굵직한 내용들은 우선 차례대로 읽어보고 첫 장부터 필사를 하는 과정은 또 남다르게 다가왔다.







1장부터 10장에 이르기까지 주옥같은 부처님의 말씀을 담은 글들은 알고는 있지만 실천함에 있어  습관이 중요함을 다시 깨닫게 한다.



방대한 내용이라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막막한 기분을 덜어내고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삶을 바라보는 모습과 생각들이 달리 받아들여짐을 느끼게 하는 필사책-



꼭 불교를 믿는 분들이 아니더라도 삶의 지혜가 담겨있는 글들이 많아 어디 한 부분에 안주하지 않고 다가오는 글귀를 필사해 본다면  지금의 현실적인 문제에서 잠시나마 떨어져 몰입감을 느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 책이다.





그런 뜻에서 오늘부터라도 천천히 하루에 한 장씩 필사를 해보면 어떨까?



단 몇 분을 할애해서 좋은 문장을 통해 나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좋은 의미는  없을 듯싶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