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를 그리면 거짓이 된다
아야사키 슌 지음, 이희정 옮김 / ㈜소미미디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고난 천재는 어떤 사람들일까?


예술이란 장르에서 피나는 노력형이 있는가 하면 태생부터 범접할 수 없는 천재성이 두드러진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이 작품을 통해서 다시 느끼게 한다.



홋카이도의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난 세키네 미카는 그림에 소질을 보여 미술대회를 통해 재능을 인정받지만 대학에 진학 후 자신의 재능이 결코 뛰어나지 않다는 사실을 느낀다.



신인 등용문이라고 할 수 있는 됴쿄 인피니티에 작품을 출품하지만 그랑프리 수상은 불발, 미술학원 선생으로서 후학을 양성한다.




어느 날 가난하지만 천재성을 지닌 다키모토 도코라는 8살 여자 아이가 학원에 들어오고 뒤를 이어 난조 하루토와 고즈에라는 남매가 들어오는데, 도코와 하루토의  미술 실력은 난형난제다.




천재 예술가들의 대부분이 그렇듯 오로지 자신의 모든 열정을 한 곳에 쏟아붓는 열정 앞에선 이 둘 또한 그러했지만 도코가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 반면 사회 부적응자에 해당하고 하루토는 실사처럼 그린 회화에서 두드러진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구분될 수 있다.




책의 화자는 미카, 고즈에, 게이스케, 도코의 관점을 통해 그려지는 구성으로 이루어진다.



미술, 특히 그림에 대한 열정을 향한 둘의 성장은 자신이 꿈꾸어왔던 것을 접고 후학 양성에 집중하며 보다 나은 제자를 길러보고 싶다는 갈망을 가진 세키네 미카,  도코가 하루코에게 의지하며 창작에 몰두하는 것과 그 옆에서 조용히 자신만의 길을 걷는 하루토, 여기에 만화가의 꿈을 갖고 있었지만 꿈을 접어야만 했던 고즈에와 자신이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두 천재 앞에서 실력의 차이를 느끼는 게이스케까지 그들의 소리 없는 그림에 대한 사랑은 방향을 다를지라도 다를 바 없는 열정들이 그려진다.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천재들을 바라보는 평범한 사람들의 심정을  공감 있게 그린 글들이나 미처 깨닫지 못한 사이에 자신이 무엇을 진정으로 원하는지를 알아가는 자의 새로운 출발, 부럽지만 도저히 따라갈 수없다는 시기심과 질투에 찬 사람의 새로운 인생방향전환들까지...




마치 모차르트와 살리에르처럼 느껴지는 천재와 평범함의 차이는 사랑이란 감정조차 아는지 모르는지 그림과 함께 자란 도코와 하루토의 고난과 역경을 통해 주변인들과 함께 새로운 면으로 접어드는 과정이 살포시 내려앉는 깃털처럼 독자들 마음에 스며들게 그린다.




피카소의 아버지는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는 아들의 재능을 보고 자신의 예술을 접었다는 내용이 나온다.




능가할 수 없는 천재성 앞에 지원을 하는 사람도 용기 있는 행동이지만 하루토의 노력이 담긴 그림에 대한 열정과 도코의 뒤늦은 노력 또한 그림을 사랑하는 이들의 마음이 와닿게 그려진 소설이다.




천재적인 재능을 지닌 그들이 앞으로 어떤 예쁜 사랑을 담아낼지, 화폭이 아닌 현실에서의 그들의 모습이 궁금해지는 로맨스 작품이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