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이 삶을 위로할 때 - 더 나은 인생을 위한 철학자의 말들
라메르트 캄파위스 지음, 강민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라고 하는 학문을 떠올릴 때면 떠오르는  인물들이 많은데, 요즘 이 시대를 살아가는 데에 있어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들 때 찾는 책들 중 하나가 바로 철학 관련  책이다.



보통 어렵고 난해하다는 철학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구성된 책들이란 생각에서 이 책을  펼쳐보니  생각처럼 어렵지만은 않게 다가온다.




만약 당신에게   삶에서 차지하는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를 묻는다면 과연 얼마나 많을 사람들이 정확하게 자신의 뜻을 말할 수 있을까?



조직사회에서 인간관계들의 부딪침, 매번 고전하는 흔들림에 대해 이 책은 그 이유가 바로 철학의 부재란 말을 들려준다.



즉 우리의 삶과 구분된 철학을 바라봄으로써 학문으로만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인데 그래서 그런지 책의 구성이 어렵지 않은 접근성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간다.



총 6장의 목차로 나뉜 구성은 그 목차의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관련된 철학가들의 사상은 물론 그들의 인용문을 함께 보임으로써 우리 안에 내재된 여러 감정선들을 다독여준다.



분노, 불안, 믿음, 인간에 대한 탐구에 이르기까지 첫 장부터 시작된 이야기는 다음 챕터로 자연스럽게 이야기의 흐름으로 이어지며 그 안에서 나가 느꼈던 공감의 순간들을 느껴볼 수 있고 그  순간에 처했던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돌아보게 한다.




각 주제들이 모두 살아가면서 느끼는 감정선들이라 철학자들의 이야기와 여기에 저자의 생각을 함께 덧붙여 읽는 글들은 타인을 바라보는 관점과 나의 생각들까지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글들이라 철학 관련 책이란 것을 잊으며 읽게 된다.




특히 철학에만 머물지 않고 발전된 기술, 이것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루며 예술에까지 넓힌 이야기가 담고 있는 의미, 감정보다는 이성에 의존도가 높은 수치화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염려스러운 부분들까지 짚는다.



예상했던 것보다 내용도 부드럽게 흘러 읽는 내내 부담이 없어 좋았고 무엇보다 지금 나를 가장 괴롭히는, 혹은 가정 해결하고 싶은 고민에 대해 제시한 물음들에 대해선 아무래도 인간관계가 떠올랐다.




서로의 의견이 다를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아니면 차후 다가오는 미래의 모습들을 떠올려 볼 때 인간관계의 지속성에 대한 부분들이 이 책에 담긴  내용들 부분 부분들을 인정하는 글도 있었고 나의 감정을 다스릴 때 보다 유용한 시간들을 가져보게 했다.




익숙한 니체, 소크라테스, 칸트를 비롯해 많은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책이다.





 - “철학은 당신의 삶을 더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관점으로 당신의 세상을 더 풍성하게 만들고, 당신이 타인에게 더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생각의 틀과 행동양식을 연습하도록 영감을 주고, 스스로를 더 잘 보살필 수 있도록 사고력을 높여줄 수 있다.” - p.11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