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어른의 하루 - 날마다 새기는 다산의 인생 문장 365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윤연화 그림 / 청림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월 시작이 엊그제 같은데 곧 내년의 달력을 준비할 때가 돌아왔다.



작년 같은 경우 달력 구하기가 예년보다 쉽지가 않았다.



재래시장에 가게 되면 ~방앗간, ~ 정육점, ~ 옥금정, ~ 양복점... 상호가 크게 새겨진 음력도 함께 들어있어 편리하게 볼 수 있던 달력도 구하기 쉽지 않고 (마트를 주로 이용하게 된 현상) 은행에서도 많이 만들지 않는다는 말을 들은 이후 달력 인심이 점점 각박해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달력의 종류와 크기도 천차만별, 그중에서 음력이 들어있는 달력과 탁상용 달력을 선호하지만 일력 또한 그 사용이 아주 요긴하다.



특히 이번 [다산, 어른의 하루]란 일력은 다산 정약용 선생이 곁에 두고 읽고 공부했던 심경, 소학, 논어, 맹자, 중용 등 이미 좋은 글귀들이 많은 고전 문장 중에서 인생의 문장들을 엄선해서 조윤제 작가님이 다시 정리해 엮은 일력이라 더욱 뜻이 깊다.




1월 첫 장부터 읽은 문장부터 12월에 이르기까지 정약용 선생의 인생 문장을 넘기며 읽으니 정말 좋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각 달을 대표하는 사자성어와 테마를 통해 한 장씩 넘겨가며 음미하는 글의 느낌은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많은 생각들을 짚어가며 되돌아보는 시간들은  일력에 담긴 문장과 함께  다시 곱씹어 보니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옴은 물론이다.




일력의 차례를 보니 매월 주제가 있고 그 주제에 맞는 문장이 들어있어 더욱 와닿는다.




하루를 넘길 때마다 왼쪽에 사장성어가 있고 아래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이 봤던 원전의 구절이 한자로, 바로 아래엔  한자음이 적혀있고 해석도 들어있다.








요즘 학교에서는 한자 공부를 예전 학교 다닐 때처럼 배우지 않는 것으로 아는데 이 일력을 통해 한자도 배워두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계절에 따라 동양미를 물씬 느낄 수 있는 동양화 꽃과 그림들이 인생의 문장을 더 돋보이게 하고 곁에 선생님이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들게 한다.








특히 요일이 적혀있지 않는 형태의 일력이라 특정 연도에 해당됨이 없이 두고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심신을 차분하게 다스릴 필요가 있을 때마다 들여다보면 더 좋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다.




책상에 탁상용 달력을 두고 사용하는 점에 착안한 장소를 크게 차지하지 않는 사이즈는 하루를 시작할 때 읽어보면 더욱 좋을 것 같은, 선물용으로도 추천하고 싶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